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학기에는 대부분의 수업이 대면으로 전환됨에 따라 강의실과 캠퍼스 이곳 저곳에는 코로나 19 사태 이후 가장 많은 학생들로 붐비고 있다. 강의나 실습이 대면으로 이루어지면서 학교에 나온 학생들이 수업을 전후해 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별도로 모이거나 모임을 갖는 등 대외 활동도 크게 늘고 있다. 이에, 각 학과별로 친목, 취미생활, 자기계발 등을 목적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소모임(과동아리)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들 소모임은 6개 이상의 학과 학생들로 이루어지는 교내 중앙동아리와 달리, 각 학과 학생들만으로 구성돼 운영된다는 특징이 있다.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없어지거나 활동을 하지 않고 있는 소모임들이 많아 아쉽지만, 2학기부터 새로 만들어지거나 활동을 재개한 소모임도 적지 않다. 지금부터 각 학과별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소모임(과동아리)을 소개하고자 한다.
<디자인학부 시각정보디자인전공>
1. 디자인 소모임 ‘보이드’
코로나 19로 단절된 학과 생활 및 선후배 간의 교류 활성화를 돕고 이를 통해 학과 생활을 더욱 풍성하고 의미있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시각정보디자인전공의 디자인 소모임 ‘보이드’는 3학년 9명, 2학년 6명, 1학년 7명 등 모두 22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친목 도모 활동 뿐만 아니라 세부 관심 분야로 나누어 구성된 1, 2, 3학년 그룹 멘토 멘티 활동을 통해 상호 피드백을 진행하여 개인 작업물을 발전시키고, 완성된 개인 작업물로 전시회까지 진행해 다양한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공모전 정보 공유 및 팀 작업 진행, 전시회 관람, 실무 현장 경험 및 견학 기회 제공, 주기적인 출사 활동 및 MT를 진행하여 재밌고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신생 소모임이기 때문에, 2학기는 ‘보이드’의 첫 활동 학기가 된다. 따라서 부원들끼리의 친목 활동을 우선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주기적인 모임 자리를 마련하여 선후배 간 어색함과 불편함을 줄여 앞으로 진행될 다양한 활동 및 프로젝트에서 협동심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2학기에 열리는 서경대학교 대동제에서도 부원들과의 단합을 도모하고 서경대 학우들이 즐길 수 있는 부스를 진행함과 동시에 신설 동아리에 대한 홍보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겨울방학에 ‘보이드’의 첫 전시회를 개최하기 때문에 2학기 활동 중에는 전시 프로젝트의 주제를 정하고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시각정보디자인전공의 유일무이한 소모임 ‘보이드’에 많은 관심 바란다.
시각정보디자인전공 ‘보이드’ 회장 김승연 010-7734-6332
<디자인학부 생활문화디자인전공>
디자인 소모임 ‘SESI(쎄씨)’
20, 21, 22학번의 총 40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디자인학부 생활문화디자인전공의 플리마켓 동아리. ‘SESI(쎄씨)’는 전공을 살려 나만의 디자인을 '판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써 기획해보고, 직접 제작하는 과정을 거쳐, 플리마켓을 통해 타인들에게 보여주는 단계까지 경험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예를 들어, ‘SESI(쎄씨)’에서는 본인이 어떠한 패브릭 상품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디자인 구상 후 디지털 프로그램을 통해 패턴을 디자인하고 본인이 디자인한 패턴을 디자인학부 내 DTP 원단 프린팅실에서 직접 원단으로 뽑아볼 수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해당 원단으로 스크런치나, 패브릭 코스터 같은 다양한 상품들을 디자인학부 내 상품제작실에서 미싱으로 직접 만들어보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SESI(쎄씨)’는 생활문화디자인전공을 대표하는 과동아리로써 플리마켓 활동 이외에 부가적인 활동들도 진행하고 있다. SESI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부원들이 1학기를 마무리하며 구현해 낸 멋진 결과물들을 선보이는 과제전을 진행하였다. 과제전의 작품들은 SESI 인스타그램 계정인 @sesi.cd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생활문화디자인전공만의 느낌이 물씬 나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스카프 디자인의 경우, 혜인관 6층 디자인학부 복도에도 실물 전시 중이다.
