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진로설계 프로그램과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학생들이 지속적인 자기계발로 경쟁력 있는 인재가 되도록 하고 취업준비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취업지원센터 프로그램은 적성 및 진로 관련 각종 검사에서부터 역량개발 및 스펙관리, 자기소개서 작성, 포트폴리오 구성, 면접 준비 그리고 각종 경연대회 참가 등 구체적이면서도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취업상담은 학생들 개개인에게 맞는 취업준비를 위해 전문상담사가 지속적인 컨설팅과 상담을 지원해 주고 있다. 또, 혼자서 준비하기 힘든 과정은 전문가와 같이 고민하고 계획하며 훈련함으로써 맞춤형의 실효성 있는 사회진출 준비를 돕고 있다. 서경대 재학생이면 누구나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http://career.skuniv.ac.kr/)에서 상담을 예약할 수 있으며, 온라인 상담도 가능하다. 2명의 전문 취업 컨설턴트와 1명의 전문 창업 컨설턴트, 1명의 창업 관련 전문 상담 교수가 학생들의 진로지도 및 취창업 준비를 돕고 있다. 학생이 직접 담당 지도교수 또는 전문가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초기상담 과정에서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 정서적 상태, 심리적 자원을 알아볼 수 있는 종합심리검사도 가능하며 검사를 받은 후에는 그 결과를 가지고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이밖에도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 로그인만 하면 취준생 역량 강화와 효과적인 취업전략 제시를 위한 종합심리검사, 진로적성검사, 취업상담 신청, 직업탐색, 스펙관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구체적인 진로를 정하지 못한 학생들을 위한 직업탐방, 목표직업탐색과 같은 카테고리도 있다.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다양하고 신뢰성 있는 직업정보도 취업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다.
또, 취업지원센터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상황에 초점을 맞춘 취업전략 정보는 물론, e학습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신이 쌓아온 경력과 역량도 직접 관리할 수 있다. 경력관리에는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 기초역량, 취업역량, 봉사활동, 글로벌 역량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수치화하여 마일리지로 저장하는 시스템이 마련되어 있다. 마일리지는 여러 항목을 달성하거나 취득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캠퍼스 온’이라는 휴대폰 앱을 통해 핸드폰으로도 쉽게 입력, 수정할 수 있다.
매 학기마다 취업준비 우수자도 선발해 시상하고 있다. 취업지원센터 내에서의 취업컨설팅 이용(50점), 학습역량 개발시스템 이용(50점), 취업지원센터 프로그램 이용(50점), 취업준비 내용에 대한 수기(50점) 등을 합산해 취업준비 점수가 높은 우수한 학생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취업지원센터 프로그램 신청에 관한 정보는 서경혁신원 공지사항 페이지를 통해 사회진출을 알 수 있다. (https://innovation.skuniv.ac.kr/notice/) <홍보실=김은지 학생기자>