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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추진미래 변화에 대응 가능한 교육 혁신 앞장

·적성 검사, 스펙 관리, 직무 체험 등 체계적인 취·창업지원 프로그램 운영

2020학년도 정시모집 신입생 경쟁률 12019년 졸업생 취업률 5위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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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지난해 기존의 서경비전 2025’를 개편한 서경비전 2025. ver 2.0’을 수립했다. ‘서경비전 2025. ver 2.0’는 서경대의 새로운 중장기 발전계획으로, 학령인구의 감소 및 4차 산업혁명의 도래 등 대학을 둘러싼 교육환경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대학교육을 혁신하고 혁신성장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 = ‘서경비전 2025. ver 2.0’에 담긴 서경대의 인재상은 창의적이고(Creativity), 상황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며(Response),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Experience), 책임감과 의무감이 강하며(Obligation), 나눔을 실천하는(Sharing) ‘CREOS형 글로벌 리더.

 

서경대는 ‘CREOS형 글로벌 리더가 갖춰야 할 6대 핵심역량으로 창의역량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계발역량 실무역량 등을 선정,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관련 세부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교육목표 달성 정도를 정량화해 평가·적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서경대는 실용교육 중심 대학이라는 대학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로의 진입에 따른 사회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창의융합 실용인재 양성교육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실용교육 중심 대학이라는 비전 제시와 함께 창의·융합·실용 특성화 대학’, ‘교내외 및 사회 Network이 강한 대학’, ‘최적의 CREOS형 인재 양성 교육시스템을 구비한 대학이라는 대학의 중장기 발전 목표를 수립했다.

 

서경대는 발전목표를 이루기 위해 창의적인 실용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교육 인프라 혁신 등 3대 발전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행에 옮길 실용적 전공교육 창의적 역량개발을 위한 교양교육 융복합 교육의 활성화 진로 및 취창업 역량 강화 글로벌 역량 강화 연구 및 산학협력 강화 핵심브랜드 구축 및 홍보 강화 교육인프라 및 교육서비스 질 개선 캠퍼스 환경 선진화 등 15대 핵심과제를 마련했다.

 

그리고 이에 따른 기업체 요구 및 현장실무 프로그램 운영 대학 전공별 모듐형 트랙제 운영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비교과 프로그램의 체계적 운영 학제 간 창의·융복합 교과목 개발 산학연계 진로 및 취업 프로그램 강화 Campus 국제화 인프라 확충 혁신교수법 지원 강화 서경가치 및 조직문화의 확산 지속적인 서경 브랜드 창출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 학사제도 및 교육과정 개선 스마트 캠퍼스 구현 ·복합 캠퍼스 설립 수요자 중심 서비스 품질 향상 등 55개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해 대학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3대 발전전략 및 15개 핵심과제로 융·복합 혁신실용교육 선도 = 서경대는 특히 ·복합 혁신실용교육 선도대학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융합형 실용인재를 양성한다는 대학의 특성화 발전 전략을 실현하기 위해 학과 또는 전공을 대상으로 공연예술 HUB 미디어 융합 4차 산업혁명 융합 뷰티 융합 등 4가지 융·복합 분야를 선정했다.

 

, 이를 뒷받침할 서경혁신원 ·복합 캠퍼스 및 서경대 공연예술센터 공유가치 창출 플랫폼 ·복합 전공 제안 POOL 학사제도 개선 CIDESCO School 인증 등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구축, 운용하며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적합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과목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가상대학 형태의 융합대학을 설립, 서경대의 강점이자 특화 분야인 뷰티, 패션 및 문화예술 분야와 4IR 기술을 융합한 Style Tech 분야의 콘텐츠커머스융합, 화장품브랜드 매니지먼트, 사이버 드론학, 빅데이터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공연예술창작경영, 패션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핀테크 등 7개 융합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서경대는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서 수립한 3대 발전전략, 15개 핵심과제, 55개 세부추진과제를 교육혁신 차원에서 학부교육은 실용적 전공교육,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교양교육, 비교과 프로그램 다양화, ·복합 교과목 개발 및 지원체제 구축 등을 통해 보다 더 내실화하고, 교육지원 시스템은 교육혁신 전담기구 설립 및 운영,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 전문성 신장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다.

