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밥을 먹는 것은 관계 형성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족도 밥을 같이 먹어야 식구가 된다”는 격언은 그같은 의미를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말이다. 새 학기가 시작되면서 친해지고 싶은 동기나 선후배들과 "같이 밥 한번 먹자."라는 말을 자주 하게 되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코로나 19가 정점을 지나면서 대면 수업이 재개됨에 따라 온라인상으로 만나던 동기나 선후배들과 캠퍼스에서 실제로 만나 같이 수업을 듣게 되고, 교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밥 약속이 하나 둘 생겨날 것이다. 새 학기, 동기나 선후배들과의 밥 약속.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그동안 학교에 오지 못했던 학우들과 새로 입학한 신입생에게는 학식조차 낯설게 느껴질지 모른다. 이에, 학교 식당을 비롯해, 동기나 선후배들과 함께 이용하기 좋은 서경대 근처 음식점을 소개하니 함께 밥 먹으며 서로에 대해 더욱더 잘 알고 우의도 돈독히 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
1. 한림관 학생식당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한림관 2층에 위치한 학생식당이다. 한림관 학생식당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3층에서 식권을 구매해야 한다. 폭풍의 언덕을 오르다 보면 중간 쯤 지난 오른쪽 편으로 식당으로 통하는 입구가 보인다. 이 입구로 들어가 계단을 한층 아래로 내려간 후 왼쪽 통로를 따라 걸어가면 식권을 살 수 있는 장소가 나온다.
식권 가격은 1매 4,900원이다. 식권 판매기에서 식권을 구매한 후 계단을 통해 한층 더 내려가면 2층 학생식당이 나온다. 식당의 메뉴는 날마다 다르다. 주로 한식, 양식, 특식 등의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식당 입구 쪽에서 메뉴 확인이 가능하다.
배식은 양식과 특식 메뉴를 받을 수 있는 곳과, 밥, 반찬, 국 등의 한식 메뉴를 셀프 형식으로 이용하는 공간으로 나누어져 있다. 점심시간이 되면 식당 안은 학생들로 북적거린다. 한림관의 경우 10:30부터 3:00까지 이용 가능하다.
2. 청운관 학생식당
청운관 1층에도 학생식당이 있다. 청운관은 폭풍의 언덕을 오른 후 운동장 왼편에 위치한 건물로 식당을 찾아가는 길은 비교적 쉽다. 청운관 건물 1층 입구를 통해 들어가면 된다.
식당으로 들어가기 전 입구 쪽에 위치한 식권 판매기를 이용해 식권을 구매해야 한다. 현금, 카드 결제 둘 다 가능하다. 청운관의 학식 메뉴는 주로 라면, 덮밥류, 한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뉴의 가격은 라면 3,500원, 한식 4,000원, 덮밥류는 4,500~5,000원이다.
왼쪽에 위치한 배식구에서 선택한 메뉴대로 음식을 받아 식사를 하면 된다. 현재 식당의 운영시간은 10:00부터 2:00까지로 되어 있다. 한림관과 청운관 둘 다 넓고 쾌적하기 때문에 수업이 끝난 후, 혹은 공강시간을 활용해 동기들과 밥 한 끼 하기 좋은 장소다.
3. 학교 카페-로렐&sp
동기나 선후배들과의 약속을 밥으로 끝내기 아쉽다면, 혹은 타이밍이 맞지 않아 밥을 먹기에는 애매하다면 학교 카페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 다양한 음료와 디저트류를 판매하고 있고 깔끔한 인테리어와 편안한 공간 구성 덕에 친구나 학우들과 수다를 떨거나 과제를 함께하기에도 적합하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학교 카페로는 로렐과 sp가 있다.
카페 로렐은 유담관 건물 9층, 미용실 옆에 위치해 있다. 커피, 티, 스무디 등 다양한 음료 메뉴와 디저트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마주 앉아 대화하기 좋은 자리가 잘 마련되어 있어 동기나 선후배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도 좋다. 음료의 가격은 2,000~3,000원대로 구성되어 있고, 바쁠 때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베이커리류도 판매하고 있다. 로렐은 8:30부터 운영을 시작해 4:30에 주문을 마감한다.
카페 sp는 폭풍의 언덕 중간 (문예관 옆) 왼편 대일관 건물 1층에 위치해 있다. 야외 테라스를 갖추고 있고, 로렐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음료 메뉴와 베이커리류를 판매 중이다. 8:30에 오픈하여 4:30에 주문을 마감한다.
4. 학교 근처 맛집
① 구름 파스타
첫번째로 소개할 학교 주변 음식점은 <구름 파스타>이다. 동네 맛집으로 알려진 <구름 파스타>는 서경대 정문에서 도보로 8분 거리에 위치한 곳으로, 배달도 가능하다. 파스타, 리조또, 피자, 스테이크 등 다양한 양식 메뉴를 판매하고 있고 페스카토레 스파게티와 버섯 크림 리조또가 유명하다. 가게 안은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로 <구름 파스타>만의 독특한 분위기가 묻어 나온다. 멀리 갈 필요 없이 학교 가까이서 색다르게 식사하기 좋은 장소다. 평일의 경우 영업시간은 11:30부터 20:30까지(매주 화요일 정기휴무)이고, 주말의 경우 12:00부터 20:30까지이다.
위치: 서울 성북구 보국문로20길 18 대선빌딩
②동방 손칼국수
서경대 학생이라면 한 번쯤 들려봤을 <동방손칼국수>를 소개하려 한다. 서경대 정문에서 도보 5분 거리로 유명한 맛집답게 식사시간이면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대표 메뉴로는 바지락칼국수와 얼큰 수제비가 있고 칼국수와 함께 먹기 좋은 만두와 파전도 판매하고 있다. 뜨끈한 국물이 생각나는 날이나 든든한 한끼 식사를 하고 싶은 날 방문하기를 추천한다. 영업시간은 화~일 10:00부터 21:30으로 매달 첫째 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정기휴무이므로 참고하길 바란다.
위치: 서울 성북구 서경로 91 정릉청구아파트
③마몽함박
자주 먹는 학식 대신 이색적인 메뉴를 먹고 싶다면 <마몽함박>을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마몽함박>에서는 깔끔하고 기본적인 맛의 데미그라스 함박과, 매콤하면서 크리미한 맛의 청양 크림 함박 2가지 메뉴를 판매하고 있다. 데미그라스 함박과 청양 크림 함박 둘 다 각각의 매력과 풍미를 지녔기에, 동기나 선후배들과 함께 방문해 두 메뉴 다 먹어보길 추천한다. 학교 정문에서 도보 12분 거리에 위치한 곳으로 배달도 가능하다. 영업시간은 11:30부터 21:00까지로 매주 일요일은 정기휴무이다.
위치: 서울 성북구 보국문로 92
④평사리 메밀막국수
다가오는 여름에 대비해 알고 있으면 좋을 식당 하나를 소개하려 한다. 서경대 정문에서 도보 9분 거리에 위치한 곳으로 이름은 <평사리 메밀막국수>이다. 전 메뉴 포장, 배달이 가능한 곳으로 물 막국수와 비빔막국수, 마늘보쌈이 유명하다. <평사리 메밀막국수>의 모든 면과 수제비는 메밀 반죽으로, 가게에서 면을 직접 뽑아 조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무더운 여름날이 아니더라도 먹기 좋은 막국수, 동기나 선후배들과 함께 방문해 즐거운 한 끼 식사를 하는 것은 어떨까? 영업시간은 10:40부터 9:30까지로 월요일은 정기휴무이다.
위치: 서울 성북구 보국문로 18길 12
<홍보실=황주영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