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째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한해를 맞았다. 새해가 시작되면서 사회 곳곳에서는 코로나 19라는 특수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혁신과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도나 모색을 하는 기업과 기관들이 적지 않다. 특별한 대외활동으로 남다른 경험은 물론 자신감도 키우고 전공 관련 스펙도 쌓을 수 있는 때가 지금이 아닌가 싶다. 이에, 신년을 맞아 색다른 일을 모색하며 더욱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학우들을 위해 2022년, 한해를 시작하며 도전해볼 만한 대학생 대외활동은 어떤 게 있는지 소개하고자 한다. 현재 참가 학생을 모집하고 있는 대외활동 가운데 주목할 만한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활동내용과 신청 방법, 일정 등의 정보를 정리해 보았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다양한 경험을 쌓고, 2022년의 학교생활을 의욕적이고 보람차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란다.
■ 반도체, 제약바이오 기업 탐방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경기대진테크노파크가 서울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비대면 기업탐방 참가자를 모집한다. 1월 16일(일)까지 구글폼(https://forms.gle/xxzLhjPDVtkdDxk2A)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같은 날 19시에서 21시까지 온라인 비대면 교육이 진행된다. 해당 교육은 총 두 가지 과정을 계획하고 있는데, 신청자는 반도체기업 과정과 제약바이오기업 과정 중 한 개의 과정만을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다. 교육은 해당 기업과 직무를 소개하고 멘토링 과정을 거친 후 질의응답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해당 대외활동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 문의는 070-4800-6228 또는 hr-cyj@naver.com으로 하면 된다.
■ 예스잼스튜디오 제1기 프로젝트 매니저
예스잼스튜디오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를 모집한다. 17세부터 25세까지 영상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나, 서울 및 경기도에서 활동한다는 점은 알아둬야 한다. 1월 21일(금)까지 지원서를 받고 있으며, 활동은 2월 1일(화)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지원을 희망하는 사람은 공고에 첨부된 지원신청서를 작성한 후 메일(yesjam.official@gmail.com)로 제출하면 된다.
해당 대외활동은 활동 내용에 따라 세 가지 팀으로 나뉘는데, 웹드라마나 단편영화, 예능이나 다큐멘터리를 기획 및 제작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콘텐츠창작팀을, 제작한 영상물을 개시하고 유튜브 계정을 관리하며 홍보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콘텐츠전략팀을, 이밖에 자료와 재정관리, 사업회계 등의 업무에 관심이 있다면 업무지원팀을 지원하면 된다. 예스잼스튜디오에서는 선발된 사람에게 웰컴 키트와 활동비를 지급하는 것은 물론, 위촉장과 경력증명서, 봉사활동확인서를 발급해 주며 우수 활동자에게는 대표이사 표창도 추가로 시상할 예정이다.
해당 대외활동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공고를 참고하길 바란다.
https://immediate-iridium-7e3.notion.site/1-21-a5ebb42ed42b47d6a0f519b519b87249
■ 진학사 대학생 크리에이터 2기
진학사가 함께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출연할 대학생 크리에이터를 모집한다. 현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부터 휴학생, 예비대학생까지 유튜브 출연이 가능한 사람을 대상으로 모집하고 있으며, 1월 23일(일)까지 신청을 받아 서류와 면접을 거쳐 2월 25일(금)부터 8월 31일(수)까지 약 6개월간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지원을 원하는 사람은 링크로 배포된 지원서(https://bit.ly/3GNeXy2)를 다운로드받아 이메일(aimho@jinhak.com)로 제출하면 된다. 합격한 사람은 매월 정기회의에 참여하고,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에 참여하며, 주 2~3회씩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출연하게 된다. 진학사에서는 매월 활동비를 지원하고, 촬영장비는 물론, 스튜디오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자세한 정보에 대해서는 담당 이메일로 문의할 수 있다.
■ 한국잡지교육원 취재기자 22기 미디어에디터 신규인력 연수생
한국잡지교육원에서는 언론분야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2022년도 취재기자 신규인력 양성 과정 연수생을 모집하고 있다. 2022년 2월 2일(수)까지 참가 희망자를 모집하고, 총 36명의 인원을 선발해 2022년 2월 10일(목)부터 6월 9일(목)까지 하루 6시간, 주 5일간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취재기자 취업을 원하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나, 반드시 교육 개시 전일까지 고용보험 상실이 확인되거나, 미가입자여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신청을 원하는 사람은 한국잡지교육원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응시원서를 다운로드 받아 회원 가입을 한 뒤, 지원서를 올려야 한다. 자세한 정보 및 문의는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https://www.magazineschool.co.kr/Default.asp
■ 포인핸드 매거진 에디터 11기
포인핸드가 4-5명의 매거진 에디터를 모집한다. 사지 않고 입양하는 문화를 만드는 포인핸드에서 분기별로 포인핸드 매거진이라는 잡지를 발행하는데, 입양 정보, 유기동물 입양문화를 위해 힘쓰는 사람들의 이야기, 실제 유기동물을 입양한 사람들의 이야기, 반려 생활 정보 등을 실어 올바른 입양문화를 널리 알리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1월 16일(일)까지 입양 문화를 자신의 글로 알리고 싶은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구글폼(http://naver.me/FYA3lIIi)을 통해 지원할 수 있으며, 활동은 최종 합격 발표일인 1월 18일(화) 이후부터 3월까지 약 3개월간 진행될 예정이다. 합격자는 동물권과 관련된 콘텐츠를 취재하고 기사를 작성하는 것은 물론, 디자인 작업까지 함께 논의하는 등 매거진이 실물로 발행되기 전까지 약 3개월간의 전반적인 활동을 함께하게 된다. 활동을 마친 후, 포인핸드에서는 매거진, 굿즈와 함께 에디터 수료증과 소정의 활동비도 지급할 예정이다. 이에 관한 자세한 정보 및 문의는 포인핸드 홈페이지(http://pawinhand.kr/)를 참고하길 바란다.
■ 고용노동부 주최, 2박 3일 실무경험 프로젝트
고용노동부가 주최하고 오픈놀이 운영하는 ‘2박 3일 실무경험 프로젝트’가 1월 16일(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 해당 대외활동은 기획 및 마케팅 직무에 관심 있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활동 내용은 직업 가치관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기업을 찾을 수 있는 ‘나의 기업 찾기’, 현직자에게 기획과 마케팅 업무나 취업 준비 꿀팁을 듣고 회사생활에 대해 소개받는 ‘기획/마케팅 직무 파헤치기’, 기업 스토리 및 실무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질의응답을 할 수 있는 ‘우수 중소기업탐방’, 2박 3일간 팀으로 수행하는 ‘기업 실무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월 19일(목)부터 1월 21일(금)까지 총 3일간의 활동으로 참가비용은 없으나, ‘기업 실무 프로젝트’ 활동을 위해 개인 노트북이나 태블릿 PC 등의 전자기기를 필수로 지참해야 한다. 대면으로 진행되는 활동인 만큼 방역 패스 적용자에 한해 참가할 수 있으며,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하고 숙식이 제공될 예정이다.
지원 방법과 활동 내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 및 문의는 아래 홈페이지를 참고하길 바란다.
<홍보실=박진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