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개인정보처리방침
서경대학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본교는 교육 서비스 제공 및 민원처리, 소관업무 수행 등의 목적으로 필요에 의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본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본교가 개인정보 보호법 제32조에 따라 등록·공개하는 개인정보파일의 운영 근거 및 처리 목적, 개인정보의 항목,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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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 좀 더 상세한 본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www.privacy.go.kr ) → 개인정보민원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목록검색 → 기관명에 ‘서경대학교’ 입력 후 조회를 통하여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3.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본교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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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본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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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교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5.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만 14세 미만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을 말함)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처 보기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 에 따라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본교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 에 따른 위임장을 제
출하셔야 합니다.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5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정보주체의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본교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 인지를 확인합니다.
6. 개인정보 파기 절차 및 방법
본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가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본교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본교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선정하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또는 개인정보파일)을 파기합니다.
2. 파기방법 : 본교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7.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관리적·기술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취급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한 관리를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 및 고유식별정보는 암호화되어 저장·관리되고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하는 등의 별도 보안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 부여, 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리용 단말기의 안전조치
개인정보 유출 등 개인정보 침해사고 방지를 위하여 관리용 단말기에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재해・재난 대비 안전조치
화재, 홍수, 단전 등의 재해・재난 발생 시를 대비하여 백업 및 복구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본교 홈페이지 로그인 시 자동으로 수집하는 개인정보는 사용자id 이외의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관 및 담당자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관리책임관을 지정하고 있습니다.
구분
개인정보 관리책임관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소속
정보전산원
정보보호과
직책
원 장
주 임
성명
김용성
주기상
전화번호
02)940-7681
02)940-7043
이메일
wiz@skuniv.ac.kr
joo@skuniv.ac.kr
개인정보 분야별책임관 및 분야별담당자
개인정보 분야별책임관 및 분야별담당자 조회 바로가기
10.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
본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5조 제1항에 따라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운영에 대한 영상정보처리 관리방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정형 영상정보처리 관리방침 바로가기
11.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등에 대한 정보주체의 요구에 대하여 공공기관의 장이 행한 처분 또는 부작위로 인하여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 받은 자는 행정심판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 행정심판에 대해 자세한 사항은 법제처 (http://www.moleg.go.kr) 의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침해사실신고서 양식 [다운로드]
12. 고지의 의무
이 개인정보보호방침은 정부의 정책 또는 보안기술의 변경에 따라 내용을 추가·삭제·수정할 수 있으며 개정 최소 7일 전부터 홈페이지의 '공지'란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24년 3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13. 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개인정보보호방침 변경일자
2011년 4월 11일
2011년 10월 7일
2012년 8월 31일
2013년 5월 20일
2014년 11월 10일
2015년 2월 1일
2015년 5월 1일
2015년 6월 1일
2015년 8월 1일
2016년 2월 15일
2016년 8월 5일
2017년 3월 1일
2017년 8월 20일
2018년 3월 10일
2019년 6월 1일
2020년 7월 1일
2020년 9월 1일
2021년 9월 1일
2022년 2월 1일
2022년 3월 1일
2024년 9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