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Notice
서경광장 > 공지사항
서경대학교의
주요 공지사항들을 담은 게시판입니다.


2023학년도 1학기 표준현장실습학기제 모집 안내 포스터.png


2023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학생 모집안내

 

2023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 학생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1.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소개

- 3, 4학년 재학 중 학생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실습기업(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진로탐색과 경력형성 기회를 제공받고, 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진로, 취업, 창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실습과정

 

2.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 취업연계중점대학 장학사업 연계 운영

방학중

학기중

방학중

최종

취업연계

중점대학

표준

현장실습

학기제

취업연계

중점대학

인턴/채용

 

구분

유형

형태

학점인정

(산재보험

가입 의무)

시기별 근로기간

학기 중

방학 중

서경대학교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교과목

O

(12학점)

전일제

전일제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대학

교외 국가근로

X

비전일제

 

(예시) 2023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 후 하계방학 기간에 취업연계중점대학으로 동 기관 연속근무 가능 (기업별 운영 형태가 상이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별도 문의)

 

3. 주요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기관모집

01.12.() ~ 02.05.()

(3)

기존 참여기관 수요조사 및 신규참여기관 모집(이메일접수)

신규 실습기관 사전 서면점검서 검토

학생모집

모집공고 ~ 02.12.()

(1)

공지사항 홍보 및 각 학과별 참여학생 모집

기관-학생

매칭

02.13.() ~ 02.17.()

(1)

기업요구 및 학생전공을 고려하여 매칭 및 등록

기관별 서류 및 면접전형을 진행

협약체결

02.20.() ~ 02.28.()

(1)

대학-학생-기관 3자간 현장실습 협약체결

보험가입

02.20.() ~ 02.28.()

(1)

현장실습학기제 상해보험 가입

수강신청

02.27.()

학과장 승인 서류 확인 후 수강신청

등록금납부

납부 기간 내

등록기간 내에 발급된 가상계좌에 납부

사전교육

(OT)

02.27.()

성희롱예방, 제출서류 안내 등 사전교육 진행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교육 실시가능

실습기간

03.02.() ~ 06.20()

2023학년도 1학기 현장실습 진행

신규 실습기관

현장 점검

실습기간 내

현장 방문 점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비대면점검 실시가능

서류제출 및 평가

실습기간 종료 후

(기업) 평가표, 출근부, 기관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평가

(학생) 수행결과보고서, 학점인정신청서 등 제반 서류를 통한 성적 처리

상기 일정은 실습기관별 상이할 수 있음

 

4. 모집내용

. 신청자격

- 4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편입생의 경우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현장실습 신청기간에 신청서를 제출한 자에 한함

 

. 참여제한

- 휴학생, 수료생, 학사학위취득유예자 및 대학원생

- 산업체위탁교육과정 및 재직자특별전형과정 등의 재직 중인 학생

- 부정실습 발생으로 과거 본 교과목의 참여 중지 및 제한 등 제재를 받은 학생

- 졸업예정자의 계절제 참여 불가

- 재학 중 현장실습 학점으로 18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음

 

. 수강 및 학점인정

- 수강교과목 : 표준 현장실습 D

- 실습기간 : 15주 이상

- 인정학점 : 12학점 (전공심화 학점 P/NP로 인정되며, 평점평균에는 가산하지 않음)

수강신청은 센터에서 일괄 신청 예정이므로, 합격자는 별도 수강신청 하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 실습기관 정보

- 기 관 명 : 재단법인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

- 주 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로 217-59 킨텍스 제2전시장 오피스동

- 홈페이지 : https://www.kihs.re.kr/kor_main/main/main.do

- 실습직무 : 수문조사

- 모집인원 : 전공 무관(3)

 

. 실습일정

- 실습기간 : 2023.03.02.() ~ 2023.06.20.()

- 실습시간 : 09:00~18:00 / ~(점심시간 및 휴게시간은 실습시간에서 제외)

 

. 실습학생 지원비

1) 기업 : 1,507,935(2023년 기준 최저임금의 75% 이상 지급)

2) 대학 :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 학생에 한하여 실습지원비(10만원, 최대 3개월=30만원), 식대 및 다과비(20만원, 최대 3개월=60만원) 지급예정 학점인정 후 일괄 지급

 

. 실습직무 및 학생요건

실습

직무

부서명

영산강 조사실

직무명

수문조사

교육

목표

물의 시간적, 공간적 분포와 순환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강수량, 수위, 유량 등을 측정 및 조사하는 수문조사의 핵심원리와 절차를 이해하고 현장실습을 통해 이론교육에 대한 현장경험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직무

개요

수문조사는 하천의 수위, 유량, 유사량, 하천유역의 강수량, 증발산량, 토양수분량 등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측정, 조사, 분석하는 것입니다. 우리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은 수자원조사를 전문으로 하는 공공기관입니다.

