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룩의 사용자가 자주 제기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본 내용을 참고하시어 이러한 현상의 발생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MS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 대한 구별
- MS아웃룩 : MS 오피스 구매시에 함께 제공되거나 단품으로 판패되는 유료 프로그램으로 익스체인지 서버에 알맞도록 설계된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정확히는 MAPI 클라이언트라고 부르며, 부가적으로 POP3/IMAP4를 지원하는 메일서버를 설정하여 메일을 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제공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아웃룩 익스프레스 :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함께 제공되는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아웃룩과는 달리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POP3/IMAP4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메일 서버에 접속하여 메일을 주고받게 해줍니다.
2. MS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메일을 작성할 때 메일 메시지의 형식 차이로 인해 문제 발생.
가. MS아웃룩(Outlook2007, Outlook2003)에서 메일을 작성할때 문서 포멧 (3가지)
- 텍스트(TEXT)
- HTML
- 서식이 있는 텍스트
나.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메일을 작성핼때의 문서 포멧 (2가지)
- 텍스트(TEXT)
- 서식이 있는 텍스트(HTML)
3. 여기에서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이 바로 "서식이 있는 텍스트"로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언급하는 의미가 서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즉, 아웃룩의 HTML = 아웃룩익스프레스의 서식이 있는 텍스트(HTML)이라는 뜻입니다.
서식이 있는 텍스트(이하 RTF)는 정확히 영어로 표현하면 RTF(Rich Text Format)라고 합니다. 이 형식은 MS 워드, 워드 패드 등에서 지원하는 문서 형식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대부분 MS 제품이외에는 거의 없으며 정확한 지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 Microsoft Exchange Client v4.0, v5.0
- - Microsoft Office 아웃룩 2003
- - Microsoft 오피스 아웃룩 2007
- - Microsoft 아웃룩 97, 98, 2000, 2002
RTF는 다양한 프로그램 간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MS아웃룩에서 메시지를 RTF로 저장하여 발송할 때에는 일단 본문의 형태를 HTML로 유지하고 RTF만의 고유한 정보는 모두 첨부파일로 넣어서 발송하게 됩니다.
수신하는 사용자가 아웃룩과 같이 RTF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메일을 받아 볼 경우에는 메일을 읽어 원래의 RTF로 보여주게 됩니다.
문제는 RTF를 지원하는 않은 환경에서 이러한 파일이 어떻게 간주되고 보여지는지 알아 봅니다.
- * RTF를 지원하지 않은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메일 클라이언트 중에는 모질라의 썬더 버드, 로터스 노츠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도 아웃룩에서 서식있는 텍스트로 보낸 메일을 볼 때에는 HTML만 제대로 보여주고, 서식이 있는 부분은 제대로 보여주지 못합니다.
- * 웹 메일 - 웹메일, 다음, 네이버와 같이 대형 포탈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메일에서도 RTF 문서 형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그림과 같이 첨부파일로 나타나게 됩니다.
- * 문제는 Winmail.dat 파일에는 RTF 서식 뿐만 아니라 HTML 이외의 모든 형식의 객체들이 포함되어 저장된다는 점입니다. 그림을 OLE로 넣거나, 엑셀 파일의 표 일부를 복사하여 넣는 등 문서가 HTML의 범위 이상으로 복잡한 경우에는 Winmail.dat에 이러한 정보가 저장되므로 사용자가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경우에는 중요한 메일의 내용이나 첨부 파일을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해결 방법
MS아웃룩(Outlook2007, Outlook2003) -> [도구] -> [옵션] -> [메일형식] -> [작성할 메시지 형식]을 일반텍스트(또는 HTML)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 링크 : http://support.microsoft.com/kb/138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