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 시데스코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은 4년제 정규 대학은 전국에서 서경대학교가 유일

- 외국인 학생들까지 함께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4년제 대학은 전국에서 서경대학교 한 곳뿐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기념사진(1).jpg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기념사진(1)


서경대학교는 ‘Global Frontier' 인재양성을 위해 국제적 수준의 표준화된 뷰티테라피 교육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국제 CIDESCO(세계뷰티테라피위원회, 이하 시데스코)의 교육기관 인증을 획득하고 관련 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 시데스코 교육기관 인증 획득 및 자격증 과정의 운영은 서경대학교의 교육 혁신 및 전략적 특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부로, 국제적 수준의 뷰티테라피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과 실력을 갖춘 뷰티테라피스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뷰티테라피 교육 프로그램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는 것으로 국내를 넘어 세계를 호령할 ‘Global Frontier 전문가를 배출하자는 취지다.

 

스위스 취리히에 본부를 두고 있는 시데스코는 피부미용전분가의 국제교류 활성화를 통해 관련 지식 및 정보의 질적 수준 향상과 최고의 전문 뷰티테라피스트를 양성하기 위해 1946년에 설립됐다. 주요 활동은 표준화된 뷰티테라피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을 통한 시데스코 국제 자격증 시험관장, 국제시데스코 대회개최를 비롯해 시데스코 뷰티살롱 승인, 시데스코 국제스쿨 관리 승인 등이다. 현재 전 세계에 43개국의 회원국과 160개 이상의 시데스코 스쿨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국은 현재까지 6개의 교육기관만 인증 교육기관으로 선정할 만큼 시데스코 스쿨로 인정받기가 좀처럼 쉽지 않다.

 

4년제 정규 대학이 시데스코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은 경우는 전국에서 서울에서 서경대학교가 유일하며, 서경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들까지 함께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다.

 

아래는 시데스코 스쿨을 담당하고 있는 이지안 교수(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그리고 시데스코 자격증 과정을 이수한 중국 유학생 하가진자 학우(뷰티테라피&메이크업 학과, 17학번)와의 인터뷰 전문이다.

 

인터뷰 1: 이지안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교수

 

이지안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교수.jpg

이지안 서경대학교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교수


- 안녕하세요, 교수님. 먼저 서경대학교가 국제 시데스코 학교로 인증되었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시데스코는 75년 이상의 오랜 역사가 있는 국제협회입니다. 전 세계 46개국 이상에서 스쿨을 운영 중인데요, 그런 만큼 전 세계 대부분 국가에서 이 자격증을 인정하고 있고,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이라면 그 나라의 현장에 나가 취업하는 데에 문제가 없을 정도입니다.

 

나라마다 문화가 다른데도 이렇게 자격증 하나로 전 세계의 기준을 맞출 수 있는 이유는 어느 나라에서든 통용되는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육 커리큘럼을 비롯하여 각 콘텐츠별 의무 이수 시간, 능력 단위 및 수행 준거 및 평가지침 등의 상세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자격증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스쿨로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2차례의 실사를 거치면서 스쿨의 경제 상태, 시설 및 기자재의 보유상태 등 교육환경, 교육과정, 강사 및 강의 수준 같은 부분에서 까다롭고 엄격한 조건에 부합되어야만 합니다.

 

우리 서경대학교는 그런 시데스코 협회에서 지정한 기준의 최대치를 거뜬히 채웠고, 그래서 외국의 학생들도 우리 학교에서 시데스코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을 이수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협회에서 정한 규정은 표준화되어있지만, 그것을 풀어내는 역량은 학교마다, 그리고 교육자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어요. 우리 학교는 시데스코 스쿨로 인증받은 기관 중에서도 세계적인 교육 수준을 가지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 우리 대학과 같이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미용을 교육하는 곳은 드물고, 특히 아시아의 다른 국가는 4년제 미용 대학 자체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실 시데스코 스쿨은 대학뿐만 아니라 아카데미 같은 곳에서도 심사를 통과한다면 인증받을 수 있는데요, 앞서 말했듯 인증 조건을 통과하는 게 쉽지 않습니다. 특히 우리 서경대학교처럼 4년제 정규대학이 인증받은 경우는 전국에서 우리 학교가 유일하고, 심지어 많은 외국인 학생들이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은 전국에서 우리 학교가 유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시데스코 실기 시험 현장 사진(1).jpg

시데스코 실기 시험 현장 사진(1)


- 시데스코 취득 여부가 이후 학생들의 진로에 있어 어떤 이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까요? , 실제로 자격증 취득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됐던 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십시오.

