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 2022학년도 Pre-Startup Basic Camp ‘PSST 기반 사업계획서 작성법’ 프로그램 개최
조회 수 6015 추천 수 0 2022.11.01 15:04:5811월 10일(목), 11일(금) 2일간 교내 유담관 L층 Co-Working Space서 재학생 대상 대면으로 진행
서경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센터장 김주연 교수)에서는 창업동아리 회원 및 창업에 관심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창업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해 2022학년도 Pre-Startup Basic Camp ‘PSST 기반 사업계획서 작성법’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2022학년도 Pre-Startup Basic Camp ‘PSST 기반 사업계획서 작성법’ 프로그램은 11월 10일(목), 11일(금) 2일간 교내 유담관 L층 Co-Working Space에서 대면으로 총 12시간에 걸쳐 진행한다.
PSST 기반 사업계획서의 PSST는 Problem(문제 인식), Solution(실현 가능성), Scale-up(성장 전략), Team(팀 구성)의 약자로 정부지원사업 신청 시 필요한 사업계획서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첨단 핵심기술의 출현 뿐만 아니라 신산업의 등장을 촉진하는 등 기존 주요 제품/서비스의 생산 및 소비에서의 혁명적 변화가 촉발되었고 급변하는 산업의 흐름에 따라 기업은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과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창업 기업의 지원 방향 또한 문제를 인지하고 이를 해결 및 성장, 발전시키려는 의지가 있는 창업자나 기업을 발굴하고 실제 성장에 필요한 요소들을 지원하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Pre-Startup Basic Camp ‘PSST 기반 사업계획서가 기존의 민간 VC(Venture capital, 벤처사업에 투자하는 금융 활동 또는 자본)들이 사용한 사업계획서를 기반으로 정부지원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새롭게 만들어지게 되었다.
기존의 사업계획서가 사업성에 초점을 두었다면, PSST 방식은 창업자가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스스로 알고 있는 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는 것이 차이점이다. 창업자 및 팀원들은 지원하는 아이템 개발/개선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Problem) 인지하고, 해결방안(Solution)을 제시한다. 아이템이 개발되면 성장 가능성(Scale-up)에 대해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팀원이나 파트너들(Team)의 보유 역량과 필요 역량에 대해 계획을 세우게 된다.
Pre-Startup Basic Camp ‘PSST 기반 사업계획서 작성법’ 프로그램의 신청 기간은 10월 19일(수)부터 11월 2일(수)까지로 홈페이지에 기재된 구글 폼 링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교육 참가 인원은 최대 30명이며 만일 신청 인원을 초과할 경우 신청서를 기준으로 선발된다. 11월 3일(목)에 최종 프로그램 선발 인원이 문자를 통해 개별 통보된다.
<2022학년도 서경대학교 Pre-Startup Basic Camp 커리큘럼>
커리큘럼 상 교육시간인 12시간을 100% 이수하면 프로그램 수료자로서 취창업지원센터장 명의의 수료증을 발급 받을 수 있다. 또한 프로그램 수료자에 한하여 서경대학교 3, 4학년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Dream Camp 대체 인증이 가능하다. 11월 말에 진행될 경진대회에 참여할 계획이라면 프로그램 수료 시 경진대회에서 가산점이 부여되므로 고려해보는 것이 좋겠다.
추가로 프로그램 교육 집중도를 위해 참가자 개인 노트북을 지참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수료자에 한하여 해당 일정과 겹치는 교과목 수업에 대해서는 공결 출석을 인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길 바란다.
https://www.skuniv.ac.kr/index.php?mid=notice&page=2&document_srl=218276
<홍보실= 박주빈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