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교수학습원(원장 이지나 교수)은 우수강의 교원 선발지침을 개정하고 2022학년도 1학기 10명의 우수강의 교원을 선발했다. 우수강의 교원 선발은 교수(Teaching) 질 향상의 일환으로 강의를 위해 노력한 교원을 격려하고자 2008년에 처음으로 실시됐다. 교수학습원은 우수강의 교원 선발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꾸준히 선발지침을 개정해왔다.
이번 선발지침 개정은 강의평가 문항 개정과 함께 우수강의 교원 선발의 형평성과 합리성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선발제한 기준을 기존 5회에서 8회로 완화, 선발방식을 교원기준, 강의기준의 투 트랙(2-Track) 방식으로 세분화, 단과대학별 소속교원 수와 강의유형을 반영한 선발규모 조정 등이 있다.
교원기준의 ‘우수교원’은 단과대학별 소속교원 수를 고려하여 분야별 소속 교원 중 강의평가 점수 최상위자를 선발하고, 강의기준의 ‘우수강의’는 교원구분 없이 강의유형에 따라 강의평가 점수 유형별 백분위 평균 상위 4% 강의를 1단계 선발하고, 이 중 우수강의 추천비율이 가장 높은 강의의 담당 교원을 우수강의 교원으로 선발한다. 우수강의 추천비율은 해당 강의를 우수강의로 추천한 학생 수를 강의평가 응답생 수로 나누어 산정하며, 학생은 해당 학기에 수강한 과목 중 1개 과목의 교원만을 우수강의로 추천할 수 있다.
2022학년도 1학기 우수교원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피터샌달 교수, 나노융합공학과 송민정 교수, 실용음악학부 이동욱 교수, 스포츠앤테크놀로지학과 김재환 교수, 경영학부 최우진 교수,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이은표 교수가 선발되었으며 우수강의는 도시공학과 김재명 교수의 ‘측량정보공학1’, 실용음악학부 박경훈 교수의 ‘앙상블1’,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한영균 교수의 ‘글로벌실용일본어’,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장춘매 교수의 ‘상황중국어1’이 선정됐다. 교수학습원은 우수강의 교원으로 선발된 교원들의 소감과 강의 노하우를 대학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이지나 교수학습원 원장은 “좋은 강의를 위해 애써주신 교수님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앞으로 수업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우리 대학만의 특별하고 우수한 강의 노하우를 공유, 확산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