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나의 꿈과 미래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하며 알차게 보낼까 - 전공별 진로 및 학습 탐색 <2> 사회과학대학편
조회 수 6501 추천 수 0 2019.07.29 11:03:22여름방학 기간인 요즘, 어떤 학생들은 학기 중 억압받았던 자유를 누리기 위해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어떤 학생들은 집에서 한 발자국도 나오지 않은 채 자신만을 위한 시간을 갖기도 한다. 이렇듯 저마다 다양한 이유나 취향대로 방학을 보내는 것도 좋지만, 학기 중에는 너무 바빠 미처 실행에 옮기지 못했던 목표나 시도하지 않은 일에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 방학에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전공별로 알아봤다.
<사회과학대학편>
서경대학교 사회과학대학은 공공인적자원학과, 경영학부, 그리고 군사학과로 이루어져 있다. 사회과학대학은 인간생활의 다양한 측면과 사회현상의 본질을 사회과학적 접근을 통해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연구함으로써 인간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처방하는 소양을 기르도록 하여 우리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나갈 창조적이고 과학적이며 유연한 사고와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특히, 서경대학교는 ‘실용이 최고의 가치다’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실무에 가까운 커리큘럼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언제든 현장에 투입되어도 훌륭하게 제몫을 해내는 실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서경대학교는 방학기간 중에도 여러 가지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을 하도록 돕고 있다.
공공인적자원학과
서경대학교 공공인적자원학과는 정부, 공기업 등 공공분야에서 활약할 인적자원을 양성하기 위해 공직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전문지식을 익히고 확고한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있다. 법학 전공과 행정학 전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구체적으로 공무원 시험 및 각종 자격시험 준비를 위한 실용교육, 적성과 장래 희망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 교육, 희망진로에 따른 다양한 로드맵에 의한 맞춤형 전공교육을 하고 있다. 공공인적자원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공무원, 공기업, NGO 등 공공분야, 법조계, 변리사, 법무사, 감정평가사, 공인노무사 등의 공공부문으로 진출하고 있다.
여름방학 동안 공공인적자원학과 학생들은 지방직공무원, 법원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등 공무원 임용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 종목에는 컴퓨터활용능력 1,2급, 워드프로세서 1급, 전산회계운용사 1,2,3급이 있다. 먼저,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는 컴퓨터활용능력 시험은 사무자동화의 필수 프로그램인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의 활용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 컴퓨터활용능력시험 1급의 경우 7·9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1.0%에 해당하는 점수가 가산되며, 2급의 경우 0.5%에 해당하는 점수가 가산된다. 또한 공공인적자원학과 전산특성화 졸업요건에 컴퓨터활용능력 2급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졸업요건을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이를 준비할 것을 추천한다.
워드프로세서 또한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는 종목으로, 컴퓨터의 기초사용법과 효율적인 문서작성을 위한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의 운영 및 편집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을 취득했을 경우 7·9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0.5%에 해당하는 점수가 가산된다. 워드프로세서 자격증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과 마찬가지로 공공인적자원학과 전산특성화 졸업요건에 포함되므로, 졸업요건을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이를 준비하면 좋다.
전사회계운용사 자격증은 CAMP sERP이나 New sPLUS와 같은 회계시스템을 이용하여 회계정보의 운용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기술자격 시험이다. 전사회계운용사 1급 자격증을 취득했을 경우 9급 국가공무원(회계·세무·관세·계리 분야)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4.0%에 해당하는 점수가 가산되며, 2급의 경우 3.0%, 3급의 경우 2.0%에 해당하는 점수가 가산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국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가 시행하는 시험으로 한국사 학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시험이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2급 자격증은 국가직공무원 5급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춰야 하는 자격증이다. 또한 2018년부터 군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국사 과목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는 7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서 한국사 과목을 한국사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한다고 하니 방학동안 이 자격증을 준비해 보자.
또한 서경대학교 학술정보관에 공공인적자원학과 학생들을 위한 KG 패스원, 윌비스, 주경야독 등의 E-Learning이 준비되어 있으니 방학에도 이를 활용하여 공부를 진행해 보도록 하자. KG 패스원은 7/9급 공무원 동영상 강좌를 제공하며, 윌비스는 9급 일반행정직 공무원 동영상 강좌를 제공한다. 또한 주경야독은 공무원 및 국가공인자격증 동영상 강좌를 제공한다.
경영학부
서경대학교 경영학부는 경영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과 기법을 포괄적으로 교육하고 기업의 중요한 실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기업을 주축으로 한 모든 경영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경영의 원리와 실무를 체계적으로 교육하여 실용적 전문지식과 창의적인 기업가 정신을 지닌 경영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경영학부 학생들은 졸업 후 일반 기업체 취업, 중소기업 및 벤처창업, 경영 컨설턴트, 국제통상 전문가, 회계‧세무 및 금융경제 전문가, 공인회계사, 공인노무사, 관세사, 무역사, 신용분석가, 인적자원전문가 등 다양한 진로로 진출한다.
