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일보】다들 한 번쯤 스마트 물류에 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스마트물류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빅데이터와 클라우드 등의 최신 IT기술을 활용해 물류를 지능화, 자동화하는 것을 말한다.
스마트물류는 사람들의 경제활동이 글로벌화되면서 등장했다. 소비자들의 구매욕구가 점점 다양화되고 개성화 되면서 이를 지원하기 위한 물류서비스도 고객맞춤형으로 변화돼 제공되기 위한 스마트한 물류기술들을 필요로 하기 시작한 것이다.
스마트물류는 운송부터 장비의 영역까지 물류시스템 전 분야에 걸쳐 IT기술, 센서, 정보통신 및 제어기술을 접목시킴으로써 물류운영의 효율화와 물류비용의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인프라 중심 물류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첨단 물류 IT 기반의 종합적인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 시간적, 장소적 제약을 줄여야 한다.
이러한 고도의 종합 물류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제품의 가시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이와 관련된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 분석이 필요하다. 수집한 정보를 택배, 3PL, 국제물류서비스 영역에 활용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여러 스마트물류의 기술 중 IoT와 AI기술에 대해 살펴보자면, 창고작업과 배송작업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창고작업에 활용되는 부문은 WMS와 무인 지게차이다. WMS란 창고관리시스템의 약자로, 경영자원의 효율적인 활용과 고객서비스수준 제고를 목적으로 한다.
WMS를 이용하면 화물, 자재 입출고와 재고 조회, 장부 발행, 출하, 재고 정리 등의 작업을 효율화해서 일원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다음은 무인 지게차이다. 무인 지게차를 통해서는 하역과 운반 과정을 자동화해 24시간 가동시킴으로써 작업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배송작업에 활용되는 부문은 드론 배송과 트럭 자율주행 기술이다. 드론을 활용하면 접근성이 떨어지는 산간 지역이나 도서, 벽지 지역에도 물품 배송이 용이하다.
트럭 자율주행은 운전자의 고령화, 인력 부족 문제 해결, 운전자의 장시간 근로 경감을 목적으로 개발됐으며, 이미 일본에서는 고속도로에서 복수 트럭의 군집주행 실증실험이 진행됐다. 또한, 일본 정부와 일본자동차공업회 등 자동차업계 단체를 중심으로 2025년 이후를 목표로 단계적 자율주행 도입을 추진 중이다.
<원문출처>
청년일보 https://www.youthdaily.co.kr/news/article.html?no=126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