 

중장기 발전계획과 대학혁신전략의 유기적 연계 = 서경대가 지난해 교육부 2주기 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아 추진하기 시작한 대학혁신지원사업에는 위에서 제시한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대학혁신 전략과의 연계성이 구체적으로 제시돼 있다.

 

서경대는 올해 한국연구재단과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유형, 자율협약형) 1차년도 연차평가 결과 우수한 성적을 거둬 약 35억원을 배정받았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의 기본역량 강화와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이 자율혁신을 통해 미래형 창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총 사업 기간은 2019년부터 3년이며 전국 약 140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서경대는 ‘SKU-DNA 혁신을 통한 CREOS형 실용인재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대학혁신지원사업 연차평가는 2019년도 자율협약형(유형)으로 선정된 수도권 53개 대학(전국 143개교)과 경쟁해 획득한 성과다.

 

서경대는 1차년도 사업비로 약 33억원을 지원받아 4차 산업혁명시대 등 미래 변화에 대응 가능한 대학 교육과 운영 시스템을 체질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혁신사업 목표 달성에 필요한 네 가지(교육·연구·산학·기타) 혁신 전략, 5개 사업, 16개 세부 프로그램을 수립하고 추진했다. 그 결과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혁신 전략과의 연계성, 적절한 재정투자계획 및 집행, 다양한 구성원 의견 수렴 방안 마련, 차세대 신산업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진행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기존 사업비에 추가 인센티브를 부여받는 성과를 거뒀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서경대에 대해 대학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대학혁신 전략의 연계성이 구체적으로 제시됐으며, 대학혁신 전략의 세부 프로그램 운영이 내실 있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이 과정에서 서경대의 대표 프로그램인 학생역량 포트폴리오 관리시스템(Medici Platform) 교양교육의 질 및 지원체제 개선 6대 핵심역량 증진 프로그램 S.E.T.(Seokyeong Employment Training) SKU 디자인씽킹 창업캠프 Save Your Heart 캠페인 미래형 교육 모형 및 혁신적 교수법 개인별 맞춤형 취업·창업·진로심리에 관한 프로그램 융합대학 설립 및 7개 융합전공 운영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서경대는 사업운영 노하우 축적과 경쟁력 있는 참여자 발굴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다.

 

교육의 완성은 취업·창업 역량 강화에 힘 = 서경대는 교육의 완성은 학생의 취업 성공에 있다고 보고 취·창업 역량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 구체적으로 3단계의 체계적인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단계에서는 인·적성 검사를 통해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한 진로계획을 세운다. 2단계에서는 스펙 관리,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 핵심 역량을 강화한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실무적인 취업 특강과 취업 컨설팅, 실전 모의면접을 통해 취업 및 구직 활동을 이행하도록 구성돼 있다.

 

서경혁신원 산하에 있는 취창업지원센터는 현장실습을 통해 직무체험과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해 폭넓은 취업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2016년부터 진로교육 교과과정을 운영하며 저학년 취업 준비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자발적인 취업 준비를 유도하고, 체계적인 취업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다수의 학생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창업동아리, 창업서포터즈, 실전창업캠프, 창업보육실, ‘SKU 창업 1-1-1’ 프로젝트 등이 학생들의 창업역량을 고취시키고 있다. 앞으로 학년별 진로교육 의무화, 연구기관 연계 R&D 현장실습 시행, 창업지원 서비스 인프라 구축 등의 관련 사업을 진행해 대학의 취·창업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취업활동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실제로 서경대의 2019년 졸업생 취업률은 70.2%로 성균관대(77%), 한양대(73.4%), 서강대(70.4%), 고려대(70.3%)에 이어 서울지역 4년제 종합대학 중 5위를 기록했다. 유지취업률도 지속적으로 상승해 81.3%를 기록했다. 서경대가 어려운 취업환경 속에서도 높은 취업률을 기록한 것은 저학년 진로설계 캠프, 고학년 취업준비 캠프, 취창업 비교과 프로그램, 실무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 다양하면서도 체계적인 진로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사회 진출 경쟁력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서경대는 앞으로 학생들이 재학 중 보다 더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쌓아 취업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양질의 취·창업 관련 강의와 프로그램을 더욱 확대하고 국내외 스타트업 기업과 연계한 현장실습도 크게 늘릴 계획이다.

