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Notice
서경광장 > 공지사항
서경대학교의
주요 공지사항들을 담은 게시판입니다.


2023학년도 1학기 표준현장실습학기제 모집 안내 포스터.png


2023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학생 모집안내

 

2023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 학생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1.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소개

- 3, 4학년 재학 중 학생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실습기업(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진로탐색과 경력형성 기회를 제공받고, 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진로, 취업, 창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실습과정

 

2.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 취업연계중점대학 장학사업 연계 운영

방학중

학기중

방학중

최종

취업연계

중점대학

표준

현장실습

학기제

취업연계

중점대학

인턴/채용

 

구분

유형

형태

학점인정

(산재보험

가입 의무)

시기별 근로기간

학기 중

방학 중

서경대학교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교과목

O

(12학점)

전일제

전일제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대학

교외 국가근로

X

비전일제

 

(예시) 2023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 후 하계방학 기간에 취업연계중점대학으로 동 기관 연속근무 가능 (기업별 운영 형태가 상이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별도 문의)

 

3. 주요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기관모집

01.12.() ~ 02.05.()

(3)

기존 참여기관 수요조사 및 신규참여기관 모집(이메일접수)

신규 실습기관 사전 서면점검서 검토

학생모집

모집공고 ~ 02.12.()

(1)

공지사항 홍보 및 각 학과별 참여학생 모집

기관-학생

매칭

02.13.() ~ 02.17.()

(1)

기업요구 및 학생전공을 고려하여 매칭 및 등록

기관별 서류 및 면접전형을 진행

협약체결

02.20.() ~ 02.28.()

(1)

대학-학생-기관 3자간 현장실습 협약체결

보험가입

02.20.() ~ 02.28.()

(1)

현장실습학기제 상해보험 가입

수강신청

02.27.()

학과장 승인 서류 확인 후 수강신청

등록금납부

납부 기간 내

등록기간 내에 발급된 가상계좌에 납부

사전교육

(OT)

02.27.()

성희롱예방, 제출서류 안내 등 사전교육 진행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교육 실시가능

실습기간

03.02.() ~ 06.20()

2023학년도 1학기 현장실습 진행

신규 실습기관

현장 점검

실습기간 내

현장 방문 점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점검 실시가능

서류제출 및 평가

실습기간 종료 후

(기업) 평가표, 출근부, 기관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평가

(학생) 수행결과보고서, 학점인정신청서 등 제반 서류를 통한 성적 처리

상기 일정은 실습기관별 상이할 수 있음

 

4. 모집내용

. 신청자격

- 4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편입생의 경우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현장실습 신청기간에 신청서를 제출한 자에 한함

 

. 참여제한

- 휴학생, 수료생, 학사학위취득유예자 및 대학원생

- 산업체위탁교육과정 및 재직자특별전형과정 등의 재직 중인 학생

- 부정실습 발생으로 과거 본 교과목의 참여 중지 및 제한 등 제재를 받은 학생

- 졸업예정자의 계절제 참여 불가

- 재학 중 현장실습 학점으로 18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음

 

. 수강 및 학점인정

- 수강교과목 : 표준 현장실습 D

- 실습기간 : 15주 이상

- 인정학점 : 12학점 (전공심화 학점 P/NP로 인정되며, 평점평균에는 가산하지 않음)

수강신청은 센터에서 일괄 신청 예정이므로, 합격자는 별도 수강신청 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 실습기관 정보

- 기 관 명 : 재단법인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 주 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59 킨텍스 제2전시장 오피스동

- 홈페이지 : https://www.kihs.re.kr/kor_main/main/main.do

- 실습직무 : 수문조사

- 모집인원 : 전공 무관(3)

 

. 실습일정

- 실습기간 : 2023.03.02.() ~ 2023.06.20.()

- 실습시간 : 09:00~18:00 / ~(점심시간 및 휴게시간은 실습시간에서 제외)

 

. 실습학생 지원비

1) 기업 : 1,507,935(2023년 기준 최저임금의 75% 이상 지급)

2) 대학 :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 학생에 한하여 실습지원비(10만원, 최대 3개월=30만원), 식대 및 다과비(20만원, 최대 3개월=60만원) 지급예정 학점인정 후 일괄 지급

 

. 실습직무 및 학생요건

실습

직무

부서명

영산강 조사실

직무명

수문조사

교육

목표

물의 시간적, 공간적 분포와 순환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강수량, 수위, 유량 등을 측정 및 조사하는 수문조사의 핵심원리와 절차를 이해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교육에 대한 현장경험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직무

