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언론이 세상을 바꾼다" 사단법인 한국인터넷기자협회(김철관 회장)가 오는 30일 오후 4시 프레스센터 18층 외신기자클럽에서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창립 16주년 기념식 및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시상식’을 개최한다.
이번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은 천안함 침몰에 대해 끈질긴 탐사·심층보도로 관련 의혹을 지속적으로 규명한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가 수상한다.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특별상은 1998년 <인천뉴스>를 창간하여 20년 동안 지역 언론개혁 운동에 매진해온 <인천뉴스> 강명수 대표이사, 경제관련 보도와 시사 칼럼, 라디오 방송 등으로 스타트업 관련 저널리즘 활동을 통하여 시니어들의 창업,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아시아뉴스통신> 전규열 기자가 수상한다.
서울시교육청 대변인실 오지연 주무관은 전국 시ㆍ도교육청 최초 PCㆍ모바일 겸용 웹표준 반응형 웹진 개발, 분야별 전문가와의 특별대담 동영상 등 양방향 교육콘텐츠 제작ㆍ보급으로 인터넷 소통 문화 발전과 교육 혁신에 기여한 공로로 인터넷소통상을 받는다.
우수의정상은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과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시)이 수상한다. 전재수 의원은 교육문화·국민안전·민생금융 등에 관한 탁월한 의정활동으로 20대 국회의 귀감이 되고 있으며, 인터넷언론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박지원 의원은 의정활동을 통하여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평화와 통일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을 한다.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하고, 최근 남북교류협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최문순 강원도지사가 이날 지방자치행정상을 받는다. 서울시의회 강용석 의원은 풀뿌리 민주주의와 주민 권익 향상에 대한 공로로 지방의정상을 받게 된다.
노동계 출신,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최고위원은 노동존중사회상을 받는다. 이수진 최고위원은 노동자 권익향상과 사회 통합에 앞장서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리나라 1세대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며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에 힘써온 이창환 (주)인스케어코어 대표이사가 사회적경제상을 수상한다.
80년대 해직언론인으로 평화통일 언론개혁운동에 힘써온 고승우 615남측위원회 언론본부 정책위원장이 평화통일상을 받는다. 고승우 위원장은 평화와 통일 지향적 언론보도를 촉구하고 남북언론교류 등에 힘쓴 공로를 높이 평가받았다.
이승훈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처장은 NGO상을 수상한다. 이승훈 사무처장은 시민단체 상시 연대체인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에서 전국 각계 시민사회운동을 총괄·지원해 온 공로로 이 상을 받는다.
배우 오산하 씨는 대중문화상을 받는다. 영화 ‘악마를 보았다'에 출연했던 오산하 씨는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 등의 자격증을 획득해 평소 소외된 이웃을 돌보는 데 힘써왔다.
‘다스는 누구 겁니까?’라는 물음에 “나는 죽을 각오로 다스를 고발했다”고 했던 공익제보자 김종백 씨가 사회공헌상을 받는다. 인터넷기자협회는 김종백 씨를 사회공헌상 수상자로 선정하면서 “다스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불법·비리 의혹에 관한 공익제보로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데 기여한 공로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노주코 글로리아 밤 남아프리카공화국 대사는 우리나라와 남아프리카공화국 경제·문화교류, 양국 간의 평화협력에 기여한 공로로 국제교류상을 수상한다.
김철관 회장은 “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2002년 창립 이후 언론개혁과 민주사회를 위해 힘써왔다”며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오직 국민을 위한 정론보도, 헌신의 정신으로 인터넷언론인의 올곧은 언론활동을 지원해 왔다”고 밝혔다.
김철관 회장은 특히 이날 창립 기념식 및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시상식 행사와 관련 “세월호 참사 이후 탄생한 신조어 ‘기레기’, 가짜뉴스(허위조작정보) 논란, 지난 정권의 파업 와해 정부주도 기획기사 등을 볼 때, 기자로서 다시금 정론직필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다”며 “인터넷기자협회는 정론의 저널리즘 활동을 통해 국민의 알권리와 언론자유, 기자 도덕성 회복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시상식과 함께 인터넷기자협회는 뇌 병변 1급 장애인으로 ‘자기 역량 강화를 통해 장애인의 삶의 주도권을 되찾기’ 위해 설립된 사단법인 장애인 아카데미를 통해 학업을 시작한 이시영 씨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한다. 이 씨는 최근 전국 처음으로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도입한 ‘찾아가는 검정고시’ 서비스를 통해 2018년 제2회 검정고시에서 중등 검정고시에 합격한 데 이어 고등 검정고시 도전에 나섰다.
인터넷기자협회는 지난 2002년 대한민국에 망명한 콩고 민주 공화국의 전직 정치가 겸 관료, 외교관 출신 욤비 토나(Yiombi Patrick Thona) 씨의 차남으로 최근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활발히 활동 중인 조나단 토나(Johathan Thona) 씨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한다.
◇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수상자 명단
△인터넷언론/인터넷소통 분야 -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참언론상_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특별상_ 인천뉴스 강명수 대표이사
△특별상_ 아시아뉴스통신 전규열 기자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인터넷소통상(개인 부문)_ 서울시교육청 대변인실 오지연
△정치/지방자치 분야 -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우수의정상_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우수의정상_ 박지원 의원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자치행정상_ 최문순 강원도지사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지방의정상_ 서울시의회 김용석 시의원
△사회 분야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평화통일상_ 고승우 6.15남측위원회 언론본부 정책위원장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노동존중사회상_ 더불어민주당 이수진 최고위원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국제교류상_ 노주코 글로리아 밤 남아프리카공화국 대사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대중문화상_ 배우 오산하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NGO상_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이승훈 사무처장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사회적경제상_ 이창환 ㈜인스케어코어 대표이사
2018 한국인터넷기자상 사회공헌상_ 공익제보자 김종백, 사회공헌상_ 곽윤관 한국문화예술교육총연합회 이사
< 원문 출처 >
머니투데이 http://theleader.mt.co.kr/articleView.html?no=2018102415007884460
< 관련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