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증오가 사랑보다 힘이 세다. 동물의 어미가 자기 새끼를 해치려는 적을 용감히 무찌르는 것은, 물론 그 밑바탕에는 사랑이 있지만, 자신보다 덩치가 큰 상대를 향해 돌진하는 돌올함은 순간적인 증오가 폭발해서이다. 증오는 숨어 있던 내공을 끌어내는 기폭제다. 내공은 한 개인의 것일수도 있으나 더 무서운 것은 조직이나 세력을 똘똘 뭉치게하는 융합의 에너지다. 마치 핵융합이 무서운 폭발력을 일으키듯이. 이때 핵융합이 일어나게 하는 중수소의 역할을 증오가 하게 된다.
사랑은 받는 사람보다 하는 사람에게 더 큰 격려를 주지만, 증오는 하는 사람 못지않게 받는 사람에게도 엄청난 힘을 솟구치게 한다. 분기탱천(憤氣撑天)이란 말이 생긴 연유이다. 사랑이 기쁨과 감사의 샘이라면 증오는 생존을 위한 원초적 에너지다. 기쁨과 감사는 아름다운 감정이지만 생존에의 의지는 필사적이다. 정글에서 먹잇감을 사냥할 때, 먹잇감이 잡혀 먹히지 않으려고 저항할 때, 증오는 민낯을 드러낸다.
디아스포라로 세계 곳곳에 흩어져 살던 유태인들이 2000년을 뛰어 넘어 고국 이스라엘을 다시 세울 수 있었던 저력, 그 불가사의한 힘은 그들에 대한 기독교도의 증오에 있었다. 기독교도들의 유대인에 대한 박해와 증오가 없었다면, 그들을 인류애로 온전히 차별없이 감싸 안아주었다면, 그들은 각각 거주하고 있던 나라와 민족과 화합하고 동화되어 아예 유대인이라는 족속은 구약 속의 전설로 남았을지 모른다. 이스라엘 건국이 히틀러의 유태인 학살이라는 증오의 극단에서 아이디어가 나오고, 종전 후 유태인들이 한이 서린 마음으로 뭉쳐서 실현되었다는 것이 무엇을 보여주는가.
어느 나라에나 특정 인종이나 지역에 대한 편견이 있다. 일정한 경력이나 직업, 또는 이념에 대한 반감이나 백안시도 있다. 편견이나 반감, 또는 백안시 같은 감정에는 증오가 깔려 있다.
여기에는 증오하는 세력과 증오를 받는 세력, 쌍방이 각축한다. 초기에는 증오하는 세력이 득세한다. 다수이거나 기득권층을 형성하고 있는 편이 그들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그럴 기미가 보이는 도전 세력을 견제하기 시작하면서 증오의 싹이 튼다. 피증오 부류도 꿈틀거리기 시작한다. 살아 남기 위한 몸부림이다. 증오세력의 차별이 심해질수록 피증오 부류의 반감도 증가하고, 자신들의 미약함을 만회하기 위해 같은 부류끼리 단합하기 시작한다. 피증오 부류의 단합된 힘은 부류 내의 인재를 육성하는 한편 일사불란한 단결을 위해 이탈자에 대한 응징도 서슴지 않는다. 기득권 세력의 여유로운 증오는 조직화가 미진하며 끈질김도 없고 천성이 유순한 이들의 이탈도 빈번하여 느슨한 반면, 피증오 부류는 단합된 힘의 효과를 확인할수록 더욱 강화되어 드디어 증오세력을 능가하기 시작한다.
판세가 바뀐다. 증오세력이 피증오 부류가 되고, 종래 피증오 부류가 새로운 기득권층으로 부상한다. 나아가 과거 자신들을 업신여기고 배척하던 세력들에게 핍박을 돌려 주기 시작한다. 그러나 학습된 새로운 증오세력은 제법 세련되게 합리적이고 정의로운 척 서로 원기를 북돋우며 과거 세력들을 은근하고 집요하게 따돌린다. 그들은 때로 약점이 노출되거나 과거 세력이 정신을 차려 다시 위협이 될 지경에 다다른다 싶으면, 그때부터 적극적으로 증오 생산에 나선다. 흐트러진 내부를 결속하는 데는 적을 만들고 그들에 대한 증오를 생산하는 것만큼 효과적인 게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증오 유발이 노골화되기 시작했다면 이미 심각한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반증이다.
그들의 무모함을 조폭같은 횡포라 욕할 것인가? 그들을 그렇게 만든 자는 누구인가? 마찬가지로 그대들 역시 조폭스런 단합으로 증오를 확산하려 하지 마라. 그렇게 생존한 자 머지않아 똑 같은 처지에 다시 떨어진다.
제1차 대전 때 영국에 대한 증오의 노래를 불러 독일 민심에 불을 붙임으로써 일약 명성을 떨쳤던 ‘에른스트 리사우어’의 비참한 말년을 기억하라. 증오를 통해 위로를 얻는 자들, 자신의 궁색을 타인에 대한 적대 감정으로 모면하려는 자들은 끝내 이롭지 못할지라. 어려울수록 정도를 걸을 일이다. 역사는 격동의 시절이나 고난의 시간일수록 이해(利害)와 승패보다는 옳고 그름에 준거하여 움직일 것을 권한다. 증오에 의지하여 생존하려는 자만큼 어리석은 자는 없다. 진리와 정의의 이름으로 증오를 부추기는 자는 어리석음 위에 죄를 더하는 자이다. “진리를 위하여 죽을 수 있는 자를 경계하라. 진리를 위해 죽을 수 있는 자들은 대체로 많은 사람을 함께 죽게 하거나, 때로는 저와 함께, 때로는 저보다 먼저 죽게 하는 법이다.” 움베르토 에코가 <장미의 이름>에서 한 말이다.
<원문 출처>
대한경제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01209170019446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