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의 교양교육과정은 학생들이 갖춰야 할 기본 소양과 다양한 지식을 함양하는 동시에, 사회가 필요로 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을 갖춘 CREOS형 글로벌 실용인재로 길러질 있도록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서경대학교 교육의 6대 핵심 역량인 ‘창의역량,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계발역량, 실무역량’을 증진시키고 미래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핵심적인 자질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과영역을 중심으로 ‘핵심역량교양필수’, ‘기초학문교양선택’, ‘자유선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역량교양필수는’ 핵심역량의 기초가 되는 교과로 모든 학생이 반드시 이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또, ‘기초학문교양선택’의 경우 학문영역별 교양과목 편성과 더불어 학생이 영역별로 균형 있게 교양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구성된 교과영역이다. 인문과 예술, 사회와세계, 과학과 기술, 미래와 융합, 인성과 체육' 등 5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2022학번 이후부터 모든 단과대 학생들이 5개 역량을 최소 1회 이상, 총 1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다. 자유선택은 학생들의 관심사와 특성에 맞추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교과영역으로 외국어 졸업요건 교과목이 포함되어 있다.
이번 교양과목 시리즈 기사에서는 인문과 예술, 사회와 세계, 과학과 기술, 미래와 융합, 인성과 체육 등 5개 역량으로 나누어진 기초학문교양선택의 경우 어떤 교양과목들이 있는지 소개해 보려 한다. 교양 과목은 평소 배우던 전공 분야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식과 간접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므로 2학기 수강신청 시 이 정보를 참고하여 각자 관심이 가는 흥미로운 교양과목들을 선택하길 바란다.
■ 인문과 예술
- 사진학
‘사진학’은 2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론수업 유형의 교양선택 과목이다.
수업은 사진의 현대적 개념에 따라 과학적 사고와 미적 조형 감각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두고 사진의 본질을 이해하며 사진이 갖추어야 될 인성, 연구 자세, 창의적이고 합리적인 사고와 실기 능력을 배양하는 교과목이다.
‘사진학’ 강의 중 일부
사진의 정의와 의미, 사진의 역사에 대해 배운 뒤, 디지털 사진과 카메라의 기능(셔터스피드, 조리개) 등에 대해 배우고 이후 배운 것들을 실질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과제물을 진행한다.
노출, 빛, 사진 구도 등 사진과 관련된 여러 가지 기능을 이론적으로 배우는 동시에 사진과 관련된 기술적인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실전에서 응용할 수 있는 실기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교양과목이므로 평소 사진에 관심이 있었던 학우라면 들어보길 추천한다.
- 연출가로서 바라보기
연출가로서 바라보기는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론수업 유형의 교양선택 과목이다.
현시대의 공연 예술 연출가로서 연극 예술의 기초 이론과 함께 작품을 바라보는 시각과 작품 및 인물 분석을 통해 예술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동시대 공연 예술 연출가의 역할을 탐색하는 교과목으로 연극의 역사와 함께 연극 특성의 기초를 이해하는데 강의의 목표가 있다.
수업 시간 동안 다양한 작품의 감상을 통해 작품을 분석할 수 있으며, 희곡 작품 분석, 연극 감상과 비평, 뮤지컬 감상과 비평 등을 진행한다. 이후 연출 안을 직접 만들어보는 실습 과정을 통해 연출가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동시에, 작품을 해석하는 능력을 얻게 된다.
평소 연극과 연출에 관심이 깊었던 학생이라면 들어보기를 추천한다.
- 연애 그리고 결혼
연애 그리고 결혼은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론수업 유형의 교양선택 과목이다.
급변하는 사회환경과 다양한 연애 문화 속에서 우리 시대가 추가해야 하는 진정한 결혼의 의미와 가족의 소중한 가치를 제고해 봄을 목적으로 하며, 남녀 간의 사랑과 성, 결혼, 부모 됨의 상황 등 연애부터 결혼 후의 과정까지 배우게 된다.
이 강의를 통해 연애의 준비 과정부터, 남과 여의 차이, 성에 대한 이해에 대해 배울 수 있으며 이성 교제, 배우자 선택, 결혼의 선택, 부부관계, 부모 되기까지를 배운다. 이 과정 속 자기 체크리스트를 통해 나는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사랑 유형을 가지고 있는지 체크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연애 그리고 결혼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을 돌아볼 수 있는 동시에 건강한 가치관을 확립해나가고 싶은 학생이라면 들어보길 추천한다.
■ 사회와 세계
- 프랑스 언어와 문화
프랑스 언어와 문화는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론 수업 유형의 교양선택 과목이다.
기초적인 프랑스어 표현으로 이뤄진 실용적인 프랑스어를 익히며, 이와 아울러 프랑스인들의 일상생활을 지배하고 있는 예술이나 문학, 여러 제도 등 실제적인 모습에 접근함으로써 그들의 문화와 프랑스어를 생활 속에서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프랑스 언어와 문화' 강의 중 일부
‘프랑스어 첫걸음’이라는 교재를 활용하여, 알파벳과 발음부터 시작해, 인사 표현, 자기소개하기, 형용사, 직업명사 등에 대해 배우며 강세형 인칭대명사, 1군 동사 등에 대해 공부하며 프랑스어 회화 실력을 키운다.
프랑스어를 보다 더 깊이 공부하기 위해 프랑스의 문화에 대해서도 알아가며, 언어를 넘어 문화의 영역까지 공부하는 시간을 가진다.
프랑스어에 관심이 깊거나, 평소 프랑스에 대한 궁금증이 있던 학생이라면 들어보길 추천한다.
- 중국의 차 문화
중국의 차 문화는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론 수업 유형의 교양선택 과목이다.
중국차 문화 수업을 통하여 중국의 전통 및 현대 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데 목표가 있는 교과목으로, 중국의 차 문화에 대해 배우는 동시에 6가지 주요 차 종류(녹차- 홍차 –우롱차-흑자-황차-백차)에 대해 배운다.
이후 티 커스텀과 차 만드는 기술에 대해 배우며 직접 학생들이 차를 만들 수 있도록 실습을 진행한다. 이 수업을 통해 여러 특징과 특색을 지닌 중국의 차 문화에 대해 배우며, 중국의 전통 및 현대 문화의 이해도 높일 수 있다.
평소 차 문화에 대한 관심이 깊었거나, 중국 문화에 대해 관심이 있던 학생이라면 들어보기를 추천한다.
- 영화 속의 스파이 세계
영화 속의 스파이 세계는 3시간 동안 진행되는 이론&실습 유형의 교양선택 과목이다.
이론적 강의와 더불어 영화라는 매체를 활용하여, 국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스파이의 세계에 대해 공부하는 교과목으로, 세계 유명 스파이 영화를 매개로 우리가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스파이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써 21세기 초융합사회 및 불확실성 시대에 인성 및 교양 지식 함양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일제시대 스파이 공작 영화 감상, 냉전시대 스파이 전쟁영화 감상, 2차대전 암호 전쟁영화 감상 등 스파이와 관련한 다양한 강의 주제에 따른 이론 강의와 함께 영화 감상으로 이루어지며, 이후 과제로 영화 감상문 작성이 주어진다.
평소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스파이의 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영화를 통해, 이 분야를 이해할 수 있는 강의로, 이 분야에 호기심이 있는 학생들은 들어보기를 바란다.
<홍보실=황주영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