개요

수문조사는 하천의 수위, 유량, 유사량, 하천유역의 강수량, 증발산량, 토양수분량 등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 조사,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은 수자원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이에 관련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수문조사 이론 및 현장실습을 바탕으로 수문조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분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운영

/

지도

계획


교육과목

교육내용

수업

방법

3

실습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실습 개요,직무교육

이론/실습

안전교육

수문조사 안전교육

수자원 조사의 이해

수문조사 개론

- 수자원 조사의 이해:수자원 정의 및 개념,물순환,수자원 조사 관련 법령 및 정책,수자원 조사 조직

- 수문조사 개론:수문조사 현황,수문조사 방법,수문자료의 활용 및 제공,수문조사의 가치와 영향

이론/실습

강수량조사,수위조사

관측,시설,방법

4

안전교육

수문조사 안전교육

실습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실습

5

유량조사,유량환산

유량조사:유량측정 방법

유량환산:수위-유량관계곡선식 일반,유량환산 일반

이론/실습

안전보건교육

폭염,전염병,해충 등 예방,응급처치

유사량조사

토양수분량조사

증발산량조사

관측,시설,방법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실습

6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이론/

실습

첨단장비 소개

자동유량측정 소개

수문조사기기의 검정 및 유지관리

첨단장비를 이용한 유량측정 방법

자동유량측정 소개

수문조사기기의 검정 및 유지관리:정의,법령,검정방법,유지관리

수문조사 표준화 및 품질관리 하천정보화

- 수문조사 표준화 및 품질관리:표준화,공인,품질관리

- 하천정보화: WINS, RIMGIS,하천일람 등 소개

이론/

평가

교육 평가

평가(Quiz)및 설문

 

첫 주, 마지막 주: 안전교육 및 평가

매 주 해당하는 교육자료를 통한 수문조사 이론교육(교육시간 25%)

 

 

학생

요건

전공

(인원)

전공 무관(3)

학년

3~4학년

학점

(평점)

무관

요구

역량

-수자원조사(수문, 수질 등)분야에 관심이 있는 자

출장업무 가능한 자

 

 

5. 신청방법

. 신청기간 : 공고일로부터 ~ 02.12.()

선발상황에 따라 조기마감될 수 있음

 

. 제출서류

- [붙임1] 서경대학교 표준 현장실습학기제(Co-op) 운영서식 (실습학생용)

[5호 서식] 표준 현장실습학기제(Co-op) 학생 참여 신청서

(신청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신청기간 내 학과()장의 승인 및 서명 후 신청서 제출

서명란에 전자서명 및 자필서명 필수

 

. 제출방법 : 제출서류 작성 후 이메일 제출(internship@skuniv.ac.kr)

 

. 선발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일정: 02.13.() ~ 02.17.()

서류심사 후 면접진행은 02.13.() ~ 02.17.() 에 진행되며, 기관-학생간의 일정 별도 협의 예정

 

6. 유의사항

- 실습학생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 작성, 만족도 조사 등을 성실히 진행해야함

- 출근부, 제출문서 등 허위 작성 및 부정실습을 한 경우 현장실습 참여 제한 조치됨

 

7. 관련문의 : 서경대학교 현장실습지원센터 담당 이진영, 육수현 (02-940-7642, 2948 internship@skuniv.ac.kr)

 

 

 

2023. 02. 01.

 

 

