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욱 서경대 특임교수
많은 사람이 인정할 것이다.
이맘때가 되면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생겨난다는 것을. 아스라이 높게 떠 가는 구름 한 조각을 보며, 스르륵 길 위로 구르는 낙엽을 보며, 차거워진 바람결, 묵은 햇살에 반짝이는 강물을 보며, 돌아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선반 위 배낭의 먼지를 털고 헝클어진 머리를 가다듬고 때에 절은 바지를 빨아 입고 고요히 나서고 싶은 마음이 생겨 날 것이다. 이맘때면. 잎을 벗고 열매조차 떨구어 낸 헛헛한 나뭇가지에서, 비어가는 들판에서 더 이상 찾을 게 없는 빈자(貧者)의 상념으로 고개를 들면, 어머니 가슴 같은 언덕 너머로 아련히 떠오른다. 그곳이. 내 마음을 둔 곳, 여린 몸과 함께 꿈을 키워 온 곳, 내가 세상에 밀려 떠나 올 때 언젠가는 정갈한 의복을 입고 돌아 오리라 다짐한 그곳으로.
내가 살아갈 이유는 간단하다. 내가 아름답게 살아야 하는 이유는 의외로 가까이 있다. 삶의 의욕을 잃었을 때 맨 먼저 생각나는 곳, 기특한 성취를 이루었을 때 맨 먼저 알리고 싶은 곳, 그곳이 내가 성실히 살아야 하는 이유였다. 그곳이다. 살기 위한 각축의 장 뒤꼍에서 숨 죽이다 산야가 숙살(肅殺)한 기운에 물들 때에 귀하게 내미는 얼굴. 우리들 마음 속에 하나씩 간직하고 있는 그것. 그곳이 소중한 것은 웅장한 열주 기둥 때문이 아니며 화려한 채색의 장식 떄문도 아니다. 산이 귀한 것이 단지 높아서가 아니라 나무가 울창하고 산새와 다람쥐가 노닐기 때문이듯. 그것 역시 천진한 시절의 꿈, 혹은 낭만의 추억 때문만이 아니라 흘려 보낸 벅찬 세월의 냄새조차 다정한 눈빛으로 안아 주기에 그리운 것이다. 자연이 철 따라, 조락의 시간이면 더욱 간절한 표정으로 이끄는 곳, 내 정서의 성소(聖所)이다.
이맘때 자연은 깊은 속내의 일단을 내 보인다. 봄날의 기지개 같은 발아(發芽)의 몸짓도 이쁘지만, 자연의 의뭉스런 의도와 재치는 서리와 함께 드러낸다. 넓고 푸른 이파리의 외식(外飾)을 벗고 땀 흘려 가꾼 과실도 탐하는 이에게 모두 넘겨 준 다음, 홀가분한 기분과 가벼운 재치로 이야기를 건넨다. 왜, 꽃은 숨어서 피는데 단풍은 온 산하를 물들일까? 초록의 풀잎에는 맑은 이슬을 내리고, 어머니의 주름 닮은 단풍에는 하얀 서리를 준비시킨 걸까? 이맘때다. 예리한 칼날 같은 이파리가 한 계절에 벌레 먹은 낙엽되어 구르는 순리에 대한 암시와 함께 재치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때가. 돌아가고 싶다, 그곳으로. 그 길에는 늘 겸손이 빈 손으로 앞장선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남아 있고 해야 할 역할을 다하지 않았노라 떼쓸 이유가 없다. 나의 기억 속에 쟁여 둔 언어를 헤아려, 그곳에서 맞이할 이들에게 들려 줄 몇 줄의 문장만 마련하면 족하다. 나의 성실과 사랑과 인내의 사연을. 자연은 한 사물, 한 사람에게 모든 것을 다 맡기지 않느니.
그리고 “자연은 불평 없이 변화한다. 느티나무 상자는 목수가 그것을 짜맞추었을 때 아무런 불평도 없었던 것처럼 부서질 때도 아무런 불평을 하지 않는다. 누가 너에게 내일이나 늦어도 모레는 죽을 거라고 한다면, 너로서는 내일 죽으나 모레 죽으나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그러니 내일 죽지 않고 일 년 후, 이 년 후, 혹은 십 년 후에 죽는 것이 다행이라는 생각을 버리도록 하라.” 위대한 견인주의자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말이다. 부귀영화의 상징 로마 황제의 생각이다. 하물며 한푼어치의 권력이나 명성, 두 푼어치의 부(富)정도야 바람 한 자락에 날려 가 버릴 먼지 한 점과 뭐가 다를까?
그저, 꽃을 잘 설명한 말에는 그 꽃의 향기가 묻어나듯, 나의 삶의 궤적을 이야기 할 때 미미한 향기나마 풍길 수 있기를 간구한다. 꽃이 아름답게 피어나는 것이 인간이 아니라 벌과 나비를 부르기 위함이고, 단풍은 사람들의 단풍놀이를 위함이 아니라 몸을 가볍게 하여 새 봄에 더 싱싱한 새잎을 매달기 위함이듯, 나의 삶도 누구에게 보이기 위함이 아니라 스스로 충만하여 고운 향기를 주위에 흩어지기를 원할 뿐이다. 잠시, 한 순간만이라도.
가을은 겸손하다. 날마다 아침이면 향기로운 아침 공기가 척박한 거리로 스며들고 정결한 서리는 마른 풀섶에 내려 앉아 대지가 은혜로 가득하다. 구름 같은 털복숭이 개가 어슬렁 걸어 온다. 물까마귀 한 마리 홍시 두 개 매단 감나무 가지 위에서 노래한다. 외롭고 애틋하게, 향수 어린 목청으로 속삭인다. 그가 내뱉는 언어의 자모를 알지 못해도 의미는 분명하고 친밀하다. 내려 놓아라, 비워라는 젖은 소리, ‘이 또한 곧 지나가리라’는 은근한 계시. 자연에서 신을 본 철학자 스피노자는 많은 유산과 연금을 주겠다는 부유한 상인의 제의를 거절하면서 말했다. “자연은 적은 것으로 만족한다. 자연이 그러하다면 나도 그러하다.” 자연은 겸손하다. 가을은 더욱 그렇다.
<원문 출처>
e대한경제 https://www.dnews.co.kr/uhtml/view.jsp?idxno=202011041737325550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