 

학생성공에 중점을 둔 대학2020학년도 지원율 1= 서경대는 올해 초 2020학년도 정시모집 경쟁률에서 평균 10.53:1을 기록, 서울지역 4년제 종합대학 중 1위를 차지했다. 서경대가 학령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서울지역 4년제 대학 중 3년째 최상위권의 경쟁률을 기록한 것은 모집 인원은 작지만 실용학풍에 기반한 구조개혁과 학과개편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교육 수요자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특색 있고 다양한 학과와 전공을 개설하고 운영해 왔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고 사회 수요와 시대 요구에 부응하는 창의융합형 실용교육을 교육과정에 도입하고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 것도 수험생들이 서경대를 찾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우리 대학 이렇게 뽑는다] 일부 학과 명칭·정원 변경모집 요강 꼼꼼히 살펴야

 

서경대는 2021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모집인원 1269명 중 829명을 선발한다. 2021학년도 서경대 수시모집에서 달라진 점은 적성고사 선발인원을 입학정원의 24%306명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확대한 것이다.

 

, 사회과학대학 공공인적자원학과를 공공인재학부로 명칭을 변경하고 학부 내에 정원 40명의 공공인재와 20명의 경찰행정전공을 신설했다. 그리고 미용예술대학 소속으로 정원 25명의 메이크업디자인학과를 신설했다. 이와 함께 정원 50명의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를 정원 40명의 헤어디자인학과로, 정원 40명의 화학생명공학과와 정원 40명의 나노융합공학과를 정원 40명의 나노화학생명공학과로, 그리고 국제비즈니스어학부를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로, 문화콘텐츠학과를 광고홍보콘텐츠학과로, 실용음악학과 연주작곡전공을 작곡전공으로 각각 명칭과 정원을 변경했다.

 

선발인원에서도 변화가 있다. 아동학과는 60명에서 50명으로, 시각정보디자인전공은 30명에서 35명으로,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는 30명에서 25명으로, 생활문화디자인전공은 30명에서 35명으로, 무대패션전공은 20명에서 25명으로, 실용무용전공은 15명에서 20명으로 각각 조정했다.

 

아울러 모집단위 중 어학특기자 특별전형은 특기분야를 영어·일어·중어·불어·노어 등 5개 분야에서 영어·일어·중어 등 3개 분야로 축소했고. 군사학과는 전형 반영비율을 학생부 80%+면접 10%+체력 10%에서 학생부 60%+면접 20%+체력 20%로 변경해 선발키로 했다.

 

수능 성적은 백분위 점수를 적용한다. 탐구영역은 두 과목 평균을 반영하며 한국사영역은 등급에 따라 가산점을 부여한다. 이공대학의 경우 수능 수학 가형에 응시하거나 과학탐구 응시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총점이 동일할 때는 수능을 100% 반영하는 모집단위의 경우 영어영역 성적 우수자를 1순위로 선정한다. 군사학과는 수능과 면접, 체력고사 이외에도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를 실시해 기준에 미달할 경우 불합격 처리된다.

 

모집단위별로 가군, 나군, 다군에서 선발하므로 지원자 본인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나 전공이 어느 군에서 선발하는지 확인하고, 모집단위별 수능 반영 영역 및 반영 비율을 꼼꼼히 살펴보고 지원해야 한다.


<원문 출처>

한국대학신문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232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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