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8일(금) 금천구 금래아트홀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 전국적 확산에 따른 예방 및 안전조치로 공연 관람 취소, 영상기록으로 대체돼
제7기 금천 청소년 뮤지컬 레미제라블 스쿨 공연 포스터
서울시 금천구청(구청장 유성훈)이 주최하고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센터장 한정섭)가 주관하는 ‘2019-2020 금천 청소년 뮤지컬 레미제라블’ 7기 단원의 교육결과 발표 공연이 2월 28일(금) 서울시 금천구 금나래 아트홀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 19의 전국적 확산에 따른 예방 및 안전 조치로 공연 관람은 취소되었으며 대신 공연 영상기록으로 대체될 예정이다.
‘2019-2020 금천 청소년 뮤지컬 레미제라블’은 학년전환기 진로교육활동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금천구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이번 7기는 관내 청소년과 서울‧경기 일부 지역 청소년을 대상으로 서류심사와 오디션을 통해 청소년 배우 52명과 제작진 8명. 그리고 아역배우 6명을 선발해 지난 10월부터 교육을 진행해 왔다.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는 앞서 금천구 청소년에게 대학의 인프라를 활용해 연기부터 제작, 헤어·메이크업, 무대패션 특강 등 다양한 양질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센터는 교육기간동안 금천구 청소년을 위한 ‘인문-영어-뮤지컬’ 문화예술교육을 추진하며 뮤지컬 작품이 완성되기에 이르는 전반적인 과정에 필요한 협력중심의 교육을 진행했다.
협력중심 교육을 위해 팀티칭 교수법을 채택한 센터는 교육과정부터 제작 전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수진과 강사 및 대학생 멘토 등이 참여하였다. 사업의 책임 및 제작총괄을 맡은 한정섭 교수(공연예술학부)는 총감독 최은정 교수(뮤지컬학과)와 협력하며 교육 및 제작을 진행하였다. 인문교육을 위해 심해빈 교수(인성교양대학)와 권미경 교수(실용음악학과)가, 연출과 무대제작은 김삼일 교수(뮤지컬학과)와 이승복 교수(공연예술학부)가 협력하였다. 또한 무대패션 및 헤어·메이크업과 관련된 특강과 시연을 위해 박은정 교수(무대패션전공)와 신세영 교수(헤어·메이크업 디자인학과)가 팀티칭을 이루었다.
교육의 총감독을 맡고 있는 최은정 교수(서경대 뮤지컬학과, 서경예술교육센터 운영위원)는 “이번 금천구 청소년 뮤지컬 레미제라블 교육에 참여한 단원들에게 뮤지컬이 지닌 예술교육의 가치는 물론 대학의 체계적인 교육방식으로 협력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싶었다.”며 “공연과정도 교육의 일환이므로 관객의 기대는 잠시 뒤로하고, 그동안 열심히 노력한 단원들이 기대하는 청소년을 위한 무대가 펼쳐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연 및 공연영상 기록 시청과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aec.skuniv.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