‘SESI(쎄씨)’는 플리마켓 동아리인 만큼, 2학기에 있을 서경대학교 축제에서 플리마켓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자신의 디자인을 '판매' 해보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으므로, 축제 플리마켓 부스에서 생활문화디자인전공 능력을 활용하여 직접 제작 단계까지 거친, 다양한 디자인 상품들을 축제 플리마켓 부스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SESI(쎄씨)’에서 계획한 축제 플리마켓 판매 품목으로는 스크런치, 미니 패브릭 파우치, 패브릭 티코스터, 실크스크린 포스터, 머그컵, 시리얼볼, 레진 그립톡, 키링 등이 있다.
생활문화디자인전공의 대표 과동아리 ‘SESI(쎄시)’에 많은 관심 바란다.
생활문화디자인전공 ‘SESI(쎄시)’ 3학년 대표 김정인
생활문화디자인전공 ‘SESI(쎄시)’ 2학년 대표 이윤진
<미용예술대학>
1. 국가기술자격 준비 소모임 ‘이용사 동아리’
국가기술자격인 ‘이용사’ 취득을 위해 동아리원들과 함께 모여 실기시험 내용을 학습 및 복습하여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이용사 동아리’는 헤어디자인전공 11명의 학우들로 구성되어 있다. 매 학기 초, 학부 단체 카톡방에 모집 공지를 올려 인원을 모집하며 진도의 문제로 학기 중간에 모집을 따로 진행하지는 않는다. 매주 화요일, 수요일 18-21시에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용사 동아리’에서는 이용사 실기시험에서 출제되는 모든 과제를 학습한다. 소독, 조발(커트), 면체(면도), 탈·염색, 정발(드라이), 샴푸&트리트먼트(필요시 스케일링 추가), 아이롱 작업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빠르고 정확한 작업을 위해 많은 연습이 필요한 과제들이다. 11월부터 이용사 실기시험이 있기 때문에 빠른 진도와 많은 연습량이 필요하여 이용사 소모임원들은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다.
학기 초에만 모집하는 동아리이기 때문에, ‘이용사 동아리’에 관심있는 학우들은 내년 모집에 지원하도록 하자.
헤어디자인전공 ‘이용사 동아리’ 회장 이하늘 010-2372-1812
2. 헤어디자인전공 소모임 ‘스타일링&커트 동아리’
남성스타일링과 여성 스타일링 위주로 하며 스타일링에 맞는 커트를 진행하여 경험을 쌓는 ‘스타일링&커트 동아리’는 현재 12명의 인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른 동아리들과 마찬가지로 미용예술대의 전체 공지 카톡방을 통하여 공지 후 인원을 모집하며, 현재 인원을 모두 모집 한 상태다.
동아리 활동은 매주 월요일, 화요일 18:30 ~ 20:30 동안 진행하고 있으며, 2학기에는 커트 후 스타일링을 할 수 있도록 커트 활동 위주로 진행할 예정이다. 커트와 스타일링에 관심이 있는 미용예술대학의 학우들은 내년, 카톡방 공지를 잘 확인하고 동아리에 지원하도록 하자.
헤어디자인전공 ‘스타일링&커트 동아리’ 회장 김서윤 010-7449-9715
3. 메이크업 동아리 ‘뮤아티’
메이크업을 이용해 여러 협업 활동을 진행하는 미용예술대학의 메이크업 동아리 ‘뮤아티’는 현재 18명의 동아리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메이크업을 배우고 싶은 메이크업 전공생들은 모두 지원할 수 있지만, 현재는 인원을 더 모집하고 있지는 않다.
매주 화요일 18:00~20:30 동안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교에서 배우는 전공 수업인 메이크업과 헤어디자인을 이용하여 타과인 연기영화과, 모델학과 분들과 다양한 협업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실력을 키우고 꿈을 찾아가는 활동을 하고 있다. 2학기에도 연기영화과, 모델학과 분들과 다양한 협업이 이루어질 예정이며, 9월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학교에서 진행된 ‘스카펭의 간계’라는 연극에 헤어&메이크업팀으로 참여했다.
‘뮤아티’는 매 학기 초에 인원 모집을 진행하고 있으니, 타 학과와의 협업과 메이크업에 관심있는 학우들은 공지를 잘 확인하고 다음 학기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하자.
