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를 비롯한 서울의 여러 대학들은 대학과 지역이 상생·협력을 도모하고 함께 자원을 공유하며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살아 움직이는 창업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ICT 문화융합 창업 경진대회, 성북 마을 대학, 정릉스쿨, Green 성북 캠페인 등은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조성사업단이 진행해 오고 있는 프로그램들로, 서경대학교는 서울시의 지원을 받아 지역주민의 창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서경대학교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는 단위형 참여 대학으로, 2022부터 2025년까지는 종합형 참여 대학으로 서울 캠퍼스타운 신규사업의 참여 대학으로 선정돼 추진하고 있는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에 대해 알아보고 서경대학교가 벌이고 있는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프로그램은 구체적으로 어떤 게 있는지 살펴봤다.
■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이란?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청년 취업 문제, 청년 주거 불안정, 청년 문화 부족 등의 청년문제와 지역경제 침체 문제를 같이 해결하기 위한 취지로 대학과 서울시가 협력해 진행해온 사업이다. 대학, 청년, 지역주민이 상생하는 공동체를 구축하자는 목표 아래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이 운영되어 왔으며 대학의 자원을 활용해 대학가를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사업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크게 종합형과 단위형으로 나뉜다. 종합형은 주변지역과의 연계가 강한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청년의 일자리, 살자리, 놀자리를 종합하는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을 진행한다면, 단위형은 주변지역의 연계가 약한 지역을 대상으로 청년창업 컨설팅, 지역공동체 강화 프로그램 등의 단위별 사업이 추진된다.
■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조성사업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단위형으로 사업을 운영해온 서경대학교의 캠퍼스조성 조성사업단은 ‘학교 밖 정릉’. ‘걸어서 정릉 속’으로, ‘정릉예술카페’ 등 서경대학교의 자원을 활용해 지역과 대학이 상생할 수 있는 여러 모델을 제시하며 캠퍼스타운 생태계를 조성해 왔다. 그리고 서경대학교는 지난해 말, 2022 서울 캠퍼스타운 신규사업 종합형 참여 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기술 융합 K-컬쳐 창업타운 조성’이라는 목표 아래 종합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경대학교가 추진하고 있는 종합형 캠퍼스타운 조성사업은 크게 창업 육성 프로그램과 지역상생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진다. 2022년 서경대학교에서 진행하고 있는 창업 육성 프로그램으로는 ICT-문화융합 창업경진대회가, 지역상생 프로그램으로는 성북마을대학, 정릉스쿨, Green 성북캠페인 등이 있다.
■ 창업육성 프로그램: ICT-문화융합 창업경진대회
ICT-문화융합 창업경진대회는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예비창업자 및 창업 초기 기업을 육성, 성장시키기 위한 목적 아래 개최되고 있다. 우선 ICT-문화융합 분야에 관한 기발한 아이디어나 지역 사회문제 해결 및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이후 선정된 창업팀에게는 사업화 자금 지원과 무상 입주공간을 제공하고 창업교육과 멘토링 등 창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사업화와 성장을 지원한다.
창업경진대회는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 육성하는 동시에 지역 내 관련 기관과 각종 창업 지원 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창업팀의 실질적인 판로개척 및 투자유치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지역상생 프로그램1: 성북마을대학
캠퍼스타운 조성사업단이 진행하고 있는 지역상생 프로그램으로는 성북구 내 캠퍼스타운 참여 대학교들이 협력망을 구축해 지역 주민에게 각 대학별 특화 콘텐츠를 온‧오프라인으로 제공하는 성북마을대학이 있다.
지역 주민에게 각 대학별 특화 콘텐츠를 제공하는 ‘2022 성북 속 모두의 대학 : SB 대학’에서 서경대학교는 온라인 아카데미 형식으로 성인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트렌드 메이크업 강좌와,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방구석 음원 제작 강좌를 개설하였다. 서경대학교만의 특색과 강점을 활용해 온라인 아카데미를 구성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였다.
■ 지역상생 프로그램2: 정릉스쿨
‘정릉스쿨’은 문화예술 기반 지역 활성화 프로젝트로 지역 환경 개선, 지역주민과 상인의 역량개발 및 문화예술 향유, 나아가 지역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모집분야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직접 수행이 가능한 개인, 단체, 기업 등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팀을 모집한 후, 선정된 팀에게는 프로그램 운영비와 사업 운영공간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정릉스쿨’은 문화예술 기반의 창의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 환경개선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며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정릉스쿨’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지역상생 프로그램3. Green 성북캠페인
골목상권 활성화 사업인 ‘Green 성북 캠페인’은 코로나 19 사태와 온라인 소비의 확산으로 골목상권 경쟁력 약화와 지역경제 침체에 따른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을 위해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이다. 사업 내용으로는 정릉동, 길음동 지역 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 및 시설 개선비를 지원하여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영업기반 확보, 자생력 제고 및 골목상권 활성화를 도모한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블로그 https://blog.naver.com/sku_camta
<홍보실=황주영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