 

졸업 후 먼저 현장에 나가 경력을 쌓는 한국 학생들과는 다르게, 외국인 학생들은 곧바로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데스코 자격증을 취득하면 창업의 가능성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어요. 경력을 쌓은 것만큼의 배움과 전문성을 얻게 되니까요. 취업에서도 마찬가지예요. 국가자격증은 자국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인증할 수 있는 수단이 되죠. 그중에서도 시데스코는 오래된 역사와 표준화 및 세분된 커리큘럼으로 대부분 국가에서 그 수준을 알고 인정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시데스코 자격증 프로그램을 이수한 외국인 졸업생들이 각국에서 창업 후 연락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번가보라는 졸업생은 중국 시안에서 피부관리실을 창업했는데, 학교에서 배운 기술이 중국에서 고객들에게 인정받고 있으며, 사회에 나가보니 다른 학교 졸업생들보다 우리 서경대학교 졸업생들의 전문성이 뛰어나다는 것 또한 느끼고 있다며 감사 문자를 보내왔습니다. 심지어는 학교 수업 때 사용했던 제품이나 미용 도구를 구해달라고 부탁하는 졸업생들도 있고요.

 

트란티넉은 베트남에서 온 학생인데, 자격증 취득으로 전문성을 인정받아 한국에서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트란티넉은 국가자격증 취득 후 학부 때부터 한국 에스테틱 살롱에서 1,3000원의 시급을 많이 받으면서 알바를 했었어요. 학생이지만 전문성과 기술,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뜻이죠. 이렇게 졸업한 학생들에게서 종종 좋은 소식과 함께 감사하다며 연락이 오곤 합니다.”


시데스코 실기 시험 현장 사진(2).jpg

시데스코 실기 시험 현장 사진(2)

 

- 현재 미용예술대학에서 실시하고 있는 시데스코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과정이 궁금합니다.

 

우선, 우리 서경대학교에서 진행하는 시데스코 자격증 프로그램은 외부 학생은 일절 받지 않고 오로지 우리 미용예술대학 재학생들만을 위해 운영됩니다.

 

현재는 프로그램을 이수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중 성적순으로 상위권인 학생 30명을 매년 선정하여 3년간의 집중 교육프로그램을 대학혁신지원사업단에서 지원하는 교육비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무료 교육에 선정되지 못한 학생 중 프로그램 이수를 희망하는 학생은 외부의 타 교육 기관보다 할인된 수업료를 지불하고 평생교육원에서 일반과정으로 국제 자격증 과정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의 1, 2학년 학생들은 국가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도록 연계된 수업을 이수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학년이 되면 점차 응용과 심화 과정으로 넘어가 국제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육을 받습니다. 저학년 수업과는 달리 3, 4학년들은 국내를 넘어 전 세계 산업체에서 실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되는 거죠.

 

시데스코 자격증은 기본적으로 1,200시간의 교육 시간을 이수하는 게 의무화되어 있고, 모든 교육과정을 마쳐야 시험에 응시할 자격이 생깁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이 1학년부터 관련 과목을 이수하는 총 이수시간은 2,000시간이 훨씬 넘으니 응시 자격은 충분해요. 그러나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시험에 집중된 맞춤형 교육이 따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4학년에 <CIDESCO1>, <CIDESCO2>라는 과목명으로 수업이 따로 개설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매주 토요일과 방학 등을 이용하여 특강 수업을 추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데스코 실기 시험 현장 사진(3).jpg

시데스코 실기 시험 현장 사진(3)

 

- 시데스코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나요?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들이 이후 전공역량을 어떻게 펼치기를 바라시나요?

 

유학생들은 공부를 하기 위해 한국에 올 정도로 용기가 있는 사람들입니다. 해외 진출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요. 이건 요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 학생들이 졸업 후에 또 다른 나라에 갈 수도 있다는 걸 의미해요. 저는 학생들이 언제 어느 나라에 가더라도 그곳에서 잘 적응하고 전공을 살려 자신만의 능력을 펼치길 원합니다. 시데스코 같이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인정받고 있는 국제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은 미래의 삶을 개척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느 나라를 가도 미용은 그 나라에서 인정할 수 있는 자격만 갖추고 있다면 접근이 어렵지 않아요. 그런데 4년 동안 미용 대학을 다니면서도 자격증 공부는 오로지 학생들 개인의 몫으로 돌려지고, 외부 학원 등을 다니며 따로 준비해야 한다는 게 너무 아쉬웠어요. 그래서 우리 학과 학생들만큼은 최소한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은 가능한 모두 따고 졸업할 수 있게끔 하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도 세상에 나가 먹고살 수 있었으면 합니다.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여 삶을 되돌아볼 때, 우리 서경대학교에 와 미용을 배우길 참 잘했다고 생각하길 바라요. 교육은 백년지대계(百年之大計)라는 말이 있죠. 교육의 질은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졸업하고 사회에 진출한 후 그 결과가 서서히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졸업생들 스스로가 전문 분야에서 일하면서 같은 분야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자신들이 얼마나 뛰어난 전문성을 갖추고 있는지 깨닫는 순간이 오게 될 때, 학교에 대한 자부심과 소속감이 고취된다고 생각해요.

