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는 음악예술의 이론과 실기에 관한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배양하고 문화예술의 활동을 통한 진리탐구 및 자아실현을 통해 음악예술의 이론적 바탕과 교양을 갖춘 건전한 사회인 육성, 음악 교육자로서의 자질과 지도력 함양, 전문연주자로서의 창의성 있는 연주자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음악예술의 이론적 바탕과 교양을 갖춘 창의성 있는 전문 연주자 양성
서경대학교 음악학부는 1999년 신설되어 전문 연주자 양성, 전문 예술 강사 양성 그리고 전문 예술 경영자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전문 연주자 양성을 위해 개인 연주 수업 및 연주 기회를 확대, 강화하여 학생들이 국내 유수 콩쿠르에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 있으며, 실제 교내 및 교외 다양한 연주회 경험을 바탕으로 매년 다수의 학생들이 국내 유수 음악 콩쿠르에서 수상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학부 내에 설립되어 있는 사단법인 서경뮤직스쿨과 사단법인 서경뮤직소사이어티와의 협력을 통한 학생들의 전문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사단법인 서경뮤직스쿨은 2012년에 설립된 이래 서울시 및 교육부로부터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되어 서울 시내 40여 개의 초·중등학교 음악 방과후 학교 수업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주회 등을 통한 전문예술교육을 진행해 오고 있으며, 2016년에는 서울시 우리 동네 예술학교 교육 운영기관으로 참여하여 서울 시내 5개 자치구에서 약 2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오케스트라 전문 음악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재학생들은 4학년부터 바로 실무교육 현장에 투입되어 전문예술강사로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사단법인 서경뮤직소사이어티는 2012년에 설립되어 청년 사회적 기업가 창엄팀으로 선정되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음악 연주회 및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성북문화재단과의 협력을 통해 성북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협력기관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서울메트로 등 서울 시내 다수 기관을 방문하여 음악회를 진행하는 “Hello Classic”을 기획,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신한카드 베토벤홀릭과 한국은행 직장인 음악동호회 교육기관으로서 전문적인 실기교육 및 다양한 연주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전문예술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음악회를 기획, 개최해 오고 있는데, 2017년에는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서경대학교 개교 70주년 기념 음악회를 열었으며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음악학부 졸업생 및 재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경 스트링 오케스트라는 2011년부터 매년 예술의 전당 IBK챔버홀에서 정기연주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마다 예술의 전당 및 KBS홀에서의 정기적인 음악회 기획 등을 통해 재학생들이 실제 졸업 후 전문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을 구축,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예술강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예체 멘토링 교육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선 성북구청과 협업하여 성북구 관내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전문예술 오케스트라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현재 사단법인 두리하나국제학교에서 탈북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악기 및 오케스트라 전문교육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서경대학교 음악학부는 다양한 문화예술 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진행 중에 있으며 이러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학부 내 정규교과 과정으로 편성하여 3학년 및 4학년 학생들은 멘토링 활동에 참여, 실제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졸업 후 전문예술 교육단체에서 그 경력을 인정받아 전문예술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세 번째, 국내 문화예술 산업 전반에 걸친 문화예술 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해 학부 내 다양한 수업을 개설하여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음악 학문 내 다양한 직군 중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과 특기를 살려 사회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휘법, 음악치료, 편곡법, 음악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 음악매니지먼트, 음악교육론 등 음악 전문가를 육성함과 동시에 모든 재학생들이 다양한 분야를 학습함으로써 학제간의 융합 학문 학습 및 실무 경험을 넘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문화예술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예술 경영자로서의 자질을 키우기 위해 학부에 예술경영 관련 과목을 개설하여 운영 중에 있으며, 동 대학원에 예술경영 전공을 개설하여 전문적인 교육을 통한 전문예술 경영가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매년 국내 문화예술 전문가를 초청, 총 10회에 걸쳐 학부와 대학원생들을 위한 문화예술 특강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국내 문화예술계의 흐름을 익히고 환경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로 거
듭나고 있습니다.
입시 및 전형
음악학부는 입학 정원 57명(피아노 17명, 관현악 40명) 중 수시에서 22명, 정시에서 35명을 모집합니다. 수시에서는 실기 80%, 학생부 20%를 반영하며 정시에서도 실기 80%, 수능 20%가 반영됩니다. 정시는 다군으로 진행됩니다.
진로
음악 연주자, 음악 행정가, 대학 교수 및 강사, 초·중·고교 음악교사, 사립음악학원 경영자 및 강사, 음악치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