먼저 경영학부 학생들이 여름방학동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에는 대표적으로 유통관리사 자격증, 물류관리사 자격증, 무역영어 자격증 등이 있다. 먼저,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는 유통관리사 자격증 검정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유통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는 국가자격 시험이다. 유통관리사 자격증은 1,2,3급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2급과 3급에는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으나 1급의 경우 유통분야에서 만 7년 이상의 실무경력이 있는 자를 응시자격으로 두는 등 응시자에 제한을 두고 있다. 물류나 마케팅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이 졸업종합시험을 대체하기 위해 취득하는 자격증이라고 하니 이를 참고하여 방학 동안 준비할 수 있도록 하자.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고 있는 물류관리사 자격 시험은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물품의 생산, 보관, 포장, 가공, 유통에 이르기까지 물류가 이동되는 전체 영역을 관리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물류관리사 자격 시험은 앞서 언급했던 유통관리사 자격 시험과 다르게 단일급수의 시험이다. 또한 물류관리사 자격증은 경제학부 졸업종합시험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자. 물류 관련 정부투자기관, 대기업 또는 중소기업, 물류연구기관에서 신입사원 채용 시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을 우대하고 있으므로 방학 동안 이 자격 시험을 준비해보는 것은 어떨까?
무역영어 시험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공인자격 시험으로, 무역관련 영문 서류의 작성 및 번역 등 영어구사 능력은 물론 무역 실무지식을 평가한다. 1급과 2급, 3급. 총 3개의 급수로 나누어져 있으며, 숫자가 낮을수록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다. 무역영어 1급, 2급은 경영학부 졸업종합시험을 대체할 수 있다. 또한 무역영어 자격증은 무역업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자격증으로 국가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정부부처소관 기업체 등 특성에 따라 채용, 보수, 승진, 전보 등에서 우대한다.
SMAT(서비스경영자격)시험은 한국생산성본부가 시행하고 있는 공인민간자격 시험이다. MAT는 주요 산업, 직무별 핵심성공요인에 대응하는 공통 지식 체계를 추출하여 각 경영 종목별로 객관적이고 공신력 있는 자격시험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통합형 경영능력 평가 인증 서비스이다. 이 시험에는 A, B, C의 모듈이 존재한다. A모듈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시험이며, B모듈은 서비스 마케팅/세일즈 관련, C모듈은 서비스 운영전략 관련 시험이다. A,B,C. 총 3개의 모듈에 합격할 시 SMAT 1급(컨설턴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SMAT 2급(관리자)의 경우는 A+B or A+C 모듈 응시 후 합격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고, SMAT 3급은 A 모듈 응시 후 합격 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삼성전자나 아모레퍼시픽, 한화 등의 산업계에서 기업 신입사원 채용이나 내부직원 교육 시 자체 HR 기준으로 SMAT을 채택하고 있으므로 방학기간 동안 이 자격시험을 준비해 보자.
한국자산관리공사 캠코가 7월 15일부터 9월 16일까지 국유재산 개발 활용 국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지난해 국유재산 총 조사에서 발굴된 유휴 행정자산과 일반자산 가운데 59건에 대한 활용방안이며, 일반인 부문과 전문가(건축·도시·부동산·건설·개발 등 관련 전공 대학(원)생, 교수, 연구원 및 업무 종사자가 해당됨.)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3명 이내 팀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우수 아이디어 16건을 선정해 총 6천 900만원 상당의 시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많은 학생이 꿈꾸는 공기관으로, 공모전을 준비하여 좋은 성과를 얻는 다면 추후 스펙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경영학부 학생들은 여름방학 동안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대한지방행정공제회 등의 기업에서 하계체험형 인턴십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인턴십 기회에 대해서는 다양한 구직 정보 사이트(잡코리아, 인크루트, 스펙업 등)에서 찾아볼 수 있으니 방학기간 동안의 인턴십 체험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아보자.
군사학과
군사학과는 통일 한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군사 전문가 및 전문 직업군인을 양성하기 위해 군사 정책 및 전략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과학기술이 지배하는 미래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군사력 응용 능력과 장교로서 임무 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 및 투철한 국가관과 강인한 체력을 배양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군사학과 학생들은 졸업 후 육·해·공·해병대 장교로 임관 되거나 군무원, 국방 공무원, 군 연구기관 등 다양한 진로로 진출한다.
군사학과 학생들은 여름방학 동안 무도 능력을 입증하는 시험, 한자 능력 검정시험, 체력 검정시험 등을 치를 수 있다. 먼저 무도 능력을 입증하는 시험으로는 국기원에서 진행하는 태권도 심사, 대한유도회에서 진행하는 유도 초단 심사, 대한합기도협회에서 진행하는 합기도 심사, 대한특공무술협회에서 진행하는 특공무술 승단 심사 등이 있다. 태권도, 유도, 합기도, 특공무술 중 한 분야에서 1단 이상에 합격할 시 졸업요건을 충족할 수 있으므로 방학 동안 무도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단증을 획득해 보자.
한자 능력 검정시험은 한국어문회에서 시행하는 자격시험으로, 한국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자어의 깊고 바른 이해와 전통문화의 계승, 한자문화권에서의 바른 정체성 확립을 목표로 한자에 대한 관심을 확산, 심화시키기 위해 만들어졌다. 한자 능력 검정시험 2급은 상용한자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 인명·지명용 기초한자를 활용할 수 있는 단계에 해당한다. 이는 군사학과의 졸업요건에 해당하므로 방학 동안 이를 준비하여 시험에 합격할 수 있도록 해보자.
또한 군사학과 학생들은 여름방학 동안 장교 선발 시 시행하는 체력 검정 시험을 준비할 수 있다. 체력 검정 시험의 평가 기준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군사학과 학생들의 졸업요건에 체력 검정시험 2급 이내에 들어야 한다는 체력 항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위의 평가 기준을 참고하여 방학기간 동안 이를 준비해 보자.
이상, 사회과학대학 학생들이 여름방학 동안 어떤 자격증을 준비하고 취득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등을 알아보았다. 소개한 내용들을 토대로, 학우들이 알찬 여름방학을 보내길 기원한다. <홍보실=문유진 학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