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Y 나와서 대기업 다니는 게 인생의 정답이라고 생각하나요. 50·60대 기성세대들도 살아보니 그건 아닌 거 같다고 느끼지 않습니까. 요즘 아이들도 남에게 보여주는 삶을 살기보다 본인이 만족한 삶을 살고 싶어합니다."
장웅상 서경대 실용음악학과 학과장
중학생 때부터 올인하는 경우도
다양한 음악 경험 갖춘 학생 뽑아
장웅상(사진) 서경대 실용음악학과 학과장은 “실용음악과 입시 열풍은 K팝이나 한류 열풍과 분명 맞닿아 있지만 업(業)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와도 관련이 있다”며 “한 번뿐인 내 인생, 남 눈치 안 보고 하고 싶은 거 하고 살고 싶다는 게 그런 변화”라고 말했다. 장 학과장은 음악전문방송 엠넷(Mnet)에서 편성본부팀장 등 PD 경력을 지니고 있다.
질의 :보컬 전공 경쟁률이 621대 1로 다른 전공에 비해 유독 높다. 이유가 뭔가.
응답 :“아무래도 보컬이 밴드 등의 중심이다. 요즘 가수가 청소년들의 선망 직업이어서 여기에 몰리는 현상도 나타난다. 요즘 열 집이 모이면 그 중 한 두 집엔 실용음악하는 사람이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저출산 시대에도 실용음악 지원 인원은 줄지 않는다.”
질의 :입시 경쟁도 대단하다.
응답 :“80·90년대엔 동네마다 미술학원 있었지만, 지금은 실용음악학원 간판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많아졌다. 요즘엔 중학교 때부터 입시에 올인하기도 한다. 입시에서 주로 나오는 1~2개 곡을 6개월 이상 집중적으로 연습해 도전한다.심사위원들도 입시에 단련된 학생들이 아니라 음악적 경험을 다양하게 갖추고 있는 학생을 뽑으려 한다.”
질의 :어떻게 가르치나.
응답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재학 중 스튜디오 레코딩이나 뮤직 프로덕션 능력도 갖추게 한다. 동시에 40명이 녹음할 수 있는 녹음연습실, 92개의 1인 연습실, 대학로 공연장을 연상케 하는 대형 공연장 등의 시설을 갖추고 4년 간 마음껏 하고 싶은 음악을 하게 한다.”
질의 :졸업 후 미래가 장밋빛은 아닐텐데.
응답 :“대중이 알아주고 인정해주는 레벨로 올라가는 건 어느 분야나 쉽지 않다. 개인 창작자나 아티스트로서 삶이 고단한 것도 사실이다. 요즘 아이들도 이걸 모르고 오는 게 아니다. 다만 보컬이나 작곡은 세대교체라는 게 가능해서 뜰 수 있는 틈새가 있다. 이에 비해 연주자로서 삶은 더 어렵다. 톱 클래스에 해당하는 20~30명이 국내 레코딩 세션 등을 꽉 잡고 있어 신규 진입 자체가 힘들다.”
< 원문 출처 >
중앙일보 https://news.joins.com/article/23043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