현장실습지원센터장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2024-2학기 비전임교원(산학,창업) 초빙 서류전형 합격자 및 면접 일정 공고 file 산학협력단 2024-09-13 11729
공지 일반 [대플] 2024학년도 직무 포트폴리오 완성 특강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12 14746
공지 일반 [대플]2024학년도 2학기 서경인 진로 잡(JOB)는 날 프로그램 신청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12 13810
공지 일반 2024 동문과 함께하는 진로취업박람회 이벤트(이미지 메이크업) 사전예약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10 12445
공지 일반 서경대학교 직원 및 연구원 채용 공고 [대학혁신추진사업] file 총무처 2024-09-10 16935
공지 일반 [대플] EDISC를 활용한 직무탐색과 기업 및 직무분석 가이드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10 17196
공지 일반 [대플] 2024 동문과 함께하는 진로취업박람회 개최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09 19471
공지 일반 [대플]하반기 집중 취업지원 기간 운영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06 22156
공지 일반 [대플]2024학년도 College Recruting[FNS Inc.] 채용설명회 개최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05 19838
공지 일반 2024년도 학군사관65·66기 2차 모집안내 file 학군단 2024-09-03 25070
공지 일반 [대학혁신] 2024학년도 학생상담센터 2학기 집단 프로그램 안내 학생상담센터 2024-09-02 11924
공지 일반 2024년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실시 안내 SK IR센터 2024-09-02 26830
공지 일반 2024학년도 2학기 학부 재학생 등록금 추가 납부 안내 file 재무과 2024-08-29 29356
공지 일반 2024학년도 2학기 학부 재학생 분할납부 추가 신청 안내 재무과 2024-08-29 28575
공지 일반 [고용센터-서경대학교 협업]뷰티산업 현직자가 알려주는 취업 꿀 Tip!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8-27 30166
공지 일반 9월 진로 취업 상담 신청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8-27 29740
공지 일반 <대플> 2024학년도 게이미피케이션- 진로 방 탈출 프로그램 모집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8-14 39334
공지 일반 신규 디자인 학생증 발급 안내 file 학생처 2024-06-10 108795
공지 일반 [필독]Autodesk 정품 사용 및 교육용 인증방법 안내 file 정보전산원 2024-03-21 187334
공지 일반 2024년도 서경대학교 안전관리계획 file 예비군연대 2024-03-13 196744
공지 일반 [대학혁신] 2024학년도 학생상담센터 1:1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신청 안내 file 학생상담센터 2024-03-04 14452
공지 일반 2024학년도 학생예비군 전입신고 안내 file 예비군연대 2024-01-04 227254
공지 학사 부 · 복수전공 이수 개편 안내 교무처 2023-12-04 247173
공지 학사 졸업요건 변경안내(2024년 2월 졸업예정자부터 적용) 교무처 2023-08-07 255475
공지 일반 [필독] Microsoft Office 365 계정 신청 및 OneDrive 사용 안내 정보전산원 2023-01-27 366642
공지 일반 조기취업자 출석인정 관련 안내 학사관리과 2016-10-19 1068769
공지 일반 [필독]웹메일 신규 계정 생성 및 비밀번호 변경 방법 안내 file 정보전산원 2015-08-26 1762303
2448 일반 코로나19 검사 치료체계 개편(2022.2.3.부터 적용) file 학생처 2022-02-03 15742
2447 일반 ( 입 찰 공 고 ) 서경대학교 2022학년도 라디오 광고대행 용역기관 선정 file 총무처 2022-02-03 4458
2446 일반 < 입 찰 공 고 > 서경대학교 2022학년도 온라인 홍보운영 수행기관 선정 file 총무처 2022-02-03 4383
2445 일반 [인성교양대학] 2022년도 1학기 교양 수상스키 교과목 안내 file 인성교양대학 2022-02-03 8111
2444 일반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 분석과 확산 대비 안내[질병관리청] 학생처 2022-01-28 6790
2443 일반 오미크론 대응 국민행동수칙 안내[질병관리청] file 학생처 2022-01-28 23796
2442 일반 2022년 상반기 ICT 학점연계 프로젝트 인턴십 국내 과정 모집안내 file 현장실습지원센터 2022-01-28 7124
2441 일반 2022학년도 신입생 생활관 선발 모집 공고 file 학생처 2022-01-28 11871
2440 일반 2022학년도 1학기 표준현장실습학기제 실습기관 모집안내 file 현장실습지원센터 2022-01-27 8231
2439 일반 2022-1학기 서경대학교 비전임 교원 추가 초빙공고 file 기획인사처 2022-01-25 14733
2438 일반 랜섬웨어 및 악성코드 피해 예방 안내 정보전산원 2022-01-25 6964
2437 일반 2022학년도 재학생 생활관 선발 모집 공고 file 학생처 2022-01-25 12590
2436 일반 [대학혁신] 2021학년도 SW 역량강화 [4차] - 서경대학교 프로그래밍 대회 수상자 발표 취업지원센터 2022-01-25 6626
2435 일반 [대학혁신] 2021학년도 취업동아리 성과발표회 결과 발표 취업지원센터 2022-01-25 7003
2434 일반 오미크론 우세지역, 새로운 검사·치료 체계 적용[질병관리청] file 학생처 2022-01-25 5609
2433 일반 [대학혁신] 2021학년도 2학기 혁신 교수법 적용 교육 안내 file 티칭이노베이션센터 2022-01-24 7606
2432 일반 2021 연말정산 관련 교육비납입증명서 발급 안내 재무과 2022-01-24 6708
2431 일반 2021학년도 2월 취업 상담 신청 file 취업지원센터 2022-01-24 6594
2430 일반 2021학년도 2학기 Dream Explore(학사경고자)프로그램 운영 file 교수학습지원센터 2022-01-21 7170
2429 일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안전하게 사용하기(Q&A)[질병관리청] file 학생처 2022-01-20 28559
Notice
서경광장 > 공지사항
서경대학교의
주요 공지사항들을 담은 게시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