 

이에 관련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수문조사 이론 및 현장실습을 바탕으로 수문조사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분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운영

/

지도

계획


교육과목

교육내용

수업

방법

3

실습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실습 개요,직무교육

이론/실습

안전교육

수문조사 안전교육

수자원 조사의 이해

수문조사 개론

- 수자원 조사의 이해:수자원 정의 및 개념,물순환,수자원 조사 관련 법령 및 정책,수자원 조사 조직

- 수문조사 개론:수문조사 현황,수문조사 방법,수문자료의 활용 및 제공,수문조사의 가치와 영향

이론/실습

강수량조사,수위조사

관측,시설,방법

4

안전교육

수문조사 안전교육

실습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실습

5

유량조사,유량환산

유량조사:유량측정 방법

유량환산:수위-유량관계곡선식 일반,유량환산 일반

이론/실습

안전보건교육

폭염,전염병,해충 등 예방,응급처치

유사량조사

토양수분량조사

증발산량조사

관측,시설,방법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실습

6

현장실습

현장 측정(유량,유사량 등)

이론/

실습

첨단장비 소개

자동유량측정 소개

수문조사기기의 검정 및 유지관리

첨단장비를 이용한 유량측정 방법

자동유량측정 소개

수문조사기기의 검정 및 유지관리:정의,법령,검정방법,유지관리

수문조사 표준화 및 품질관리 하천정보화

- 수문조사 표준화 및 품질관리:표준화,공인,품질관리

- 하천정보화: WINS, RIMGIS,하천일람 등 소개

이론/

평가

교육 평가

평가(Quiz)및 설문

 

첫 주, 마지막 주: 안전교육 및 평가

매 주 해당하는 교육자료를 통한 수문조사 이론교육(교육시간 25%)

 

 

학생

요건

전공

(인원)

전공 무관(3)

학년

3~4학년

학점

(평점)

무관

요구

역량

-수자원조사(수문, 수질 등)분야에 관심이 있는 자

출장업무 가능한 자

 

 

5. 신청방법

. 신청기간 : 공고일로부터 ~ 02.12.()

선발상황에 따라 조기마감될 수 있음

 

. 제출서류

- [붙임1] 서경대학교 표준 현장실습학기제(Co-op) 운영서식 (실습학생용)

[5호 서식] 표준 현장실습학기제(Co-op) 학생 참여 신청서

(신청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신청기간 내 학과()장의 승인 및 서명 후 신청서 제출

서명란에 전자서명 및 자필서명 필수

 

. 제출방법 : 제출서류 작성 후 이메일 제출(internship@skuniv.ac.kr)

 

. 선발방법

- 서류심사 및 면접일정: 02.13.() ~ 02.17.()

서류심사 후 면접진행은 02.13.() ~ 02.17.() 에 진행되며, 기관-학생간의 일정 별도 협의 예정

 

6. 유의사항

- 실습학생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 작성, 만족도 조사 등을 성실히 진행해야함

- 출근부, 제출문서 등 허위 작성 및 부정실습을 한 경우 현장실습 참여 제한 조치됨

 

7. 관련문의 : 서경대학교 현장실습지원센터 담당 이진영, 육수현 (02-940-7642, 2948 internship@skuniv.ac.kr)

 

 

 

2023. 02. 01.

 

 

