서경대학교 학생상담센터는 재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재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과 고민을 상담 및 심리검사를 통해 치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게 돕는다.
학생상담센터는 4월 동안 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마음건강 집단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집단 프로그램들은 개인이 가진 관심사나 어려움을 소집단 내에서 탐색하고 해결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의 자기 성장과 인성 함양을 도모하고, 적응력 향상과 스트레스 관리에 기여하고자 한다.
해당 비교과 프로그램들은 서경포탈에서 선착순으로 신청 가능하며, 아래에서 프로그램의 목적과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1. ‘서경인의 상담사가 되어주세요’ 또래상담 기본교육
이 프로그램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제공하는 ‘또래 상담사 양성과정’을 실시하여, 또래 상담 학생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은 4월 1일부터 5월 13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총 6회에 걸쳐 진행되며, 온라인 줌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실시된다. 본 프로그램에 모두 참여(12시간)한 학생은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에서 인정하는 또래상담사 이수증을 받을 수 있고, 추후에 또래상담사로 교내에서 활동 가능하다.
■ ‘서경인의 상담사가 되어주세요’ 또래상담 기본교육 프로그램 주요 내용:
4/1 (1회기) 오리엔테이션 – 또래 상담의 이해
또래 상담사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하기
4/8 (2회기) 친구의 의미
친구 유형과 관계 패턴을 이해하기
4/15 (3회기) 대화하는 친구되기 – 경청
경청의 중요성을 배우고, 친구를 돕기
4/22 (4회기) 대화하는 친구되기 – 공감
공감 능력을 기르고, 친구를 돕기
4/29 (5회기) 대화하는 친구되기 – 나 메시지
'나 메시지'를 활용하여, 친구를 돕기
5/13 (6회기) 대화하는 친구되기 – 다양한 문제들의 접근 방법
다양한 문제에 적합한 대화 기법을 배우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해보기
대학생들은 자기정체성 발달을 이루어가야 하는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다.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놓인 이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대학생들은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가야 하는 데,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교수나 학교 직원들이 학생들을 도울 수도 있지만, 학생들의 일상적인 고민을 세밀히 이해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또래 상담 프로그램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또래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경청과 공감 능력을 기르고,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나아가, 프로그램을 통해 또래 상담사로 양성된 학생들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친구들에게 도움을 주며, 건강한 학교 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2. ‘내안의 나를 찾다’ 자기이해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경험이 나의 감정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부정적인 면은 축소시키고 긍정적인 면은 강화하는 방법을 배우는 활동이다. 프로그램은 4월 17일 청운관 5층 학생상담센터 상담실에서 15시부터 17시까지 1회 진행된다.
토론과 매체 활용으로 진행되며, 그림 또는 인형을 활용한 활동을 실시한다. 인생곡선을 그리며 자신의 어려웠던 시기를 돌아보고, 당시의 기억과 감정을 되짚어본다. 그림이나 인형을 활용하여 자신이 느꼈던 긍정적·부정적 경험을 표현하는 시간을 가진다.
■ ‘내안의 나를 찾다’ 자기이해 프로그램 주요 내용:
- 인생 곡선 그리기
- 그림 또는 인형을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 감정 표현하기
학생들은 자신을 돌아보며 자기 수용의 시간을 갖게 된다. 이를 통해 자기 인식을 향상시키고,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3. ‘미술로 알아보는 대인관계’ 프로그램
코로나팬데믹을 겪었거나 사회성이 부족한 대학생들은 대면 상황에 낯설어할 수 있다. 이들은 대인관계가 유연하지 못해 심리적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이 프로그램은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건강한 대인관계의 기초가 되는 심리적 경계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프로그램은 4월 29일 16시부터 17시까지 1회 진행되며, 비대면으로 실시된다.
■ ‘미술로 알아보는 대인관계’ 프로그램 주요 내용:
- 심리적 경계 설정
- ‘My World’꾸미기를 통해 나의 상징물 만들고 경계 정하기
학생들은 흥미로운 미술매체를 활용함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활동을 한다. 자신의 작품으로 자신을 객관화하고, 자신의 심리적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원활한 대인관계를 할 수 있게 돕는다.
4. 영화치료-대인관계 소통 프로그램
대학생활 중에는 학업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심리적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이 프로그램은 영화 클립을 감상함으로써 영화 속 인물과 스톨기를 통해, 대인관계 상황에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 대학생들이 자주 겪는 대인관계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학습한다. 프로그램은 4월 15일 19시부터 21시까지 1회 진행되며, 온라인 줌을 활용해 비대면으로 실시된다.
■ ‘영화치료-대인관계 소통’ 프로그램 주요 내용:
- 영화 클립 감상
-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토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거리두는 방법을 배우고, 자기이해와 성장을 통해 집단에서의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공감능력을 키움으로써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홍보실=이현지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