 

외국인 유학생들이 졸업한 후 본국으로 돌아가 그 나라의 미용 산업계의 글로벌 인재로서 역할을 잘 수행해내고 있기 때문에 우리 미용예술대학이 최소한 아시아 지역에서 최고의 미용 교육기관의 메카로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졸업생들의 추천은 물론이고, 그들의 역량에 대한 입소문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우리 학교의 명성이 높아지니, 따로 비싼 비용을 지불하면서 해외에 홍보하지 않더라도 우리 미용예술대학으로 많은 유학생이 찾아오게 됩니다.”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학생 사진.jpg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학생 사진


- 마지막으로, 자격증 과정을 이수하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하고 싶은 말은 정말 많죠. 앞서서도 말했지만,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이 됐으면 좋겠어요. 졸업 후 어느 나라에 가더라도 전문 분야에서 글로벌 미용 인재로서의 역량을 맘껏 발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격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죠.

 

학교는 시데스코 자격증 취득 과정을 운영하는 것으로서 학생들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겁니다. 그런데 잘 알고(knowing well) 잘하는 것(doing well)은 잘 배우는 것(learning well)과는 다른 문제입니다. 학생이 잘 배우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수가 잘 가르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배운 지식을 잘 알기위한 것(knowing well)과 잘하게 되는 것(doing well)은 학생의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즉 학생의 몫이죠.

 

같은 교육프로그램 하에서 같은 교수에게 같은 수업을 듣더라도 시험을 쳐보면 모두 결과가 다르게 나오잖아요? 잘 알고 잘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점수로 그 차이가 분명히 나타나게 됩니다. 70점이라는 합격 기준선에 들어 합격하더라도 70점으로 합격한 사람과 90점으로 합격한 사람은 실력에 차이가 있기 마련이죠. 결국, 이러한 점을 깨닫고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학생 본인들의 몫이에요.”

 

인터뷰 2: 하가진자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4학년

 

하가진자 학우.jpg

하가진자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4학년


-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중국에서 온 외국인 유학생 하가진자라고 합니다. 현재 서경대학교 뷰티테라피&메이크업 학과에 재학 중이며, 전공은 피부미용입니다. 20179월에 입학하여 모든 과정을 마치고, 8월 졸업 예정입니다.”

 

- 전공과목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에서는 피부미용을 중심으로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 네일 등 전반적인 뷰티 미용을 배웁니다. 1, 2학년에 인체를 알기 위한 핵심 기초이론과 실기 능력을 다지고, 3, 4학년에는 심화된 이론과 현장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피부미용 테크닉을 익히게 됩니다. 제 전공인 피부미용은 실습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 관련된 인체 해부생리학, 피부과학 등 이론적 지식 또한 매우 중시합니다.

 

, 재학 중 한국의 여러 미용대회에 출전할 기회를 가지며 미용 관련 국가자격증이나 국제자격증 취득을 준비할 수 있다는 점이 아주 큰 메리트입니다. 학교에서 준비된 커리큘럼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레 실력이 향상되고,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뷰티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 시데스코 자격증 과정을 이수하기로 결정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시데스코 뷰티테라피 국제자격증은 전 세계가 인정하는 국제 자격증입니다. 글로벌한 현시대에 적합하여 활용성이 높기 때문에 취득과정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한 번 취득한 자격증을 중국과 같은 해외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매력을 느꼈습니다.”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기념사진(2).jpg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기념사진(2)

 

- 졸업 후 어떤 진로를 목표로 하고 계신가요? , 시데스코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목표로 하고 계신 진로에 어떤 메리트로 작용할 수 있나요?

 

저는 현재 대학원 석사과정에 합격하여, 입학을 앞두고 있습니다. 피부미용을 더 깊이 공부한 후, 중국으로 귀국하여 스스로 창업하는 것이 일차적 목표입니다. 그리고 현재 중국에는 3년제 기술전문대학에만 미용 관련 학과가 있는데, 만약 중국에도 한국처럼 4년제 대학에 미용 관련 학과가 생긴다면 저도 서경대학교 교수님들처럼 후학을 양성하는 교수가 되고 싶습니다.

 

저는 시데스코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실력이 많이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었고, 미용 시장을 보는 시야 또한 넓어졌습니다. 훗날 제가 창업하여 에스테틱 살롱을 운영하게 되면 직접 고객을 상담하고 관리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직원들을 직접 교육할 때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자격증 취득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시데스코 과정에는 제가 학부생일 때 4년간 이수했던 과목들이 모두 녹아 있습니다. 뷰티테라피 관련 과목을 1,200시간 이수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기 때문에 1학년부터 4학년에 걸친 피부미용 수업은 모두 수강해야 합니다. 학기 중 수업 후에는 시데스코 동아리도 운영하는데, 교수님들께서 직접 오셔서 열정적으로 지도해 주시기도 합니다.

