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취·창업 전폭 지원하는 현장중심 교육
서경대학교는 창조적인 탐구인·세계적인 교양인·실천하는 전문인이라는 교육목표 아래 실용가치에 기반한 ‘현장중심’ 교육으로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CREOS형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실용가치에 기반한 ‘현장중심’ 교육으로 학생들이 실무를 경험하고 스스로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현장 실습과 취·창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지난 3~4년간 매년 800명 안팎의 학생이 학기 및 방학 중 현장 실습에 참여했다. 특히 미용예술대학과 예술대학, 이공대학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본인의 전공·관심 분야와 관련이 높은 미용·문화예술·반도체·전자·소프트웨어·바이오 분야 기관·기업에서 현장을 경험했다.
창업에 관심이 높은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창업동아리, Design Thinking 창업캠프,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 Lean Canvas 창업캠프, 창업 아이템 경진대회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기술혁신형·융복합형·신산업창출형 등으로 창업유형을 구분해 단계적으로 전략을 세우며, 창업 공간과 장학금, 아이디어 고도화와 지식재산권 확보까지 지원한다.
잇따른 정부사업 선정으로 미래인재 양성
서경대는 교육부가 2018년, 2021년 주관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자율개선대학,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잇따라 선정됐다. 2019년부터 2024년까지 6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사업을 통해 재학생의 기초학력을 증진시키고, 인성교육을 강화하며, 사회수요 기반 실용교육, 창의융합 교육, 글로벌 교육을 통해 창의적 미래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하고 대학 내 감염증 유입 차단 및 학생의 학습권 보호를 위한 서경대의 노력도 눈길을 끈다. 원격수업 우수대학으로서 원격수업 활성화 및 학내 지원체계 구축에 만전을 기하며, 학사정보시스템과 연동한 실시간 온라인 강의 시스템 ‘웹엑스’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온라인 강의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육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학부교육 특성화학과 육성
서경대는 4차 산업혁명에 의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대학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학부교육 특성화학과를 육성하고 있다. 특성화학과 육성은 실용, 산업, 미래, 사회, 시대 등 다양한 수요 및 요구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분야의 육성과 차별화된 학부교육 선진화를 이루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학부교육 특성화학과는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광고홍보콘텐츠학과, 공공인재학부, 소프트웨어학과, 금융정보공학과, 나노화학생명공학과, 전자공학과, 컴퓨터공학과, 물류시스템공학과, 영화영상학과, 공연예술학부, 디자인학부, 실용음악학부, 뮤지컬학과, 헤어디자인학과, 메이크업디자인학과,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등이다.
■ 정시 지원 전략
서경대는 2022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입학 정원 1269명 중 정원 내 507명을 선발한다. 기존 예술대학 내 디자인학부와 영화영상학과는 신설된 디자인&영상대학 소속으로 변경됐다. 예술대학 명칭은 공연예술대학으로 바뀌고, 기존의 예술대학 내에 있던 공연예술학부, 음악학부, 실용음악학과, 무용예술학과, 뮤지컬학과가 공연예술대학 소속이 되었으며, 뮤지컬학과는 공연예술대학 공연예술학부 뮤지컬 전공으로 전환됐다. 실용음악학과와 무용예술학과는 실용음악학부와 무용예술학부로 각각 명칭이 변경됐다. 무대기술전공은 단일전공 10명에서 무대 5명, 조명 3명, 공연기획 및 제작 2명으로 세분화됐다. 또 인문과학대학 소속의 아동학과가 사회과학대학 소속으로 바뀌었다.
실기고사 전형에서 공연예술학부 연출전공의 경우 실기구술에서 제시된 소재에 관한 공연계획안 작성 및 실기구술로, 무대기술전공의 경우 무대·조명 과정은 희곡분석, 이미지 스케치에서 1단계 무대모델 만들기 및 색칠, 2단계 실기구술로, 공연기획 및 제작 과정은 실기구술로 각각 전형 방식이 변경됐다. 또, 공연예술학부 뮤지컬 전공의 실기고사 배점은 실기60%+1단계20%+수능20%로 지난해에 비해 실기 비중이 높아졌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 점수를 적용한다. 탐구영역은 두 과목 평균을 반영하며 한국사영역은 등급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하고, 제2외국어영역을 탐구영역으로 대체할 수 없게 됐다. 이공대학 선발 시 수리 가형, 과학탐구 가산점은 폐지됐으며, 일반학생 적성고사전형과 미용고졸업자 특별전형은 폐지됐다.
■ 서경대 2022학년도 정시모집 정보
<원문출처>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102415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