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최근 신설 및 변경된 학과(부) · 전공 알아보기」 기획시리즈 <1> 인문과학대학 ‘광고홍보콘텐츠학과’
조회 수 7373 추천 수 0 2021.03.11 15:12:34서경대학교는 최근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하고 대학 특성화에 맞는 창의융합형 혁신교육을 통해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고 사회 수요와 시대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일부 학과(부) 및 전공의 명칭을 신설하거나 변경했다.
이에, 「최근 신설 및 변경된 학과(부) · 전공 알아보기」 기획시리즈를 마련, 지난 3년 동안 학과(부) 및 전공이 신설되었거나 변경된 학과(부) 및 전공의 학과(부)장 교수님을 만나 그 배경과 학과(부) 및 전공 소개, 교육 과정 및 내용, 졸업 후 진로 및 취업 전망 등에 대해 들어보았다. 기획시리즈 첫 번째로 인문과학대학 ‘문화콘텐츠학과’에서 ‘광고홍보콘텐츠학과’로 학과 명칭이 변경된 ‘광고홍보콘텐츠학과’ 학과장인 김문기 교수님을 만났다.
- 명칭이 변경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모든 시대에는 그 시대의 앞선 기술과 미디어가 있었고 광고홍보산업은 이를 가장 먼저 수용하여 광고주와 소비자에게 선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업의 특성으로 삼아왔습니다. 이제 사람의 생활과 만나는 콘텐츠 혹은 문화로, 또는 트렌드로 진화하여 광고는 조금은 평범해진, 혹은 작아진 상업성의 틀을 탈피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모든 것에서 크리에이티브의 중요성이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중요한 개념이 되었습니다. 많은 상품과 서비스의 수준이 평준화 되어가는 이 시대에 소비자에게 더 주목받고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길은 그리 많지 않으며, 특히 광고홍보콘텐츠분야는 크리에이티브 없이는 존재하기 힘들어졌기 때문에 지금 우리가 맞닥뜨린 디지털 시대에 가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의 해법과 실무적 방법론의 교육이 절실해졌습니다. 따라서 광고를 콘텐츠의 하나라는 관점에서 다루며 새로운 기술 및 미디어와 함께 광고·홍보 전문가뿐 아니라 콘텐츠 개발 전문가, 디지털 마케터 등의 분야에서도 실무중심 교육이 필요하다는 게 시대의 요청입니다.”
- 학과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주십시오.
“광고홍보콘텐츠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시대가 요구하는 소비자 시장과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매체 환경의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소비자와 ‘소통’하고 ‘공감’될 수 있는 전략적인 광고, 홍보와 같은 설득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를 융복합적으로 교육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있는 학과입니다.
또한 기업의 광고와 홍보, 그리고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20년 이상 풍부한 현장 경험과 학문적 배경을 갖춘 교수진들이 다양한 미디어 마케팅 플랫폼 및 영상 콘텐츠, 모바일과 온라인 비즈니스, 광고 기획 및 제작, 광고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트랜스 미디어와 스토리텔링 연구,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등의 다양한 과목을 편성하여 광고·홍보·콘텐츠 분야에서 최고의 실무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광고홍보콘텐츠학과는 디지털시대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로서 실무가 중시되는 응용학문인 만큼 본 학과에서는 광고, 홍보, 콘텐츠의 기초전공 교육을 바탕으로 전공핵심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중심 실무교육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의 질적, 양적 개선을 통한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광고와 홍보, 콘텐츠 산업 분야에서 몸소 기획하고 만들며 20년 이상 풍부한 현장경험과 학문적 배경을 갖춘 교수진들이 전공을 세분화하여 전공별 교육전문성을 확보하고, 실무현장과 연계성을 높이며 교육하고자 합니다.”
- 주요 교육 과정 및 내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다양한 미디어 마케팅 플랫폼 및 영상 콘텐츠, 모바일과 온라인 비즈니스, 광고 기획 및 제작, 광고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트랜스미디어와 스토리텔링 연구,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등의 다양한 과목을 편성하여 광고·홍보·콘텐츠 분야에서 최고의 실무중심 교육을 합니다.
광고홍보콘텐츠학과는 디지털시대 뉴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분야로서 실무가 중시되는 응용학문인 만큼 본 학과에서는 광고, 홍보, 콘텐츠의 기초전공 교육을 바탕으로 전공핵심 교육과정과 프로젝트 중심 실무교육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의 질적, 양적 개선을 통한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졸업 후 진로 및 취업 전망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광고홍보콘텐츠학과를 졸업하면 주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광고 카피라이터, 광고회사 기획 전문가, PR회사 기획전문가, 기업체 마케팅 전문가, CF감독, CM플래너, 지자체 및 공공기관 홍보담당자, 기업체 홍보담당자, 영상기획자, 미디어 플래너,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디지털마케터, 브랜드마케터, 콘텐츠 개발자, 콘텐츠 스타트업 전문가, 콘텐츠분석 전문가, 콘텐츠 컨설턴트 등의 분야로 진출해 활동하게 됩니다.”
<홍보실=백가은 · 최호기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