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상 케이브 대표
-강다니엘 콘서트 외 90여개 콘서트 온라인 송출
-80% 이상이 아시아 및 북미지역 해외 접속자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케이브는 라이브 스트리밍 플랫폼 케이브콘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박제상 대표(32)대표가2020년5월에 설립했다.
박 대표는“케이브는2020년7월 강다니엘의 첫 번째 온라인 팬미팅을 시작으로 온라인 콘서트 서비스인 케이브콘을 런칭하고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케이브콘은 해외 시청자들이 더 쉽게 온라인으로 공연을 시청하실 수 있는 플랫폼이다. “국내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지만 사용자80%이상이 아시아 및 북미지역 해외 접속자들입니다.해외고객에 집중된 서비스로 제공 언어도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로 제공됩니다.공연2주 전에 공개되는 공연 상품을 결제하고 공연 라이브 시간에 맞춰 케이브콘에 접속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됩니다.편리한 구매와 시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케이브콘은 어디서나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VOD도 제공한다. “기존의OTT와는 다르게 케이브콘은 콘텐츠별 결제가 가능합니다.웹 서비스로 구글이나 애플의 앱 유통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아티스트의 수익을 늘려주면서 사용자들에게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케이브콘은 지금까지90여개 공연을 유치했다.박 대표는“올해 내120회 송출을 달성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케이브는 아티스트의 팬이1차 타겟입니다.공연 시 아티스트의 팬클럽을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이외에도SNS마케팅을 통해K컬처에 관심이 있는 해외 시청자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케이브는2년간 엔젤 투자를4회 유치했으며 현재는 매출을 통해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창업 전 재직 중이던 회사에서 콘텐츠 유통 및 제작 관리를 담당했습니다.그러다 공연 콘텐츠를DVD가 아닌OTT로 볼 수 있으면 좋겠다는 아이디어가 떠올라 사내벤처로 창업에 도전했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매주 공연이 끝나고 채팅창에‘수고했어요 케이브콘’ ‘서비스 괜찮았어요’같은 사용자 리뷰를 직접 볼 때 큰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온라인 콘서트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업계 생리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죠.케이브는 현재9명이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플랫폼 운영팀 외에도 공연을 직접 제작하는 제작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공연을 직접 주최하는 능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싶다”며“한 번의 공연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공연 제작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덧붙여“2025년까지5배 이상 성장해 매출100억원, 200만명 이상 서비스 이용자를 유치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2020년5월
주요사업:온라인 콘서트 송출 서비스
성과:김재중,갓세븐,강다니엘 콘서트 외90여개 콘서트118회 온라인 송출
<원문출처>
환경잡앤조이 https://magazine.hankyung.com/job-joy/article/202212261294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