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 ‘소민거리’의 첫 동영상 조회수 6.6만 회 기록한 서경대학교 교내 동아리 ‘브랜딩 클럽’의 총괄 PD 손윤이(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20학번) 학우 인터뷰
조회 수 4422 추천 수 0 2023.03.02 15:16:25서경대학교 교내 동아리 ‘브랜딩 클럽’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의 첫 번째 동영상이 6.6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는 진행자가 패널들과 함께 20대의 고민에 대해 토크하는 컨텐츠다. ‘소민거리’의 ‘소민’은 ‘답답한 속을 풀다’라는 뜻을 지닌 말로, 기획에서부터 촬영까지 ‘브랜딩 클럽’의 학우들이 직접 콘텐츠 내용을 고안해 내고 제작까지 도맡아 20대의 관심사와 고민, 삶의 애환을 풀어내고 있다.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를 운영하고 있는 ‘브랜딩 클럽’은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직접 브랜딩하여 실전 마케팅까지 하는 서경대학교의 교내 동아리이다. “브랜딩 클럽‘에는 전공으로 마케팅을 배우는 경영학부의 학우 뿐만 아니라 창업에 관심이 많고 본인의 브랜드 가치를 키우기 위해 자기계발에 힘쓰고 있는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금융정보공학과,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물류시스템공학과 등 다양한 학과의 학우들이 모여 동아리 활동을 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의 총괄 PD인 손윤이(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20학번) 학우를 만나 ‘소민거리’가 어떤 유튜브 채널이고 ‘소민거리’를 운영하고 있는 ‘브랜딩 클럽’은 어떤 동아리인지 보다 상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운영하고 계신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경대학교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20학번 손윤이입니다. 저는 현재 서경대학교 브랜딩, 마케팅 동아리 '브랜딩 클럽' 을 3기에 걸쳐 이끌어 가며 유튜브,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의 마케팅에 대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진행자와 패널들이 20대의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채널입니다. 주로 20대들의 관심사와 고민, 삶에 대해 다루고 있으며 앞으로는 그 외의 컨텐츠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풀어나갈 예정입니다.
- 유튜브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저희 ‘브랜딩 클럽’의 주 활동은 '실전 마케팅' 입니다. 이론상으로만 마케팅에 대해 접하는 것이 아닌, 직접 손으로 쓰고 발로 뛰어보는 경험을 가져보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과정이 실전 유튜브 마케팅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 첫 동영상의 조회수가 2월 22일 12시 정오 현재 ‘6.1만’ 회를 달성했는데요, 어떻게 이런 결과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유튜브 운영에 성공하기 위해선 운도 필요하지만, 유튜브 알고리즘을 공부하며 유튜브 생태계를 완벽히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저희는 그동안 ‘브랜딩 클럽’에서 공부했던 여러 마케팅 기법들을 종합하여 유튜브 개설 전, 철저한 사전계획과 콘텐츠 내용에 대해 탐구를 하며 고퀄리티의 영상 제작을 위해 나름 적지 않은 노력과 투자를 했습니다. 이로 인해 대중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여 첫 동영상 조회수 6.6만 회 라는 좋은 결과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 유튜브에 업로드 되는 영상들의 제작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외부 기획PD님께서 1차 기획에 대해 가이드를 잡아주시고, 동아리원들과 함께 가이드를 따라서 컨텐츠 수요조사 및 질문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이후 회장단과 함께 주제마다 패널들을 모집해 촬영을 하고 편집팀에게 넘겨 영상을 완성시키는 프로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 영상 제작 과정에 있어서 애로사항은 무엇인가요?
영상 자체가 단순 촬영과 편집으로 이루어지는게 아닌, 시장 수요조사 및 컨셉 정하기, 패널 관리 등 많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그런 만큼 각 분야에 맞는 역할을 분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힘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컨텐츠 제작을 통해 어떤 것을 얻었나요?
유튜브 운영 과정 가운데 특히 컨텐츠 제작 부분에서 많은 배움을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컨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선 유튜브 생태계를 완벽히 이해해야만 합니다. 컨텐츠를 제작하기에 앞서 유튜브 알고리즘 분석, 그래프 분석 등을 통해 대중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타 유튜브 채널을 탐색하고 분석하는 과정 속에서 실전 유튜브 마케팅에 대해 공부 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 유튜브 활동 외에 동아리에서는 추가적으로 어떤 활동들을 하나요?
유튜브 활동 외에도 SNS를 통한 마케팅 스터디, 블로그 운영, 마케팅 글쓰기 교육, 사업체를 운영 중이신 기획 대표님의 강의를 들으며 카피라이팅 교육을 듣는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 2023학년도 ‘브랜딩 클럽’의 운영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2023학년도에 ‘브랜딩 클럽’은 2가지의 유튜브 채널과 블로그를 운영하며 활동할 계획입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패널들과 함께 20대의 고민에 대해 토크하는 채널과 정보지식 전달 채널,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 마지막으로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의 총괄 PD로써 하실 말씀이 있나요?
유튜브 채널 '소민거리'가 아닌 ‘브랜딩 클럽’을 대표해서 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1기, 2기, 3기를 거쳐가며 ‘브랜딩 클럽’에서 글쓰기, 마케팅, 유튜브 교육을 받았습니다. 지식이 쌓여가면서 무엇보다 가장 크게 느끼고 있는 것이 하나 있는데, 현대 사회는 1인 미디어와 퍼스널 브랜딩 시장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만큼 우리 자신의 브랜딩과 마케팅 능력의 필요성을 미리 깨닫고 준비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간의 격차는 점점 크게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젠 저희가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나만의 무기]를 다른 학우분들께 쥐어드리고 싶습니다. 단순한 궁금증이나 문의사항도 자세하게 답변해 드릴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편히 연락 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브랜딩 클럽 연락처 : 010-8757-2148
<홍보실=안희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