현장실습지원센터장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일반 서경대학교 직원 채용 공고[신산업분야 지식재산 융합인재 양성사업] file 총무처 2024-11-18 9761
공지 일반 [대플]서경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숏폼 콘텐츠 공모전 개최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11-18 10510
공지 일반 2024학년도 동계방학 취업연계중점대학 근로학생 2차 모집안내 file 현장실습지원센터 2024-11-15 11705
공지 일반 포탈 동영상 수강교과목 관련 안내 file 정보전산원 2024-11-13 20196
공지 일반 서경대학교 대학원 직원(계약직) 채용 공고 file 총무처 2024-11-06 28548
공지 일반 [대플]2024학년도 2학기 진로동아리 진로로드맵 경진대회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11-04 26585
공지 일반 [대플] 기업 및 직무분석 경진대회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11-04 26477
공지 일반 2024학년도 11월 진로 · 취업 상담 신청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11-04 25900
공지 일반 [대학혁신] 2024학년도 학생상담센터 2학기 LMS 마음건강 심리교육 프로그램 안내 file 학생상담센터 2024-10-31 26235
공지 일반 「24년 11월중 대사증후군 무료검진」및 신규 희망자 접수 안내 file 학생처 2024-10-31 24881
공지 일반 2024년 학생예비군 기본훈련 3차 일정 안내 file 예비군연대 2024-10-30 29434
공지 일반 2024년 독감 예방접종 실시 안내 학생처 2024-10-24 30322
공지 일반 24학년도 GA4(Google Analytics/퍼포먼스 마케팅) 교육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10-23 37983
공지 일반 2024학년도 Career Challenge Campus 프로그램 안내(Dream Camp 대체 프로그램)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10-16 53145
공지 일반 '24년 서경대학교 학생예비군 동미참훈련('23년 이월훈련)안내 file 예비군연대 2024-10-08 29944
공지 학사 2024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 변경 안내 교무처 2024-09-10 73865
공지 일반 [대플]하반기 집중 취업지원 기간 운영 안내 file 진로취업지원센터 2024-09-06 93929
공지 일반 2024년도 학군사관65·66기 2차 모집안내 file 학군단 2024-09-03 92984
공지 일반 [대학혁신] 2024학년도 학생상담센터 2학기 집단 프로그램 안내 학생상담센터 2024-09-02 82101
공지 일반 2024년 학부교육 실태조사(K-NSSE) 실시 안내 SK IR센터 2024-09-02 97392
공지 일반 신규 디자인 학생증 발급 안내 file 학생처 2024-06-10 172279
공지 일반 [필독]Autodesk 정품 사용 및 교육용 인증방법 안내 file 정보전산원 2024-03-21 251460
공지 일반 2024년도 서경대학교 안전관리계획 file 예비군연대 2024-03-13 259230
공지 일반 [대학혁신] 2024학년도 학생상담센터 1:1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신청 안내 file 학생상담센터 2024-03-04 84628
공지 일반 2024학년도 학생예비군 전입신고 안내 file 예비군연대 2024-01-04 289310
공지 학사 부 · 복수전공 이수 개편 안내 교무처 2023-12-04 310451
공지 학사 졸업요건 변경안내(2024년 2월 졸업예정자부터 적용) 교무처 2023-08-07 321219
공지 일반 [필독] Microsoft Office 365 계정 신청 및 OneDrive 사용 안내 정보전산원 2023-01-27 429457
공지 일반 조기취업자 출석인정 관련 안내 학사관리과 2016-10-19 1139039
공지 일반 [필독]웹메일 신규 계정 생성 및 비밀번호 변경 방법 안내 file 정보전산원 2015-08-26 1841771
2432 일반 2021학년도 2월 취업 상담 신청 file 취업지원센터 2022-01-24 6998
2431 일반 2021학년도 2학기 Dream Explore(학사경고자)프로그램 운영 file 교수학습지원센터 2022-01-21 7589
2430 일반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안전하게 사용하기(Q&A)[질병관리청] file 학생처 2022-01-20 29341
2429 일반 위험도 낮은 시설, 방역패스 해제( 60세 이상 3차 접종 권고) file 학생처 2022-01-20 31491
2428 일반 방역패스 적용 해제에 따른 학술정보관 출입안내 학술정보관 2022-01-18 6938
2427 일반 「2022년도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관련 모집 안내 file 취업지원센터 2022-01-17 11417
2426 일반 오미크론 우세종 전면화 예고, 사회적 거리두기 3주간 연장(22.1.17~ 2.6) file 학생처 2022-01-17 19566
2425 일반 [대학혁신]2021학년도 서경대학교 Best Lecture Sharing 공모전 수상자 발표 교수학습지원센터 2022-01-17 6737
2424 일반 2022학년도 1학기 교수초빙 재공고(-22.01.21까지) file 기획인사처 2022-01-14 13600
2423 일반 [대학혁신]내적 성장을 돕는 글쓰기 프로그램“All About Me”(재공지) file 진로심리상담센터 2022-01-14 6122
2422 일반 2021학년도 서경대학교 S.S.S(SeoKyeong Startup School) 프로그램 안내(기간연장) 창업지원센터 2022-01-11 8460
2421 일반 2022 경영컨설팅 전문가(MCP) 3기 실무과정 공고 file 산학협력단 2022-01-10 7616
2420 일반 코로나-19 대응지침(지자체용) 제10-3판[질병관리청] file 학생처 2022-01-05 26038
2419 일반 [대학혁신] 2021학년도 『Job Navigation School』 프로그램 5기 참여자 모집 안내 (Dream Camp 대체) file 취업지원센터 2022-01-04 7804
2418 일반 [대학혁신] 2021학년도 2학기 혁신교수법 세미나 안내 file 티칭이노베이션센터 2022-01-03 6566
2417 일반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조치 연장(’22.1.3. ~ 1.16)[질병관리청] file 학생처 2022-01-03 18211
2416 일반 2022년도 병역판정검사 일자 및 장소 본인선택 홍보 file 예비군연대 2022-01-03 144131
2415 일반 [대학혁신]2021학년도 서경대학교 창업아이템 경진대회 결과 발표 창업지원센터 2022-01-03 6864
2414 일반 2022-1학기 서경대학교 비전임 교원 초빙공고(~2022.01.10까지) file 기획인사처 2021-12-31 22051
2413 일반 [대학혁신] '진로고민 클리닉' 드림플래닝 1:1 라이프 코칭 프로그램 안내 file 진로심리상담센터 2021-12-31 7229
Notice
서경광장 > 공지사항
서경대학교의
주요 공지사항들을 담은 게시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