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애하는 서경 가족 여러분!
우리 대학은 2015년 8월 31일 발표된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결과 당초 예상보다 저조한 성적을 받아 당혹감을 감출 수 없습니다. 그 동안 우리 대학의 발전 과정을 뒤돌아 볼 때 이러한 결과를 받은 것에 대해 총장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느낍니다.
2015년 올해 처음 실시된 대학구조개혁평가는 1단계와 2단계로 구분하여 실시하였습니다. 1단계 평가는 각 대학이 작성한 자체평가보고서를 중심으로 한 서면평가와 인터뷰평가로 실시하였습니다.
2단계 평가는 자체평가보고서를 중심으로 서면평가와 현장방문평가로 실시되었습니다. 우리 대학은 6개 항목 중에서 중장기발전계획의 적절성, 특성화 계획의 수립, 추진, 성과 그리고 교육과정 및 강의개선 항목에서 만점을 받는 등 최상위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당초 교육부의 방침(상위 10% 등급 상향)에 따라 등급의 상향 조정을 기대했으나, 승급 대상 없음이라는 교육부의 방침 변경에 매우 애석할 따름입니다.
친애하는 서경 가족 여러분!
대학구조개혁평가는 향후 10년 동안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 입학자원 급감에 대비해서 지역 간 균형발전 및 고등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모든 대학을 평가하고 평가등급에 따라 차등적으로 정원을 감축하려는 것입니다. 평가 결과 우리 대학은 신·편입생에 대한 국가장학금 Ⅱ유형 지원을 제한받았으나, 기부금과 법인전입금으로 전액 보전해 줄 방침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는 전혀 피해가 없을 것입니다. 국가장학금 Ⅰ유형과 학자금대출은 현재와 같이 전혀 문제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향후 우리 대학에서는 중장기 발전계획「서경비전 2025」를 흔들림 없이 추진하여 차기 대학구조개혁평가를 대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 서경 가족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합니다.
금번 평가 결과를 계기로 삼아 더욱 더 발전하는 서경대학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5년 9월 3일
총 장 최 영 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