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여 년 간에 걸친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학교에도 여러 가지 변화가 있었다. 특히 감염 예방을 위해 학교수업이 전면 비대면 또는 대면수업과 비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전환되면서 강의실이나 학교시설도 그에 맞춰 새로이 생겨나거나 지어졌다. 또,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에도 교육혁신 차원에서 새로운 교수학습방법이 도입돼 그에 걸맞는 첨단 교육 시설 및 장비 등이 지어지거나 갖춰졌다. 이에, 코로나 19 사태와 4차 산업혁명 이후, 우리 학교 캠퍼스에는 어떤 시설들이 새로 생겨나고 지어졌는지 알아봤다.
<유담관>
1. Co-working Space
유담관 L층에 위치해 있는 학생 창업팀 지원 공간이다. 우수 학생창업자 및 교내외 창업경진대회 수상자들에게 창업보육 목적의 공간을 제공한다. 창업문화 확산 및 우수창업자 확보를 위해 구축되었다.
2. Panel Discussion Lab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의교육공간 중 교육 인프라로 구축된 시설로 Co-working Space 내에 위치해 있다. 온·오프라인 세미나, 컨설팅, 강의 등에 활용되는 시설로 대형 모니터 5대와 전후면 트래킹 카메라, 컨트롤 시스템을 통해 규모가 큰 프로그램은 물론 학생 참여 행사 또한 진행이 가능한 공간이다. 전문가 초청 세미나, 학생 중심 7개 대학 성과 포럼, 취업 역량 강화 C.C.C 프로그램, 한불 문화 경연대회 및 법학회 등이 이 공간에서 진행된 바 있다.
3. Motion Capture Lab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구축된 창의교육공간 중 콘텐츠 및 시제품 제작 인프라로 유담관 L층에 위치해 있다. X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 모션 캡쳐를 활용한 교육 또는 XR 콘텐츠를 제작하는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다. 모델의 기초 동작과 응용 동작 촬영 및 캐릭터를 입혀 3D 콘텐츠로 제작하거나 동작이나 자세의 기초 교육이 필요한 전공에서 모션 캡쳐 장비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해 3D로 확인 가능하도록 구축한 공간이다.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모션캡쳐 장비 미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정밀한 동작 표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Motion Capture Lab의 활용 사례로는 무용학과의 교육용 영상 콘텐츠 등이 있다. 기존 장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근로부와 같은 장비 업그레이드를 통해 무용 동작의 정확성을 향상시켰으며 실질적인 교육용 영상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퀄리티의 영상 교본을 완성시켰다.
4. 15층 회의실
온·오프라인 회의 및 교육·사업·경영 컨설팅 공간 등에 활용되고 있다. 각종 업무협약 체결, 입시·채용 면접장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최근 우리 대학과 청운대학교와의 대학 간 공유대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이 이곳에서 체결되었으며 2021 인생나눔교실 튜터 선발 면접도 이 회의실에서 이루어졌다.
<본관>
1. Project room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의교육공간 중 교육 인프라에 해당하는 공간으로 본관 7층에 위치해 있다. 외부 전문가 협업, 컨설팅, 멘토링 등 온라인에서 활용되고 있는 공간이다. 외부 전문가와의 협업과 멘토링 가능 공간으로 강의자용 모니터와 멘토별 컴퓨터 트래킹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다. 다수의 멘토가 활동하는 프로그램으로 확장 가능한 조사, 구성, 놀이가 가능한 협업 프로젝트 시설로 구성되었다. Design Thinking 개념 습득 및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팀 프로젝트, Design Thinking Camp와 Lean Canvas Camp 운영 사례가 있다.
<기타>
1. PBL Class
유담관 11층 H2 세미나, 북악관 2층 206호 등에 위치한 PBL 활용 교육 공간이다. 2021 대학혁신지원사업 창의교육공간 중 교육 인프라로 구축된 시설로 PBL 교과목과 융복합 프로젝트, 학생 프로젝트 운영 및 수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각 회의 테이블마다 TV를 설치하여 효율적인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특정 강의실에는 솔스티스 솔루션을 도입하여 무선 미러링을 통해 그룹별 협업 프로젝트를 하는 데에 용이하도록 하였다. 활용 사례로는 창의교수법 세미나, 혁신교수법 세미나 등 각종 세미나를 진행하였고 도시공학과 팀별 프로젝트 운영 시에도 활용되었다.
2. 원격강의 스튜디오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2020학년도 1학기부터 비대면 강의시스템이 도입되었다. 학생들은 물론 교수자 또한 처음 겪는 비대면 강의시스템으로 인해 ‘ZOOM’, ‘구글 미트’ 등 비대면회의 플랫폼 활용이 미흡해 발생하는 문제, 의사소통이 어려워 피드백이 어려운 점, 출석 확인 문제 등 교수자들이 겪는 여러 가지 어려움을 해결하여 교수자와 학생들에게 수월한 원격수업 환경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온라인수업의 질을 높여 보다 나은 학업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2020학년도 2학기부터 대학본관 7층에 원격강의 스튜디오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원격강의 스튜디오에는 주요 비대면 회의 플랫폼 라이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실시간 화면 전환 및 편집 기자재, 실시간 판서가 가능한 디지타이저, 교수자-학습자간 생동감 있는 소통을 도와주는 대형 스탠드TV, 믹서디스플레이, 무선마이크 등 최고 수준의 첨단장비를 보유하여 교수자들이 강의에만 전념해 교육의 질을 높일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비대면 강의 송출에 대한 전반적인 운영을 원격교육지원센터 담당자가 강의시간 동안 지원하기 때문에 원격강의 스튜디오는 많은 교수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홍보실=박주빈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