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학생들로 이루어진 밴드 실버스톤이 오는 2월 1일(토) 혜화역 1번 출구 앞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스콘뮤직홀에서 단독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밴드 실버스톤은 채널A가 주최한 <보컬플레이: 캠퍼스 뮤직 올림피아드>(이하 보컬플레이2)에 출연해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밴드’로 주목을 받았다.
보컬플레이2는 각 대학을 대표하는 대학생 뮤지션들이 음악 대결을 펼치는 서바이벌 프로그램으로, 채널A와 sky ENT에서 2019년 10월 5일부터 12월 28일까지 매주 토요일 밤 11시에 방송되었으며, 총 13부작으로 방영됐었다.
보컬플레이2 방영 중에 밴드 실버스톤은 학교대표탐색전에서 378점으로 11위, 학교대표라이벌전에서 460점으로 17위, 학교대표연합전에서 457점으로 7위를 기록했다.
특히 학교대표라이벌전에서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밴드 실버스톤은 한국외국어대학교 밴드 외인부대와의 무대를 통해 사상 초유의 1무대 2선곡이라는 초강수로 ‘담배가게 아가씨+미인’(원곡: 송창식, 신중현과 엽전들)을 선보였다. 승자는 밴드 실버스톤이었다.
이외에도 보컬플레이2에는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박라린, 카밀라, 염지호, 김아롬이 출연해 실용음악계의 신흥강자로서 서경대학교의 이름을 전국 시청자들에게 알렸다.
한편 실버스톤은 금년에 음원을 발매할 예정되어 있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밴드다. 서경대학교의 자랑! 실용음악학과 밴드 실버스톤을 캠퍼스에서 만났다.
▪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밴드 실버스톤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밴드 실버스톤
- 우선 대학로에서 단독 공연을 하게 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밴드 실버스톤은 지난 해 방영된 채널A 주최 <보컬플레이: 캠퍼스 뮤직 올림피아드>에서 큰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실버스톤은 어떤 밴드인가요?
실버스톤은 주로 다루는 음악 장르는 터프하지만 유쾌하면서도 감동을 주고, 노래를 들었을 때 머릿속으로 상상이 되는 음악을 하는 밴드입니다,
- 밴드 명인 ‘실버스톤’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보컬과 서브기타를 담당하는 리더의 이름이 ‘은석’이어서 영어로 재미있게 ‘실버스톤’이라고 지었습니다.”
- 밴드 실버스톤은 어떻게 탄생되었나요?
저는(리더 양은석) 밴드 활동이 하고 싶어서 음악을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대학에 들어온 후 동기들과 어울려 수업을 들으며 계속해서 제 옆에서 같이 에너지를 채워줄 밴드 멤버들을 찾아다녔습니다. 1년, 2년 함께 수업을 들으며 지내다 보니 저와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같이 음악을 하면 잘 맞을 것 같은 친구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그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같이 밴드를 하자고 했습니다. 일주일에 몇 번씩 모여서 합주도 하고 여러 대회에도 나가보면서 ‘한 번 해보자, 그냥 해보자!’ 해서 밴드 실버스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 밴드 실버스톤에서 각자 맡은 포지션은 무엇인가요?
실버스톤의 리더 양은석은 팀 내 분위기를 이끌어가며 보컬 겸 서브기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팀 내 맏형인 김연준은 리더 양은석과 함께 팀의 기둥이 되어주면서 드럼을 담당하고 있고 ‘서경대 테리우스’로 유명한 염지호는 막내 박근렬과 함께 건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염지호와 동갑내기 친구인 정찬영은 기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 밴드 실버스톤은 2월 1일 대학로에서 단독공연이 예정되어 있는데요. 단독공연은 어떻게 하게 되었나요?
보컬플레이2 방송이 끝나고 난 후 다들 마음이 붕 떠있었고 밴드 활동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일에 있어서도 진행이 더뎠습니다. 그래서 정말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이번 공연을 마친 후 밴드가 다시 뭉칠지 아니면 각자의 길을 갈지를 정하기로 의견을 나누고 실버스톤의 단독 공연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 2월 1일에 예정된 실버스톤의 대학로 단독 공연을 보러가기 전에 관객으로서 어떤 부분을 기대하고 가면 좋을까요?