 

하계᛫동계 방학 동안에는 시데스코 특강이 있어 교수님들께서 각 학생에게 부족했던 부분을 세세하게 가르쳐 주시고 연습을 반복적으로 하는 등 집중적으로 시험에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서경대학교는 한국은 물론이고 세계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고 있고, 다양한 미용기기와 제품을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앞으로 시데스코 자격증 과정을 이수할 후배들에게 해줄 말이 있다면?

 

선배이자 경험자로서 후배들을 위해 조언하자면, 먼저 자격증 취득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싶습니다. 시데스코 자격증 취득을 위한 준비과정이 어려울 수 있지만, 어렵다고 도전하지 않으면 개인의 발전에 있어 큰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을 다니면서 시간을 따로 내어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 시데스코 스쿨 인증 아카데미를 다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실 중국에서도 시데스코 자격증을 딸 수 있지만, 교육의 질이 아주 다르고 비용도 비쌉니다.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학생들이 졸업 전에 자격증을 취득할 이런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것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홍보실=박진아 학생기자>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73898

서경대학교, 2022 수시전형 764명 모집…‘디자인&영상대학’ 신설 file

'모집 단위별 수능 반영 영역·비율 꼼꼼히 살펴야'  서경대학교 전경 올해 건학 74주년을 맞는 서경대학교가 2022학년도 수시전형모집에서 764명을 모집한다. 2만5000여명의 동문을 배출하며 서울의 중심 대학일 뿐만 아니라...

『코로나 19 언택트 속 센터 100% 활용하기』 <6> <외국인학생지원센터 편> file

지난해 초부터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가 일상의 삶이 멈춰지고 언택트로 경제나 사회 생활이 크게 위축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학들도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수...

'실용과 혁신' 서경대학교, 2022 수시전형 764명 모집...디자인&영상대학 신설 file

제2외국어엉역 탐구영역 대체 불가, 과학탐구 가산점 폐지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 영역‧비율 꼼꼼히 살펴야” 서경대학교 전경. 서경대학교는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입학정원 내 764명을 선발한다. 2022학년도 서경대 정시...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한국문화와 기모노가 만났을 때[이즈미의 한국 블로그] file

이즈미 지하루 일본 출신·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도쿄 올림픽은 8일 막을 내렸고 16일 패럴림픽이 시작된다. 이번 도쿄 올림픽은 코로나19로 1년 연기됐고, 개최 반대 여론 속에 철저한 방역을 내걸었다. 경기는 ...

서경대 청문단(YACCW), AI 취업진로 스타트업 '그레이비랩'과 콘텐츠 MOU file

서경대 청년문화콘텐츠기획단(청문단 운영위원장 방미영 교수, 이하 서경대 청문단)이 인공지능 취업진로 스타트업 그레이비랩(대표 오지연)과 손잡고 일자리 창출 및 직업문화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최근 서경대 청문단 측...

서경대학교, 국제적 수준의 표준화된 뷰티테라피 교육 프로그램 운영하는 국제 시데스코(CIDESCO) 스쿨 교육기관 인증 획득 및 자격증 과정 운영···재학생의 세계무대 진출 전진기지 역할 수행 file

- 시데스코 교육기관으로 인증받은 4년제 정규 대학은 전국에서 서경대학교가 ‘유일’ - 외국인 학생들까지 함께 프로그램을 이수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4년제 대학은 전국에서 서경대학교 한 곳뿐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

[ 카드뉴스 ] 서경대학교 2022 수시모집 file

<원문출처> 대학저널 http://www.dh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4042

구자억 서경대 혁신부총장, 저서 ‘5차 산업혁명 시대 리더가 되라!’ 출간 file

5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 혁신, 트렌드, 경제, 사회, 기술, 직업, 교육, 생존전략, 인간형 등 조망···어떤 준비가 필요한 지 대안 제시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 혁신부총장인 구자억 교수가 최근 저서 ‘5차 산업혁명 시...

전규열 서경대 경영학부 겸임교수 칼럼:독일 스타트업 성장비결은 ‘로켓인터넷’ file

유럽 유니콘(1조원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은 기업)의 25%가 탄생했고, 창업자의 43%가 외국인으로 실리콘밸리 다음으로 외국인 창업비율이 높은 곳. 기업투자자에 의한 인수합병(M&A)이 88%인, 엑시트가 활성화돼 있는 나라. ...

[ 2022 수시 입학정보 ] 서경대학교 file

서경대학교, 대학 전 분야 교육혁신 통해 미래사회 선도할 창의융합형 실용인재 양성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가 인구구조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한 대학교육 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다. 서경대는 ‘미래사회를 선...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