메이크업디자인전공 메이크업 동아리 ‘뮤아티’ 회장 박연주 010-5911-6294
4. 화장품 동아리 ‘스코블레’
화장품 회사의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 나가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미용예술대학 화장품 동아리인 ‘스코블레’는 Seokyeong Univ + Bobble의 줄임말(SKOBLLE)이다. 서경대학교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학생들의 통통튀는 아이디어에 화장품을 더해 일상의 편리함과 아름다움을 책임진다는 뜻이다.
현재 9명의 동아리원들이 활동하고 있으며, 정기 모임은 수요일 18시에 진행된다. ‘스코블레’의 주 활동인 인스타 활동은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스코블레’에서는 크게 3가지의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로, 뷰티 콘텐츠를 제작해 SNS 게시물 업로드를 하는 것이다. 뷰티 콘텐츠 제작을 통해 제품에 대한 이해도나 화장품 시장의 트렌드를 알 수 있다. 제품 촬영을 통해 디자인적인 요소도 함께 키울 수 있어 마케터, BM, MD 등의 직무 경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두 번째로, 화장품 기획 공모전을 실시한다. 조별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제품을 직접 기획, 개발하는 활동으로 상품 기획의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며 실무적인 부분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어 개인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조별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또한 함양할 수 있다. 세 번째로, 트렌드 조사 활동이 있다. 트렌드는 화장품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한 부분이다. 따라서, 소셜커머스나 올리브영과 같은 H&B스토어를 통해 직접 트렌드를 분석하고 통계를 만들어 트렌드 분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모든 활동들은 포트폴리오로 모두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만의 스펙을 쌓을 수 있다. 현재 인원 모집을 마감하였으나, 열정있게 참여하고자 하는 학생이 있다면 추가 모집 의향이 있다고 한다.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뿐만 아니라 미용예술대학 전체 학생이 지원 가능하므로 관심있는 학우들은 아래 연락처를 통해 지원하도록 하자.
미용예술대학 ‘스코블레’ 회장 고상지 010-5797-4014
미용예술대학 ‘스코블레’ 부회장 주용석 010-9877-3621
5. 포트폴리오 동아리 ‘Who’s the best‘
미용예술대학의 포트폴리오 동아리인 ‘Who’s the best’는 20명의 동아리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타 소모임들과 마찬가지로 학과 카톡방을 통해 인원을 모집하며, 현재는 인원을 모집하고 있지 않다.
소모임 활동은 수요일 18시~21시 동안 진행한다. 추가적으로 서울예대 사진학과 학생들과 함께 한 달에 한 번 포트폴리오 촬영을 진행하는데, 뷰티 위주의 촬영으로 학과 전공 수업으로는 채울 수 없는 현장 경험을 익힐 수 있다. 해당 활동은 조를 편성하여 조별로 이루어진다. 이 외에도 2학기에는 온라인 도록 제작, 인스타 팔로워 늘리기를 목표로 활동할 예정이다.
뷰티 포트폴리오에 관심있는 미용예술대학 학우들은 내년 카톡방 공지를 잘 확인하여 지원할 수 있도록 하자.
미용예술대학 포트폴리오 동아리 ‘Who’s the best’ 회장 010-4421-7110
미용예술대학 포트폴리오 동아리 ‘Who’s the best’ 부회장 010-4348-1727
6. 브랜딩 동아리 ‘브랜딩 클럽’
자신이 하고자 하는 컨텐츠를 블로그를 통해 마케팅 하며, 유튜브 대본도 작성하는 미용예술대학 소모임이다. 9명의 미용예술대학 학우들로 구성되어 있다.
매주 월요일 18:30에 소모임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활동 내용은 ‘나’를 브랜딩하고 마케팅하는 방법 중 하나인 ‘글쓰기’ 활동이 있고, 현재는 블로그 교육과 유튜브 대본 작가 교육 , 독서토론 등을 진행중이다. 블로그와 유튜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카피라이팅에 대한 지식도 쌓으며, 광고 키워드를 활용하는 법까지 교육받으며 활동하고 있다.
다른 동아리들과 달리 현재 계속하여 간단한 면접을 통해 동아리원 인원을 모집하고 있으므로 해당 브랜딩 소모임에 관심있는 학우들은 아래 연락처를 통해 지원하도록 하자.
미용예술대학 브랜딩 동아리 ‘브랜딩 클럽’ 회장 한지우 010-2285-6207
미용예술대학 브랜딩 동아리 ‘브랜딩 클럽’ 부회장 손윤이 010-8757-2148
<홍보실=안희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