같이 즐길 준비가 되어 있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신나고 재미있는 공연이 될 것 같고 ‘록’이라는 장르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는 새로운 장르를 만나보는 색다른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록 장르가 시끄럽고 센 음악만은 아니라는 점을 알고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버스톤의 무대는 격식을 차리지 않고 관객과 마치 친구처럼 대화를 주고받는 편한 공연입니다.
- 밴드 실버스톤의 공연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나요?
공연 포스터를 보시고 연락을 주시면 저희가 직접 예매 정보를 작성합니다.
(공연 관련 문의 : 리더 양은석 010-4862-3910)
- 올해 내로 음원 발매가 예정되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음원발매 시기를 알 수 있을까요?
음원은 열심히 녹음 중에 있습니다. 보다 더 완벽한 음원을 내기 위해 계속해서 수정 작업을 거치는 중입니다. 구체적인 음원발매 시기는 이번 공연을 마친 후에 정해질 것 같습니다.
- 그렇다면 발매될 음원에 대한 소개를 짧게 들어볼 수 있을까요?
보컬플레이2에서 처음에 보여드렸던 ‘백사’라는 곡입니다. 백사는 하얀 죽음이라는 뜻으로, 방영 당시 화재를 불러일으켰던 JTBC 편성 드라마 ‘SKY 캐슬’을 보고 썼던 노래인데, 방송에서 완곡을 하지 못한 것에 대한 아쉬움이 크게 남아서 음원을 내게 되었습니다. 드라마 ‘SKY 캐슬’을 보면서 저희도 같은 입시생이었던 입장에서 깊게 공감했고 대한민국의 입시라는 것이 수험생들에게 정말 지옥 같은 일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드라마를 보면서 정말 힘들었을 때의 기억을 떠올렸고, 당연히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만 ‘그 때 안 좋은 생각을 했었더라면 그게 과연 어두운 죽음이었을까 하얀 죽음이었을까’하는 생각을 하면서 그 때의 솔직한 마음을 담아서 쓴 곡입니다.
▼보컬플레이2 서경대 절규 밴드 '실버스톤'의 '백사' 무대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htx7ianfyZk
-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밴드 실버스톤은 어떤 밴드가 되고 싶나요?
한국의 밴드 열풍을 다시 불러오고 싶고 세계로 나아가고 싶습니다. 얼마 후면 있을 실버스톤의 대학로 단독 공연도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는 음악 산업 전반에 걸친 다양한 영역에서 창의적이고 세계적인 음악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현실적 감각과 아카데믹한 교육시스템의 효율적 조화를 이룬 국내 최고의 실용음악교육에 앞장서고 있으며 철저한 실기와 실습 위주의 교육, 교내외의 앙상블 활동, 특성화된 학과 교육과정을 통해 대중매체를 비롯한 각 분야에서 요구하는 재능 있는 음악인을 배출하는 산실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는 92개의 1인 연습실과 11개의 합주실, 첨단 레코딩 스튜디오와 콘서트홀 등 국내 최고의 교육시설에서 유명 실무 교수진이 스튜디오 레코딩, 퍼포먼스 포럼, 뮤직 프로덕션, 1:1 교육 등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전공을 세분화해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대중음악 분야를 이끌어 갈 리더를 길러내고 있다.
서경대학교 학우들이 시간을 내어 밴드 실버스톤의 첫 대학로 단독 공연을 관람하고 힘찬 응원의 박수를 보내주길 바란다. 보컬플레이2 및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에 대한 정보는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홍보실=나인영 학생기자>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https://cm.skuniv.ac.kr/
▼보컬플레이2 홈페이지
▼보컬플레이2 밴드 실버스톤 학교대표라이벌전 무대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NTIs6xuqwAQ
▼보컬플레이2 서경대학교 실버스톤X카밀라X김아롬의 '재즈 카페'
https://www.youtube.com/watch?v=6JliLgOtQg0
<공연 관련 문의>
밴드 실버스톤 리더 양은석 010-4862-3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