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파이낸스앤테크전공 등 첨단학과 주목
대학·기업 협력형 SW 아카데미 사업 선정… 취업위한 실무 경험 제공
혁신지원사업 통해 드론 기자재 확보 사이버드론봇 융합전공 운영
서경대 본관 전경.
서경대학교(총장 김범준)는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실용인재를 양성하겠다는 대학의 비전을 바탕으로 교육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창의성 있는 융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의 교육 기반을 마련해 온 서경대는 실용성 있는 첨단 교육시스템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인재 양성과 세계 속의 실용교육 중심대학이라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서경대의 인재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복합적 문제해결 역량과 융복합 역량을 갖춘 창의 융복합 실용인재다. 사회요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기술을 익힐 수 있는 현장 중심의 교육과정과 대학의 행·재정적 지원을 바탕으로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혁신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전공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교양 교육과정과 비교과 교육과정을 통합한 모델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코스메틱뷰티매니지먼트학과.
■ ‘미래인재 양성’ 첨단분야 학과·전공 주목 = 최근 미래산업, 신기술이 사회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현 정부에서도 글로벌 선도국가로의 도약을 위해 창의적 교육으로 미래인재를 키워내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고, 이러한 첨단분야 전문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중 인공지능(AI), 반도체, 로봇, 바이오 등은 첨단분야의 대표주자로 손꼽히고 있으며, 최근 다시 주류로 급부상하고 있다. 이는 서경대의 첨단분야 학과와 전공들이 다시 한번 주목받는 이유다.
서경대는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글로벌비즈니스전공, 인텔리전트비즈니스전공,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 AI빅테이터전공, 인텔리전트컴퓨터전공, 인텔리전트디자이스전공, 파이낸스앤테크전공, 토목건축전공, 도시계획공학전공, 환경화학공학전공 등 다양한 첨단분야 학과와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와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는 예술적 표현능력과 첨단 테크놀로지 활용능력을 갖춘 AI융합 콘텐츠 분야 미래형 인재와 스포츠의 국제화 정보화 산업화를 선도하는 스포츠산업·과학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다. 기술적 지식과 예술적 창의력을 바탕으로 첨단기술의 발전 방향을 예측하며 사회의 새로운 요구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과 스포츠와 기술의 융합을 통한 체계적 실기와 건강관리 활용 능력을 배울 수 있다.
인텔리전트비즈니스전공은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머신러닝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지식과 역량을 함양한다.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 도출, 자동화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스마트 비즈니스 솔루션 개발 등을 바탕으로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교육의 중점을 두고 있다.
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은 컴퓨터 시스템의 설계, 개발, 유지 보수를 다룬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관리, 운영체제, 네트워크, 인공지능, 머신러닝, 보안, 그리고 웹 개발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한다.
AI빅테이터전공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을 통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의미 있는 정보를 도출하며, 이를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데이터 사이언스, 머신러닝, 딥러닝, 데이터베이스, 통계학, 컴퓨터 비전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인텔리전트컴퓨터전공은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딥러닝, 자연어 처리(NLP) 등 첨단 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지식과 역량을 배양한다.
인텔리전트디자이스전공은 센서, 임베디드 시스템, IoT(Internet of Things), 자율 시스템 등 다양한 기술을 통해 지능형 장치를 구현하고 이러한 장치들이 실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동작하도록 하는 지식과 역량을 배운다.
파이낸스앤테크전공은 금융과 정보 기술(IT)의 융합을 기반으로 금융 서비스를 혁신하고 효율화하는 데 초점을 맞춘 학문이다. 금융 이론과 실무, 데이터 분석, 정보 시스템·기술의 활용 방법을 다루며, 금융 산업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최신 기술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서경대 유담관 전경.
■ ‘국가 주도’ SW 교육 사업 선정 = 서경대는 올해 국내 IT 산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지원하는 ‘대학·기업 협력형 SW 아카데미 사업(K-Software Empowerment BootCamp)’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산업체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SW 개발,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등 고도화된 기술을 습득하고, 취업을 위한 실무 경험을 제공하는 국가 주도의 SW 교육 프로그램이다. 아카데미 사업 수료생들은 맞춤형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취업역량을 강화하고,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익히는 기회를 갖는다.
서경대는 지난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는 SW전문인재 양성 사업에 선정돼 SW전문인재 양성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참여 기업인 (주)헥토, 오브젠(주), 디포커스(주)이 교과과정을 설계하고 (주)비트컴퓨터가 교육한다. 이 사업의 핵심은 참여 기업에서 새롭게 제안하거나, 활용하려는 소프트웨어를 프로젝트로 제안해 본 과정 수강생들이 개발하는 것이다.
또 서경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매빅2엔트프라이즈 어드벤스, 코딩드론 주니랩JDCode, 드론 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 등 최신형 드론 기자재를 확보하고 사이버드론봇 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서경대는 대학과 기업 내 확보된 인공지능(AI)교육 노하우를 접목한 인공지능(AI) 교육을 운영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개발자, 인공지능 서비스 기획자,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가·디지털 전환 마중물 역할을 할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창열 서경대 입학처장.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최창열 입학처장 “정원 내 274명 선발···일부 학과 신설, 명칭·정원 변경, 전형 내용·방법도 일부 달라져”
서경대는 2025학년도 정시모집에서 가군 76명, 나군 10명, 다군 188명 등 정원 내 274명을 선발한다.
올해, 전년도와 비교해 달라진 점은 미래융합대학 내에 미래융합학부1, 미래융합학부2, 자유전공학부 등 3개 학부가 신설됐고,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와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군사학과도 미래융합대학 소속이 됐다. 코스메틱&뷰티테라피학과는 코스메틱뷰티매니지먼트학과로 학과명이 변경됐다.
신설학부의 모집 인원은 미래융합학부1 67명, 미래융합학부2 63명, 자유전공학부 16명이고, 군사학과는 정원이 10명 줄어 40명으로 정시에서 10명을 선발한다.
기회균등② 특별전형 중 서해5도전형은 폐지됐다. 실용음악학부의 기악전공, 작곡전공은 수시 미충원 인원이 있을 시 선발하며 보컬 5명, 싱어송라이터 2명으로 선발인원이 조정됐다.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도 창의적의상조형에서 7명을 뽑는 것으로 바뀌었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도 일부 변경됐다.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은 수능30%+실기20%+1단계50%으로, 디자인학부 VD_비주얼디자인전공은 수능20%+실기80%으로,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는 수능30%+실기30%+1단계40%으로, 아트앤테크놀로지학과는 수능60%+실기40%로 각각 바뀌었다.
실기고사 단계별 전형 선발인원도 1단계에서 공연예술학부 연기전공 500%,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400%를 뽑는 것으로 변경됐다.
수능은 백분위 점수를 적용한다. 국어, 수학, 탐구 3개 영역 중 점수가 높은 2개 영역을 반영한다. 탐구영역은 반영 과목에 대한 제한을 두지 않으며 2과목의 평균을 반영한다. 한국사 영역은 등급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한다.
정시 원서접수는 2024년 12월 31일부터 2025년 1월 3일까지 4일간 우리 대학 홈페이지 또는 진학사 원서접수 사이트를 통해 이뤄진다. 서류 제출이 필요한 수험생은 2025년 1월 7일까지 내야 한다.
■ 입학 홈페이지 : go.skuniv.ac.kr
■ 입학 상담 및 문의 : 02-940-7019
<원문출처>
한국대학신문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72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