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학년도 2학기
국제 NGO 대비반 참가자 모집 공고
인성교육센터에서는 약자나 소외된 소수의 이해를 대변하여 여론을 형성하고 사회적 불평등 구조의 개혁을 위한 역할 습득과, NGO 취업 및 인턴쉽관련 특강을 실시합니다.
2017학년도 2학기 ‘국제 NGO 대비반’ 프로그램 참가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재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신청 바랍니다.
-다음-
■ 대 상 _ 서경대학교 재학생
■ 교육일정 _ 2017년 9월 15일, 22일 매주 금 9시~12시
9월 15일 교육 일정
구분 | 내용 |
아프리카 교육 함께 보기 (60분) | <다큐멘터리 시청> - KBS 스페셜, 아프리카로 간 선생님들 – 호이(HoE), 그 10년의 기록 |
아프리카 교육과 내 삶의 연결 (30분) | <나는 왜 아프리카에 갔을까?> - 길 잃은 한국의 20대, 아프리카에서 내 삶의 길을 발견하다. - 사회적 정체성의 탐색을 통해, 인생의 비전을 발견하고 도전하다. |
아프리카 교육 어디까지 알고 있니? (40분) | <아프리카 교육의 현실> - 왜 교실에 선생님이 없을까? - 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 : MDGs, EFA vs. SDGs - 어떻게 함께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가? : 자발적 학습 공동체 형성을 위한 노력 |
인권으로서 교육 The Right to Education (40분) | <인권으로서 교육> - 세계인권선언의 교육기본권이 실질적인 권리가 되려면? 보편적 초등교육을 중심으로 - 교육재정과 인권의 연결: 국가와 학부모, 양질의 교육을 위한 재정 부담은 누구에게? - 사례: 우간다의 Bridge International Academies는 교육 혁신인가? 시장의 확대인가? |
질의응답 | <함께 생각하기>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개발도상국과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초연결사회에서, 세계시민으로 살아야 하는 우리의 미래 |
9월 22일 교육 일정
구분 | 내용 |
인권 관련 아이스 브레이킹 | <빈디게임> - 이마에 붙은 스티커에 따라 다르게 대해보기 - 우리 안에 숨어있는 편견, 고정관념을 확인하고 성찰해보기 |
<공감토크> - 서로의 이야기에 대해 경청하고 공감하기 - 한 존재의 목소리와 이야기를 그대로 수용하는 방법 고민해보기 | |
세계인권선언 | <세계인권선언 살펴보기> - 세계인권선언 함께 읽어보기 - 그림을 통해 연관된 세계인권선언 조항 살펴보기 |
인권워크숍 1 | <나는 누구일까?> - 인권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는 역할 키워드에 대해 다른 사람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나의 정체성이 무엇인지 맞추기 -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의 입장에서 관찰한 것, 느낌 등을 나누기 - 인권적 감수성 느껴보기 |
인권워크숍 2 | <인권 역할극> - 우리 주변에서 인권이 침해 받는 상황에 대해 1분 역할극 기획해보기 - 정지 컷으로 역할극 진행하기 - 사인과 함께 역할극에 맞는 대사 넣어 역할극 진행하기 - 주인공을 대신해서 목소리 내주기 - 소감나누기 - 인권적 감수성을 넘어 타인을 위해 목소리를 내어주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성찰하기 |
■ 강 사 _ 사단법인 호이(HoE: Hope is Education)설립자 및 대표
■ 접수기간 _ 2017년 8월 27일(월)~9월 12일(화)
■ 지원방법 _ 포털을 통한 비교과 수강신청
■ 문 의 _ 인성교육센터 담당자 김세희(02-940-7096/seheee@skuniv.ac.kr)
*수강신청 후 2개 프로그램 이상 무단 불참시 내년도 비교과프로그램 수강신청 제한 및 학과통보
2017. 8. 28
인 성 교 육 센 터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