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는 2023학년도에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와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를 신설하고 전자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를 합쳐 전자컴퓨터공학과를 새로이 출범시켰다. 서경대학교의 이번 첨단학과 신설 및 통합은 급감하고 있는 학령인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 경쟁력을 갖춘 사회수요 맞춤형 명품 학과 육성과 대학 특성화를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서경대학교 2023학년도 신설 및 명칭 변경 학과 알아보기’ 기획시리즈를 마련, 올해 새로 생기거나 명칭이 바뀐 학과의 학과장님들을 만나 신설 및 통합의 배경과 학과에 대한 소개, 교육과정과 및 수업 내용, 학과의 강점 및 특징, 동아리 및 스터디, 성공적인 취업과 사회진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및 학과 운영 전략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기획시리즈 마지막으로 전자컴퓨터공학과의 학과장인 이주영 교수님을 만나봤다.
- 안녕하세요 교수님. 먼저 전자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가 합쳐져 전자컴퓨터공학과로 올해 새로이 출범하게 되었는데요, 그 배경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이주영 교수: 지금 전 세계는 디지털로의 대전환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또한, 이젠 공학뿐만 이 아니라 사회 모든 분야에 ICT(정보통신기술)가 접목되는 융합의 시대가 되었고요. 이런 시대를 맞아 이제까지 각자의 분야에서 우리 대학의 훌륭한 인재를 배출해온 두 학과, 즉 전자공학과와 컴퓨터공학과가 각자의 장점만을 모아 4차 산업혁명 시대이자 디지털 대전환 시대가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하나의 학과로 통합하게 되었습니다.
- 전자컴퓨터공학과의 주요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기존 각 학과에서의 주요 변화점이 무엇인가요?
이주영 교수: 전자공학으로부터 하드웨어 공학 관련 교과목, 컴퓨터공학으로부터 소프트웨어 공학 관련 교과목. 여기에 두 학과가 서로 다른 측면, 바꿔 말하자면 하드웨어 중심과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가르쳐 오던 4차 산업혁명 기반의 다양한 분야의 교과목들을 단일 학과 교육과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기존의 하드웨어 중심의 전자공학과에선 소프트웨어라는, 그리고 기존의 소프트웨어 공학 중심의 컴퓨터공학과에선 하드웨어라는 아주 큰 날개를 갖게 된 셈이라고 할까요. 앞으로 전자컴퓨터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모두를 잘하는 만능 인재가 될 것입니다.
- 교육과정 속 이론과 실기의 비중은 어떻게 되나요?
이주영 교수: 요즘은 실무가 강조되는 시대이다 보니 여느 때보다 저학년땐 전공을 잘 이해하기 위한 과목들은 주로 이론으로, 전공에서 쓰일 도구인 프로그래밍 관련 교과목은 실습 위주로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만 거의 대부분 전공과목에선 이론 1에 실습 2의 비중으로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학생들의 이해도와 전문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 타 학교의 전자컴퓨터공학과와 비교해 서경대학교 전자컴퓨터공학과만의 장점 혹은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이주영 교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가지를 모두 잘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드웨어를 좋아하는 사람은 소프트웨어를 기피하는 경향이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죠. 하지만 지금 시대는 어느 하나의 분야만으론 살아남을 수 없고 여러 개념이 합쳐져야 하나의 훌륭한 그릇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과는 지금 시대가 요구하는 바로 그런 학과입니다. 외국에는 이런 학과들이 많은 편인데 우리나라엔 많지 않아요.
- 전자컴퓨터공학과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특색있는 교내 프로그램이나 동아리 활동들이 있을까요?
이주영 교수: 2023년에 전자컴퓨터공학과 1회 입학생이 들어옵니다. 그래서 아직 학과 프로그램이나 동아리는 없는데요. 개인적으론 공학하는 학생들이라고 전공 공부만 열심히 하기보다는 다른 여러 취미를 가졌으면 합니다. 전자컴퓨터공학은 사람들의 편리한 생활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학문이니만큼 다양한 사람들과 밀접하게 접촉해야 하니까요. 어려움도 있겠지만 신입생들이 스스로의 필요성에 의해 프로그램도 만들고 동아리도 만들 것으로 생각합니다. 교수님들은 적극 돕겠습니다.
- 전자컴퓨터공학과에서 추구하는 인재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이주영 교수: ICT 분야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무엇보다 실무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우리 전자컴퓨터공학과도 공학적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 해결할 수 있는 전문인,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전문인, 국제적 안목과 협동심, 리더십을 갖춘 전문인을 학과 인재상으로 두고 있습니다.
- 전자컴퓨터공학과 졸업 후 진로 및 취업 전망이 궁금합니다. 어떤 흥미와 진로를 가진 학생들이 진학하면 좋을까요?
이주영 교수: 전자컴퓨터공학과 졸업생은 연구직이나 개발자로 취업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어디에나 사용되는 4차 산업혁명의 전 분야, 즉, 반도체 설계, 전기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보안, 게임, 의공학 등 이루 셀 수 없을 정도로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되는 사회 모든 분야의 개발자로 진출할 수 있고, 또 그 모든 분야에서 필요로 합니다. 그런 만큼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대전환의 시대에 주인공이 되고 싶은 꿈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환영합니다.
- 전자컴퓨터공학과로 진학을 꿈꾸거나 입학을 앞둔 학생들을 위해 조언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주영 교수: 지금 시대의 전자컴퓨터공학은 고등학교 때 이과를 나온 학생들만의 전유물이 절대 아닙니다. 문과나 이과, 남학생이나 여학생 구분 없이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들어올 수 있고 자신의 꿈을 이뤄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장 어울리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우리 학과 열아홉 분의 교수님들이 늘 여러분 곁에서 돕고 함께 하겠습니다.
<홍보실=안희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