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융합형 실용인재의 산실, 서경대학교는 실용학풍을 지향하며 시대의 새로운 혁신을 이끌어가고 있다. 최근 서경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2023년 소프트웨어전문인재양성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서경대는 전문교육기관과 함께 빅데이터·AI, 코딩 등을 교육하며, 개발자를 양성해 취업 연계까지 도울 예정이다. 또,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해외취업연수사업(K-Move School) 대학연합과정에 선정된 서경대는 2023학년도부터 글로벌 비즈니스 데이터분석 전문가 양성과정을 통해 재학생들에게 해외취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현재 서경대는 국내 최초로 현장실무형 프로덕션 시스템을 공연예술 분야 교육과정에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재학생들은 외부 예술 전문가와의 협업으로 진로를 간접 체험하며 취업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또한 청년 창업가를 꿈꾸는 재학생을 위해 서경대 캠퍼스타운 사업단에서는 문화예술 및 ICT 관련 창업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디어 발굴부터 사업화-성장(Scale-up)까지 창업 전 주기를 지원한다.
논술우수자전형·실기우수자전형 실시 주목
서경대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으로 정원 내 954명을 선발한다. 다른 대학과 비교해 서경대만이 지닌 수시전형의 큰 특징이 있다면 지난해부터 논술우수자전형을 실시하며, 대부분의 모집단위에서 실기우수자전형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논술우수자전형은 학생부 30%+논술 70%로 평가한다. 논술의 비중이 학생부보다 크기에 교과 성적이 높지 않은 지원자가 지원하면 유리할 수 있다. 논술고사는 인문/자연 등의 계열 구분 없이 공통 문제로 출제된다. 700점 만점 기준, 국어 90점+수학 60점+기본점수 550점으로 합산한다. 실기 성적이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실기우수자전형은 모집단위별로 세분화되어 있어 서경대의 수시모집요강에서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 지원하는 모집단위에 따라 실기고사 점수 400점~800점학생부 점수 200점~600점으로 구성하여 총 10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실기우수자전형의 대부분의 모집단위에서는 단계별 전형을 시행하고 있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일부 모집단위와 전형방법 변화에 유의해야
모집단위 및 전형의 주요 변경 사항 또한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광고홍보콘텐츠학과를 폐지하고 광고홍보영상학과를 신설했으며, 아동학과가 아동청소년학과로,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가 코스메틱&뷰티테라피학과로 학과 명칭이 바뀌었다. 일부 학과의 정원이 조정되기도 했다. 메이크업디자인학과와 코스메틱&뷰티테라피학과가 각각 5명이 늘어 30명으로,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는 10명을 증원해 30명으로, 아동청소년학과는 10명을 줄여 40명으로 증감됐다. 또, 일부 전형이 신설되고, 전형방법이 바뀌었다. 일반학생 기회균형① 특별전형(국가보훈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과 기회균형② 특별전형(서해5도)에서 새롭게 신입생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에서는 SKU논술우수자 일반학생① 전형에서 교과 60%+ 논술고사 40%였던 반영비율이 논술우수자전형 교과 30%+논술고사70%로 변경되었다.
서경대 정한경 입학처장의 한마디
꿈꾸고 상상하라! ‘ID Lab’
꽉 막히고 답답한 독서실을 벗어나고 싶은 친구들 손! 서경대의 보물 같은 스터디 공간을 소개할게. 유담관 9층 학술정보관에 위치한 ‘ID Lab’은 재학생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개방형 열람실이야. 이곳에서는 타 열람실에 방해가 되지 않는 수준에서 학생들의 자유로운 토론과 발표, 그리고 아이디어 공유가 이루어지고 있지. 노트북 사용을 위한 콘센트도 곳곳에 마련되어 있으니 편하게 이용해도 돼. 분리된 공간에 여러 명이 둘러앉을 수 있어서 학우들과 다 같이 과제 하기에도 안성맞춤이지? 주말과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방하고, 열람 좌석을 발급받을 필요 없이 입장 가능하다는 사실을 참고해줘!
HOT하고 COOL한 ‘민소매룩’
더워지는 날씨만큼 옷차림도 한결 가벼워지는 요즘이야. 꿉꿉하고 푹푹 찌는 날씨에 불쾌지수가 날로 높아져가지만, 이토록 뜨거운 여름에도 ‘꾸안꾸’ 패션은 절대 포기 못하지! 간편한 데일리룩으로도 나만의 개성을 표현하는 팁이 있어. 나는 홀터넥 스타일의 블랙 슬리브리스(민소매)와 베이지 색감의 면 슬랙스를 매치해봤어. 그리고 슬랙스에 흰 벨트를 늘어뜨려 약간의 포인트를 주었지. 자칫 심심할 수 있는 패션이지만 가볍고 발이 편한 쪼리를 무심한 듯 시크하게 신어주고, 독특한 패턴의 캡 모자까지 장착하면 여름의 캠퍼스와 어울리는 ‘찰떡콩떡’ 착장 완성!
진국이 천국 ‘동방손칼국수’
누군가 서경대 맛집을 찾고 있거든, 이곳을 향하게 하라! 바로 우리 대학 정문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동방손칼국수’야. 서경대 학생들과 성북구 주민들로 언제나 북적북적한 이곳의 대표 메뉴는 바지락칼국수와 바지락수제비! 맑고 진한 바지락 육수와 쫄깃한 식감의 면발이 특징이야. 진하게 우려낸 국물을 한 번 맛보면 자꾸 찾게 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하지. 심지어 단돈 9,000원인 초가성비를 자랑하고 있어. 커다란 그릇에 ‘2인분 같은 1인분’을 담아줘서 든든하게 한 끼를 채울 수 있지. 친구들과 다 함께 나눠 먹기 좋은 묵은지김치찜도 강력 추천해.
중앙취업동아리 ‘연지’
서경대 학생들의 취업 및 자기계발을 위한 취업동아리 ‘연지’는 다양한 경험과 스펙을 쌓도록 도움을 주는 동아리야. 단과대학의 프로그램을 통해 각 단과대의 계열과 관련된 다양한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어. 또한, 졸업생 선배와의 만남을 통해 취업에 대한 여러 궁금증도 해소 가능하지. 그리고 지역아동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공모전 헌터팀에서는 관심 분야별로 각종 공모전에 도전하기도 해. 이 외에도 캠스터디와 자격증 취득 모임을 통해 같은 꿈을 가진 친구들과 같이 공부하면서 대학생활을 더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도와줄 거야.
<원문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